기업의 사회공헌 전략(CSR)이해 초일류기업 CSR 사례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5.07 / 2019.12.24
  • 29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기업 이미지는 왜 중요한가?
사회공헌활동의 대두
기업의 전략적 과제로서의 사회공헌활동
기업의 CSR 활동이 이해관계자
전략적 사회 공헌활동
기업시민정신의 중요성
사회공헌활동의 성공전략
다다익선보다는 집중과 선택이 중요
기업의 특성에 맞는 사회공헌활동을 개발
기업과 NGO의 파트너쉽 연계 강화
기업사례
두산인프라코어
맥도날드-빅맥죤의 활용
트레일웨이즈-홈프리캠페인
GE
GE 제프리 이멜트 회장이 강조하는 CSR 원칙
에스티 로더
코카콜라
Barclays Bank
GlaxoSmithKline
Royal Dutch Shell
IKEA
아사히맥주


본문내용
일본 노무라 종합연구소는 기업의 CSR 활동이 이해관계자(주주 및 투자가, 소비자, 거래처, 종업원, 지역사회)의 행동과 가치관의 변화로 인해 확대되고 있다고 관찰
기업이 보유하고 있는 자원을 활용하여 사회공헌활동과 매치 필요
사업 성격, 사업 영역과 연관된 사회공헌 활동을 개발
최근 기업의 사회적 책임(이하 CSR) 활동은 기업 활동 전반에 체화된 경영전략의 일부로 융화

과거 CSR 활동은 외부의 요청에 의해 ‘기업의 양심’ 차원에서 실행

그러나, 최근에는 CSR 활동이 기업의 지속가능한 성장을 위해 필수불가결한
경영전략으로 발전

구미 선진기업들은 CSR을 경영을 실천하는 과정에서 자연스럽게 운영되어야 하는 것으로 이해
외부 요구에 대응하기 위해 ‘일부러 실시하는 CSR`에 대한 거부감
기업의 경영전략, 비즈니스 현장에 일체화됨으로써 ‘사회와 조화되는 기업경영’ 추구

GE 제프리 이멜트 회장이 강조하는 CSR 원칙




- “기업의 사회적 책임활동은 전략적이어야 한다”
① ‘기업‘에 포커스를 맞춰라. 경쟁력과 수익성이 가장 중요하기 때문이다.
② 신뢰를 바탕으로 경영하라.
신뢰는 준법(Compliance), 관리(Governance), 투명성
(Transparency)을 의미한다.
③ 기업문화와 직원들에 대해 장기적인 비전을 제시하라.
④ 기업이 사회적 문제를 해결하는 데 적응하도록 하라
참고문헌
'CSR(기업의 사회적 책임) 경영' 밑 빠진 독에 돈 붓기?
정현상 저|동아일보사 발행
CSR(기업의 사회적 책임) 라운드에 대한 대비 시급
산업연구원 저|산업연구원 발행
노동ㆍ사회 관점에서 본 CSR(기업의 사회적 책임)의 추진방향
한국노동연구원 저|한국노동연구원 발행
이윤 창출의 새로운 원천, CSR(기업의 사회 책임 활동)
문휘창 저|동아일보 미래전략연구소 발행
사회가치 : 총체적 가치혁신, CSR(기업의 사회적 책임)로 완성
KMA미디어 저|KMA미디어 발행
기업윤리와 CSR에 관한 연구
김종철 저|서울시립대 경영대학원 발행, 경영학 전공
기업의 사회책임(CSR)과 지역금융기관의 역할
진병용 저|대구은행 발행
기업의 사회적책임(CSR)과 사회공헌활동
강충호 저|한국노총 중앙연구원 발행
CSR활동의 기업이미지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CEO와 직원 간 차이연구
권영훈 저|조선대학교 지식경영연구원 발행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금호아시아나 윤리경영
  • 기업들이 윤리경영 관련 전담부서를 설치하고 그룹차원에서 추진하고 있으며 각종 학회나 단체에서도 윤리경영상을 제정하는 등 모든 이해관계자들을 위한 투명 경영을 실천하고자 노력하고 있다.이에 본 연구에서는 그동안 각 기업이나 사회단체들로부터 모범적으로 윤리경영을 실천하여 귀감이 되고 있는 금호아시아나 그룹의 도입배경, 실천사례, 성공적 도입 요인 들을 살펴보고 분석해 봄으로써 윤리경영에 대한 학술적 분석을 시행하고자 한

  • [국제마케팅] 삼성전자의 산업분석과 마케팅
  • 기업 철학과 가치의 이해를 돕는 매우 중요한 커뮤니케이션 도구로 여기고 있다. 인류를 화합하게 하고, 서로 도전하도록 북돋우며, 영감을 얻게 하는 스포츠의 힘은, 디지털 기술을 활용하여 인간 사회를 개선하고자 하는 삼성의 기업 철학을 반영한다. 스포츠는 주요 세계 시장에서 삼성의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는 데 기여할 뿐 아니라 삼성의 책임감 있는 기업 Citizenship과 글로벌 Friendship을 나타내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삼성, 땀과 감동 그리고

  • [국제통상] 해외직접 투자전략 카르페디엠(Carpediem)
  • 분석의 중요성- 기업의 사회적 경영(CSR)- 해외직접투자 실패 사례- 부록(FDI신사업전망, 중소기업의 천국 덴마크, 영어의 중요성)해외직접투자에 관련한 기본적 개념과 연관된 사례 뿐 만 아니라 최근에 주목받고 있는 기업의 사회적 책임(CSR), 해외직접투자의 새로운 사업전망, 중소기업의 해외직접투자를 위해 배워야 될 외국사례 그리고 글로벌 인재로서의 역량을 키우기 위한 영어의 중요성을 부록으로 정리하였다.목차 선정이 완료된 후 우리 카

  • 스타벅스의 윤리경영과 사회적 책임 고찰
  • 목 차1.서론1)스타벅스의 사회적 책임과 기업가 정신2.본론1)스타벅스 소개2)스타벅스의 경영전략가. 스타벅스의 마케팅 전략나. 스타벅스의 SWOT분석다. 스타벅스의 5P전략라. 스타벅스의 내부고객 관리마. 스타벅스의 브랜드 전략3)사회적 책임가. 스타벅스의 윤리경영나. 스타벅스의 사회적 책임(CSR)4)매출추이3.결론1. 서론1)사회적 책임과 기업가 정신사회적 책임 Social Responsibility , 社會的責任 국가나 기업이 지켜야 할 사회적 책임. 기

  • [기업윤리경영] CSR(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국민은행, 포스코 사례를
  • CSR(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국민은행, 포스코 사례를 중심으로-연구방법에 대하여1. CSR이란? 2. 사례 연구 (1)윤리경영의 빛과 그림자: 국민은행*기업소개 *경영실적(경제적 책임) *사회공헌(자선적 책임) *윤리경영(총체적 관점) a. 선도적인 금융 기관의 면모를 보여주였음-총체적인 윤리 경영 시스템-김정태 전 국민은행장 소개b. 진정한 윤리 경영의 실패-Stakeholder와의 관계에 있어서의 실패-스톡 옵션 사건-회계 부정 사건-현재 상황*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