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졸업][의류] 품질표시에 대한 인식과 그에 따른 구입행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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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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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 론
Ⅱ. 이론적 배경 및 연구의 제한점
1. 품질표시
2. 의복구매행동
Ⅲ. 연구 방법
1. 조사대상자 및 자료수집 방법
2. 설문지의 구성 및 방법
Ⅳ. 연구결과 및 고찰
1. 조사대상자의 배경
2. 의복구매 유형
3. 품질표시에 대한 인식도 및 이해도
4. 품질표시에 따른 의복구입행동
Ⅴ 결론
- 본문내용
-
Ⅰ. 서 론
현대사회에서의 기술혁신과 경제성장은 섬유가공 기술의 비약적인 발달과 봉제업의 전문화를 가져왔다. 그로 인하여 섬유제품의 다양화, 고급화, 대량생산화에 이르러, 다양한 용도와 기능을 가진 의류제품이 생산되고, 생활 패턴의 변화로 기성복의 이용도가 크게 증가하여 의생활도 변화되기에 이르렀다. 따라서 이렇게 변화된 의생활과 의복의 형태에 소비자의 의복선택 범위는 넓어졌지만 그에 비해 신제품에 관한 상품의 품질에 대한 기능, 관리등 품질표시에 관한 소비자의 지식은 신제품 개발 속도를 쫒아 가지 못하고 있으며 전문가가 아닌이상 제품을 관찰하는 것만으로 섬유 및 의류제품의 특성을 알아낸다는 것은 어려운 일이 되었다.
따라서 소비자들은 기업에서 제공하는 단편적인 정보에만 의지하고 있는 형편인데도 불구하고, 기업에서 제공하는 상품정보 또한 부적절하거나 제대로 표시하지 않는 경우가 대부분이어서, 소비자들이 의복의 구매활동 뿐만 아니라 취급, 관리에도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는 실정이다. 소비자들의 의복 구매행동 또한 점점 다양화, 고급화되어가고 있으며 개성의 추구의 측면에서도 더 이상 의복은 단순히 수치심을 가리는 정도이거나 신체 보호의 측면이 아닌 신분의 상징, 자신의 이미지 표출 등의 의복의 심미적인 기능이 현대사회에서는 더 부각되어가고 있다. 그래서 소비자들은 단지 입는 수준에서 의복자체의 품질, 자신과의 조화 등을 더 요구하기에 이르렀으며 또한 의복은 한번입고 버리는 일회성이 아니므로 의복의 관리또한 중요한 문제가 되었다. 이런 의미에서 품질표시는 소비자의 적절한 구매행동에 있어서의류제품의 품질, 취급, 관리의 파악을 위해 직접적인 영향을 끼치는 사항이 되어야 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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