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회] 한국사회에서의 교육의 기회균등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0.04 / 2019.12.24
- 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9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교육기회균등의 이념 분석
2. 교육기회의 현황
3. 문제점
4.맺음말
- 본문내용
-
1. 교육기회균등의 이념 분석
광복 이후 서구의 민주주의적 교육과 평등교육의 이념이 우리사회에 활발히 소개되었다. 우리나라 헌법은 제헌 헌법으로부터 제 9차 개정 헌법에 이르기까지 모두 한결같이 교육기회균등의 교육이념을 선언하고 있다. 자유 민주적 기본질서를 분명히 하고 있는 우리의 헌법에 나타난 우리 사회는 개개인의 기회를 균등히 하고 능력을 최고도로 발휘하게 하는 사회이다. 헌법 제 31조 1항에서는 “모든 국민은 능력에 따라 균등하게 교육을 받을 권리를 가진다”고 밝히고 있다. 의무교육까지 모든 국민에게 무상으로 실시하되, 그 이상은 능력에 따라 균등하게 교육받으며 비용은 수혜자 부담의 원칙을 채택하고 있다. 이러한 이유로 교육법 제 9조는 학교를 지역적 또는 종 별적으로 공평하게 배치하고, 경제적으로 어려운 재능이 있는 학생을 위해 장학금제도를 실시할 것을 밝힌다. 교육기회배분의 기준이 오직 능력에만 있어야지 그 밖의 다른 것은 부적절하다는 것이다.
우리의 헌법과 교육법 수준에서 나타나는 교육기회균등의 의미는 두 유형으로 볼 수 있다. 공교육제도를 통한 의무무상교육은 개인의 지적・경제적 능력에 상관없이 국민의 기본적 인권을 존중하고, “국민생활에 필요한 기초적인 초등보통교육” 을 제공한다. 이 단계의 교육기회균등의 의미를, 이돈희는 ‘복지적 원칙’에 따른 평등교육을 의미한다고 보면서, 이 단계에서의 불평등은 국가에 책임이 있다고 주장한다. 반면에, 이 단계 이상의 수준에서는 모두에게 교육을 제공할 수 없으므로 지적・경제적 능력을 소유한 사람에게 경쟁을 통하여 주어진다. 경쟁에서의 실패는 본인의 책임이라고 말한다.
우리 나라 헌법과 교육법에서 여러 다른 표현으로 나타나는 교육기회균등의 의미는 일차적으로 교육에의 통로 개방 또는 취학 기회의 균등이란 의미를 지닌다고 보겠다. 예를 든다면, 입학조건이나 자격을 규정하는 규칙이 누구에게나 동일하다는 뜻이다. 나아가 실질적인 교육기회의 균등을 도모하기 위해 의무무상교육, 장학금제도 등을 실시하도록 되어 있다. 특히, 의무무상교육은 이돈희가 말한 ‘복지적 원칙’에 따른 실질적인 평등교육의 이념에 근거하며, 타고난 능력에 관계없이 모든 사람의 존엄성과 자아개발이 존중되고, 민주시민의 자질이 배양된다는 점에서의 교육기회균등이라고 하겠다.
2. 교육기회의 현황
광복 이후 대두된 교육기회의 평등사상과 교육의 권리의식 그리고 사회적 지위상승 수단으로서의 교육에 대한 중요성의 인식 등은 교육을 받으려는 국민들의 욕구를 폭발적으로 증가시켰다. 또한, 70년대에는 고교 평준화 시책이 단계적으로 시행되고 방송통신대학, 산업체부설학교・학급 등이 개설되는 등 교육기회의 확대와 균등화를 위한 정책적 관심이 지속되었다. 학령인구의 교육에의 참여정도를 나타내는 취학률은, 의무교육인 초등학교와 중학교에 있어서 거의 100%에 달하고 있다. 초등학교의 경우 이미 70년대에 100%를 넘고 있으며(표1), 중학교도 1960년 33.8%에서 1980년대에 95.1%로 증가되었고(표2), 고등학교는 1960년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인간 마음의 구조를 P,A,C 자아로 구분하고 이를 구조에 따라 구분하면 다섯 가지로 구분할 수 있다 P,A,C 자아 각각의 특성과 5가지 자아로 분류되는 과정, 그리고 5가지 자아가 나쁜 쪽 또는 좋은 쪽으로 자아의 치우침이 생길 때 어떤 특성을 보이는지 상세히 서술하세요
- 서천석 저, 그림책으로 읽는 아이들 마음 (창비)을 읽고 이 책의 전체적인 내용개요, 본문 중 가장 인상적인 부분과 그 이유, 자신의 경험에 비추어 아이들의 마음이 잘 반영된 책으로 추천하고픈 그림책 한 권(본문에 소개된 책이 아니어도 무방)등을 서술하시오
- 2주차 1교시에 학습한 사회복지전달체계의 개념을 토대로 현재 우리사회 복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적용되고 있는 사회복지 서비스 전달체계를 찾아 어떠한 과정을 통해 사회복지 서비스가 제공되고 있는지를 조사하고, 장단점을 평가하시오.
- 사회복지가치에 대하여 설명하고 자신의 의견을 개진하시오
- 사회복지정책에서 1) 보편주의와 선별주의에 대해 각각 설명하고 2) 현재 시행 중인 사회복지정책제도를 하나 선택하여 간락히 소개해주세요 3) 이 제도를 보편주의 또는 선별주의와 연결하여 설명해주세요.
- 스트레스의 개념과 종류에 대해서 기술하고, 스트레스 예방 및 관리전략 방안에 대한 본인의 생각을 기술하시오
- [스페인 관광분석] 스페인의 성공요소 분석
- [영유아교수방법론] 영아기에 이중 언어를 제공 할 때 고려해야 하는 부분에 대해 긍정적 측면과 부정적 측변을 중심으로 고찰
- 스트레스에 대한 관리와 대처방법, 스트레스 관련 사례 분석, 스트레스에 의해 초래되는 증상, 스트레스의 개념, 스트레스의 원인 및 분류
- 아동안전관리 7대 안전교육의 분야에 대하여 설명하고 그 중 하나를 택하여 놀이와 연계하여 교육하기 위한 방안을 제시하세요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