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학개론] 문화와 상징, 소비- 웰빙트렌드를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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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서 론
1. 소비에 대한 인식 ………………………………………………………2
2. 소비에 대한 이해 ………………………………………………………2
3. 소비 개념의 형성과 발전 ………………………………………………3
(1) 16세기의 소비 ………………………………………………………3
(2) 18세기의 소비 ………………………………………………………5
(3) 19세기의 소비 ………………………………………………………6

본 론
4. 소비와 문화, 상징의 관계 ……………………………………………8
(1) 베블렌의 과시소비연구 ……………………………………………8
(2) 부르디외의 문화이론 ………………………………………………8
(3) 보들리아르와 맥크레켄의 소비 ……………………………………9
5. 긍정적 의미에서의 소비와 문화 ……………………………………10
6. 웰 빙 (Well-Being) ……………………………………………………15
(1) 과연 웰빙 트렌드 속에서 우리는 건강해지고 있는가? ………15
(2) 웰빙 트렌드의 분석 ………………………………………………16
1) 다비드 보스하르트 ………………………………………………16
① 긍정적인 의미로서의 웰빙 ……………………………………16
2) 푸 코 …………………………………………………………………17
① 권 력 ………………………………………………………………17
② 부정적인 의미로서의 웰빙 ………………………………………18
3) 부르디외 ………………………………………………………………21
① 권력과 상징적 자본 ………………………………………………21
② 육체자본(Physical capital) ……………………………………22
③ 부정적인 의미로서의 웰빙 ………………………………………23

결 론
7. 소비와 문화의 긍정적 상호작용 ………………………………………26
(1) 모든 사물은 기호다 …………………………………………………26
(2) 소비는 상품-기호를 통한 사회적 차별화 행위 …………………27
(3) 상품-기호의 이데올로기 ……………………………………………27
(4) 현대소비사회에서 광고와 디자인 …………………………………28
8. 방 향 ………………………………………………………………………29
참고문헌 ………………………………………………………………………30
본문내용
서 론
1. 소비에 대한 인식
소비는 생활을 위해 필요한 물자·용역(서비스)을 소모하는 것이다. 또한 이들을 구입하기 위해 화폐를 지출하는 것을 소비지출이라 한다. 하지만 사회학적 접근 방법으로서의 소비는 이러한 사전적 의미를 넘어서 정의를 확대시키고 있다. 소비재와 서비스가 만들어지고, 구입되며, 사용되는 과정을 포함하고 있다. 여기서 "소비“란 소비재와 서비스가 만들어지고, 구입되고 이용되는 과정을 가리킨다. 전통적인 견해를 확대한 것으로, 구매행위에 대한 전통적인 강조에 ‘제품개발’ 및 ‘제품이용’의 개념을 포괄한 것이다.
문화와 소비는 현대 세계에서 그 어느 때보다 강한 상호관계를 가지고 있다. 소비 또한 문화현상이다. 소비는 모든 점에서 문화적인 고려에 의해서 형성되고, 촉진되며, 또 구속받고 있다. 소비재를 만들어 내는 디자인 및 생산 시스템은 완전히 문화적인 작업인 것이다.
소비행동은 구매행동을 넘어서 구매시점 이전과 이후의 재화와 소비자 간의 모든 상호작용을 포함한다. 소비를 개인 현실의 작은 부분으로 정의하는 경향은 이제 점점 줄어들고 있고, 다양하고 체계적이며 포괄적이고 완전히 문화적인 현상의 범위로서 접근하는 경향이 점점 늘어나고 있다. 더 이상 소비는 자기탐닉, 탐욕, 허영심 및 비합리성들의 더러운 결합이기 때문에 염두에 두지 않아도 되는 것이 아니다. 우리는 결국 물질주의 사회의 불행한 파괴적인 관심사로 인정되고 있는 재화가 사실은 그 사회가 살아남기 위한 주요 수단의 하나, 다시 말하면 그 사회의 질서가 창조되고 유지되는 방법의 하나라는 것을 인식해야 한다.

2. 소비에 대한 이해
서양의 대변형(great transformation)의 주요인으로 산업혁명과 함께 소비혁명도 다뤄져야 한다. 『소비사회의 탄생: 18세기 영국의 상업화 (The Birth of A Consumer Society: The Commercialization of Eighteenth-Century England)』, McKendrick
소비혁명은 단지 취향, 선호, 구매습관에서의 변화가 아니라 근대 초기 및 근대 세계의 문화에서의 근본적인 변화를 나타내는 것이다. 이것은 인도에서 수입한 값싼 옥양목과 모슬린(muslin:얇고 보드랍게 짠 모직물)에 대한 영국 소비자의 광기어린 열광에서 시작된다. 이 유행에의 갑작스런 수요가 국내생산과 해외수입을 새로운 활동규모에 이르게 하는 엔진 노릇을 한 새로운 소비자 기호의 초기 지표였다. 여기에 ‘유행의 상업화‘를 소비자의 수요가 바뀌고 또 그것이 18세기의 혁신에 의해 변화된 주요 분야의 하나로 검토한다. 베블런(Veblen 1912)의 과시적 소비(conspicuous consumption) 그들의 존재를 표시함과 동시에 여타 사회계층과의 경계를 확정하는 차이표시의 사회적 메커니즘
개념과 지멜(Simmel 1904)에 의해 다듬어진 트리클다운(trickle-down) 상류계층의 소비양태를 쫓아 답습하는 여타 계층의 모방소비를 뜻함
개념에 비추어 검토하면, 18세기의 소비 붐은 재화가 주로 지위를 표시할 수 있고 또 지위를 주장할 수 있는 것으로 쓰이는 지위경쟁의 전쟁이 된다.
이것을 심화시켜 윌리엄스라는 학자는 비교적 평범한 사회학적 현상을 넘어서 새로운 소비재와 소비습관이 변화와 사회성의
참고문헌
김왕배, 2000, 「사회계급과 소비문화이론: 방법론적 의의에 대한 검토」, 사회발전연구
이기현, 1996, 「피에르 부르디외: 비판사회학의 성찰성」, 연세대학교 인문과학연구소, 인문과학 제75집
오창섭, 2002,「디자인과 키치」, 서울 : 시지락
Coser, L., 2003, 「Masters of Socialogical Thought」, 신용하․박명규 역, 「사회사상사」, 시그마프레스
Veblen, T., 1983, 「The Theory of Leisure Class」, 정수용 역, 「유한계급론」,도서출판 동녘.
Featherstone. Mike, 1999,「Consumer culture and postmodernism」, 정숙경 역, 「포스트모더니즘과 소비문화」, 현대미학사
Bosshart, David, 2001, 「Zukunft des Konsums」, 박종대 역, 「소비의 미래: 21세기 시장 트렌드」, 서울: 생각의 나무
요아나 브라이덴바흐, 이나 추크리글, 2003, 「Tanz der Kulturen : kulturelle Identita@t in einer globalisierten Welt」, 인성기 역, 「춤추는 문화 : 세계화 시대의 문화적 다원화 」, 서울 : 영림카디널
McCracken, Grant David, 1996, 「Culture and consumption : new approaches to the symbolic character of consumer goods and activities」이상률 역, 「문화와 소비 : 소비재와 소비행위의 상징적인 성격에 대한 새로운 접근 」, 서울 : 文藝出版社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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