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개론] 청소년놀이문화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0.04 / 2019.12.24
- 1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연구의 필요성
2. 놀이문화란 무엇인가?
(1) 놀이에 대한 개념
(2) 문화요소로서의 놀이 개념
3. 청소년 삶에 대한 놀이의 기능
(1) 탈일상성의 추구
(2) 공동체 의식의 경험
(3) 멋과 수월성 추구
4. 청소년 놀이문화의 실태
(1) 청소년 놀이의 유형
(2) 청소년의 놀이공간
5. 실태분석에 의한 청소년 놀이문화의 특징
6. 청소년 놀이문화의 저해요인
7. 대양주 청소년 학교문화 현황
8. 청소년 놀이문화의 다양화를 위한 제안
※ 참고문헌
- 본문내용
-
1. 연구의 필요성
현재 청소년들은 가정과 학교에서 공부하는 것 이외에는 특별한 여가 활동을 하지 못하고 있으며, 귀가 후에는 대학입시 위주의 교육 때문에 학원이나 독서실 등에서 공부를 해야 한다. 이러한 생활 속에서는 심리적으로나 육체적으로 여가를 즐길 수 있을만한 여유를 가지기 힘들다. 그리고 여가 시간이 주어져도 이를 유용하게 보내는 방법을 모르거나 습관이 되어 있지 않아 그저 시간을 죽이기 일쑤이다. 여기에 어른들의 인식부족이 합쳐져서 어른들은 학업 이외의 관심일체를 백안시하는 경향이다. 그나마 청소년들의 욕구와는 관계없이 어른들이 짜놓은 여가지도가 전부이며 더욱이 놀이 자체를 탈선으로 오해하는 경우가 있다. 이렇게 제대로 된 청소년 문화의 부재로 인해 여가활동의 다양성이 저해되고, 건전한 청소년 여가문화의 발전에 걸림돌이 되고 있다. 또한 이러한 청소년 여가문화의 부재로 인한 청소년 탈선도 심각한 수준이다.
우리가 청소년의 여가 생활에 관심을 갖는 이유는 놀이란 특히 발달시기에 있는 청소년기에 단순히 공부와 분리된 개념으로서가 아니라 학업을 더욱 증진시키고, 성장기의 다양한 신체적․정신적․사회적 발달을 촉진시키는 중요한 역할을 한다 Kraus, 1978, 재인용
는 사실 때문이다. 즉 청소년기에 행해지는 놀이는 아동기나 유아기의 놀이형태와 달리 자아상을 표출하는 놀이이거나 자아존중과 타인과의 관계를 형성하고자 하는 욕구에서 출발하는 놀이가 많으며 이러한 놀이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경향이 높은 청소년들이 자아정체감이나 자아존중감이 높다는 것이다. 자아인식이 시작되는 청소년기에 경쟁적인 놀이나 사회적인 놀이에 참여함으로써 청소년들은 놀이 내에서의 규칙과 그 안에서의 사회적 상호작용을 배우고 사회적 일원으로서의 자기를 인식할 뿐만 아니라 소속감을 느끼고 심리적 안정을 갖게 되며 그런 가운데 자아개념과 자신감을 형성한다는 것이다. 또한 적극적인 여가생활을 통해 최근 청소년 문제로 지적되고 있는 청소년 가출, 약물 남용, 인터넷 중독 등의 비행을 줄일 수 있을 뿐 아니라, 향락소비문화를 보다 건전한 방향으로 이끌어 갈 수 있는 밑바탕이 될 수도 있을 것이다.
2. 놀이문화란 무엇인가?
(1) 놀이에 대한 개념
놀이는 문화보다는 더 오래된 문화의 원형이다. Johan Huizinga, Homo Ludens (The Beacon Press : Boseon, 1955), 김윤수 역,
호모 루덴스(서울 : 도서출판 까치, 1993), p.9, 재인용
놀이가 무엇을 의미하는지에 관한 이야기들은 이것이 인간의 삶 자체임을 잘 보여주고 있다. “놀이” 그 낱말에 표현되어 있는 개념을 분석하고 정의하려 할 때 염두 해 두어야 할 것은, 인간의 생각이나 개념은 그것에 사용되는 낱말에 의하여 정의되고 한정되어 있다는 사실이다
- 참고문헌
-
고성혜, 이용교, 청소년의 행동유형에 관한 연구, (서울 : 한국청소년개원, 1996)
김민(1994), 신종유흥업소의 청소년문화실태조사보고서, 서울YWCA청소년유해환경감시단보고서 6,
청소년세대의 유흥문화 가능할 것인가?
안우홍, 김수균, 레크리에이션론(서울 : 지학사, 1992)
우리교육(1997), 중등우리교육, 3월호
청소년 대화의 광장, 1999
한준상, 동승동의 아이들(서울 : 연세대학교출판부, 1997)
Catherin & Loren Broadus, Play : It's not Just for Kid!, London : Thames and Hudson
Johan Huizinga, Homo Ludens (The Beacon Press : Boseon, 1955), 김윤수 역,
호모 루덴스(서울 : 도서출판 까치, 1993)
Kraus, 1978,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사회운동론] 사회운동의 제도화 -환경운동연합을 중심으로
- 평생교육법 및 국가평생교육진흥원에서 분류하는 우리나라 평생교육기관의 유형을 분류하고
- 청소년증이란 무엇인지 조사하고,청소년증의 이용을 확대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해 개인의견을 기술하시오
- 청소년 개별상담의 이론과 기법으로 인간중심 상담, 형태주의 상담, 현실치료 가운데 본인이 선호하는 상담접근 방법을 한가지 선택하여 주요개념 및 상담과정과 기술을 정리하시오
- 사정의 목적과 특성, 사정도구의 종류에 관해 설명하고, 사정도구 중 하나
- 주제 사회복지사가 갖추어야 할 공감적 기술에 대해 작성하고 공감의 예시도 작성하시오
- 국내 대기업 중 한 회사를 선정하여 직원 동기부여방안에 대해 설명하시오
- 부모초청 예배 계획안
- 자신이 경험한 노화를 토대로 자신의 성공적 노화 로드맵을 작성제출하시오
- [기후와문화] 기후변화에 따른 인류의 생활-한반도의 의생활과 식생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