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생태체계이론- 가족사례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0.04 / 2019.12.24
- 2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서 론
2. 본 론 Ⅰ
1) 이론적 배경
2) 인간관
3) 기본가정
4) 주요개념
5) 사회복지 실천
6) 평가
3. 본 론 Ⅱ
1) 초기단계
2) 중간단계
3) 종결단계
4. 결 론
- 본문내용
-
1. 서 론
생태체계 관점은 일반체계이론과 생태학의 두 이론적 흐름에 기원을 두고 있다. 1960년대 말의 사회적 변동에 대한 반응 및 전체주의적 틀로 사회사업 실천이론을 지지하려는 노력이 반세기 동안 지속되었으며, 이 결과 사회사업에 적용되었다.
사회복지직의 많은 이론들이 ‘환경속의 인간’ 이란 개념을 충분히 설명하지 못하고 있는 관계로 사회복지전문직에서는 환경속의 인간이란 개념을 보다 명확히 설명해줄 수 있는 이론에 더 많은 관심을 기울이게 되었다. 인간과 환경이 특정문화의 역사적 맥락속에서 서로 끊임없이 영향을 미치는 점을 감안해 생태학적 관점은 이러한 맥락 속에서 인간과 환경을 바라본다. 특히 생태학적 관점은 단순한 인과관계의 규명이 아닌 복잡한 인간과 환경간의 불확정된 상호교류에 관심이 있다.
Lutz(1958)과 Hearn(1969)은 일반체계이론과 사회사업에 있어서의 이 시각의 의미에 대한 논문을 소개했지만, 이런 사고의 개발은 당시 오랫동안 학문적 관심영역내에 있었을 뿐이다. 그러나 콜롬비아 대학교의 사회사업대학에서 전개
Gordon(1965)과 Bartlett(1970)는 실천상황에서 고려해야 하는 양식의 재구성에 관해 저술했는데 이는 생태체계 관점의 발달 단계가 되었다. Bartlett과 Gordon은 방법론을 실천의 중심 특성으로 보는 것은 사회사업에 비기능적이라고 주장했다. 대신 그들은 지식이 공통적 핵이라는 사고를 진작시켰다. 그때까지 개별사회사업과 집단사회사업 ed의 방법은 교육의 방법론적 지식을 만들어 냈지 않았기 때문이다. 사회사업가들은 고정된 방법론으로 사례에 접근했고, 자신들의 미리 결정되어 있는 기술에 맞게 사례에 대한 관점을 형성하였다. 그러나 그 기술이 다룰 수 없거나, 알려지지 않았거나 인식되지 못한 사건을 포용하기는 어려웠다. 그러므로 특정방법에 적합하지 않은 문제를 가진 많은 잠재적 클라이언트들이 사회사업의 범위와 서비스에서 떨어져 나갔다.
1960, 1970년대의 사회변동기 동안의 모든 전문직에 대한 압박감은 특히 많은 사회사업가에게 관심거리였다. 그들은 자신들이 클라이언트의 다양한 욕구와 이에 필요한 지식 기반을 개발해야 된다고 느꼈다.
콜롬비아 대학교의 사회사업대학에서 전개된 Bartlett과 Gordon의 작업을 통해 생태체계 관점은 발달되었다. 그 목적은 당시 유행하던 실천지향성을 재구조화하는 것, 즉 사례를 전체적으로 보는 것과 개별사회사업가나 집단사회사업가나 가족치료자가 아닌 사회사업가로서 학생을 교육하는 것과 그들에게 실천 시 필요한 것을 할 수 있도록 방법론적 기술을 제공하는 것이었다. 이 관점은 그들의 사례에 대한 시각을 확대시켰고 단선적 실천지향으로 접근할 경우 놓칠 수 있는 행위자와 사건을 볼 수 있게 하였다.
- 참고문헌
-
- 김동배․권중돈, 인간행동이론과 사회복지실천, 학지사
- 김융일․조흥식․김연옥 공저, 사회사업실천론, 나남출판
- 박명숙, 생태체계이론에 대한 이해와 사회사업에의 적용에 관한 연구,
사회복지리뷰 제 4집
- 오혜경, 사회사업실천에서 생태체계이론의 적용에 관한 서설적 연구,
사회과학연구 제 14집
- 이팔환, 사회복지실천이론의 토대, 미국사회복지협회, 나눔의 집
- 조흥식․김인숙 외 3인 공저, 가족복지학, 학지사
- Dorfman, Rachelle A, 임상사회사업 기술론, 홍익재
- Malcolm․Payn, 현대 사회복지실천이론, 나남출판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사회복지정책에서 보편주의와 선별주의에 대해 각각
- 적응행동의 개념과 지적장애아동의 특성을 설명하고, 적응행동의 평가 방안을 기술하시오.
- 중국인들은 해외로 나가 차이나타운을 형성하여 자신들의 고유한 문화를 유지하며 생활하고 있는 반면에 미국 인디언들은 고유의 문화를 잃어버리고 백인문화에 흡수되어 생활한다 근래 한국남성과 결혼하여 한국사회로 이주한 결혼이주여성이 한국문화에 동화되어야만 하는지, 모국의 문화를 유지하며 생활하는 것이 좋은지에 대해 자신의 견해를 제시하고 그 이유를 설명하여 보시오
- 유아중심 놀이중심 보육과정에서 아동미술교사 역할에 대해 서술하시오
- 실습생프로파일(사회복지현장실습, 사회복지전공동기, 실습기관선택이유, 성취목표, 목표달성파악, 자신의강점과약점, 취미와특기, 바라는점)
- 사회학개론_5주 2강에서 사회화의 결과로 자아정체감의 형성과 독특한 퍼스낼리티 형성에 대해 학습하였습니다 최근 세계는 물론 우리사회도 4차 산업혁명의 길에 접어들었습니다 그렇다면 한국인의 사회적 성격 중 4차 산업혁명의 시대를 맞아 장려해야 될 성격과 고쳐야 될 성격들로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나누어 정리하고 그 이유를 제시하십시오
- 사회복지정책의 다양한 가치들 가운데 자신이 가장 관심있는 가치를 선택하여 그 중요성에 대해 논하시오
- 청소년 문제의 발생요인과 청소년 비행을 서술하고, 청소년 비행 중 학교폭력과 집단따돌림 문제에 대한 대책방안에 대해 논하시오
- 아동발달에 따른 생애주기별 욕구와 문제를 정리하고 각 단계에서의 현재 시행되는 복지서비스와 정책을 예로 들어보세요
- 가족상담및가족치료] 재혼가족에서 나타날 수 있는 문제점을 제시하고, 그 해결 방안을 논의해 보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