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생태체계이론- 가족사례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0.04 / 2019.12.24
  • 2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서 론

2. 본 론 Ⅰ
1) 이론적 배경
2) 인간관
3) 기본가정
4) 주요개념
5) 사회복지 실천
6) 평가

3. 본 론 Ⅱ
1) 초기단계
2) 중간단계
3) 종결단계

4. 결 론
본문내용
1. 서 론


생태체계 관점은 일반체계이론과 생태학의 두 이론적 흐름에 기원을 두고 있다. 1960년대 말의 사회적 변동에 대한 반응 및 전체주의적 틀로 사회사업 실천이론을 지지하려는 노력이 반세기 동안 지속되었으며, 이 결과 사회사업에 적용되었다.

사회복지직의 많은 이론들이 ‘환경속의 인간’ 이란 개념을 충분히 설명하지 못하고 있는 관계로 사회복지전문직에서는 환경속의 인간이란 개념을 보다 명확히 설명해줄 수 있는 이론에 더 많은 관심을 기울이게 되었다. 인간과 환경이 특정문화의 역사적 맥락속에서 서로 끊임없이 영향을 미치는 점을 감안해 생태학적 관점은 이러한 맥락 속에서 인간과 환경을 바라본다. 특히 생태학적 관점은 단순한 인과관계의 규명이 아닌 복잡한 인간과 환경간의 불확정된 상호교류에 관심이 있다.

Lutz(1958)과 Hearn(1969)은 일반체계이론과 사회사업에 있어서의 이 시각의 의미에 대한 논문을 소개했지만, 이런 사고의 개발은 당시 오랫동안 학문적 관심영역내에 있었을 뿐이다. 그러나 콜롬비아 대학교의 사회사업대학에서 전개
Gordon(1965)과 Bartlett(1970)는 실천상황에서 고려해야 하는 양식의 재구성에 관해 저술했는데 이는 생태체계 관점의 발달 단계가 되었다. Bartlett과 Gordon은 방법론을 실천의 중심 특성으로 보는 것은 사회사업에 비기능적이라고 주장했다. 대신 그들은 지식이 공통적 핵이라는 사고를 진작시켰다. 그때까지 개별사회사업과 집단사회사업 ed의 방법은 교육의 방법론적 지식을 만들어 냈지 않았기 때문이다. 사회사업가들은 고정된 방법론으로 사례에 접근했고, 자신들의 미리 결정되어 있는 기술에 맞게 사례에 대한 관점을 형성하였다. 그러나 그 기술이 다룰 수 없거나, 알려지지 않았거나 인식되지 못한 사건을 포용하기는 어려웠다. 그러므로 특정방법에 적합하지 않은 문제를 가진 많은 잠재적 클라이언트들이 사회사업의 범위와 서비스에서 떨어져 나갔다.

1960, 1970년대의 사회변동기 동안의 모든 전문직에 대한 압박감은 특히 많은 사회사업가에게 관심거리였다. 그들은 자신들이 클라이언트의 다양한 욕구와 이에 필요한 지식 기반을 개발해야 된다고 느꼈다.

콜롬비아 대학교의 사회사업대학에서 전개된 Bartlett과 Gordon의 작업을 통해 생태체계 관점은 발달되었다. 그 목적은 당시 유행하던 실천지향성을 재구조화하는 것, 즉 사례를 전체적으로 보는 것과 개별사회사업가나 집단사회사업가나 가족치료자가 아닌 사회사업가로서 학생을 교육하는 것과 그들에게 실천 시 필요한 것을 할 수 있도록 방법론적 기술을 제공하는 것이었다. 이 관점은 그들의 사례에 대한 시각을 확대시켰고 단선적 실천지향으로 접근할 경우 놓칠 수 있는 행위자와 사건을 볼 수 있게 하였다.
참고문헌
- 김동배․권중돈, 인간행동이론과 사회복지실천, 학지사
- 김융일․조흥식․김연옥 공저, 사회사업실천론, 나남출판
- 박명숙, 생태체계이론에 대한 이해와 사회사업에의 적용에 관한 연구,
사회복지리뷰 제 4집
- 오혜경, 사회사업실천에서 생태체계이론의 적용에 관한 서설적 연구,
사회과학연구 제 14집
- 이팔환, 사회복지실천이론의 토대, 미국사회복지협회, 나눔의 집
- 조흥식․김인숙 외 3인 공저, 가족복지학, 학지사
- Dorfman, Rachelle A, 임상사회사업 기술론, 홍익재
- Malcolm․Payn, 현대 사회복지실천이론, 나남출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심리사회모델과 집단활동과정
  • 생태체계모델, 과제중심모델, 위기개입모델, 인지행동모델, 사례관리모델, 해결중심모델 등과 같은 다양한 모델들이 존재하지만 이번 레포트에서 소개할 모델은 ‘심리사회모델’이다. 심리사회모델은 정신분석학과 자아심리학, 생태체계이론, 역할이론, 의사소통이론 등 다양한 이론들을 사회복지실천에 적용한 Richmond의 연구에서 시작되었으며, Hamiltion, Hollis 등에 의해 사회복지실천의 중요한 이론으로 체계화되었다. 또한 인간의 생리적*심리적

  • [사회복지실천기술론] 문제 해결 모델(이론, Perlman 문제해결모델, Compton and Galaway 문제해결모델)
  • 체계의 욕구와 어떠한 관련성을 갖는가?어떠한 요소들이 문제를 만들어 내고 유지하는 데 일조를 하는가?   클라이언트는 어떤 자원과 강점들을 지니고 있는가?사회복지실천으로부터 어떠한 지식과 원칙들이 적용되어 질 것인가?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사실들을 이론적 틀 안에서 어떻게 최대한으로 체계활 시킬것 인가?2)행동계획의 형성: 달성 가능한 목적들의 설정대안들 및 그것들의 결과들을 검토적절한 서비스 방법의 결정변화를 위한

  • [사회복지] 현실치료모델과 생활모델
  • 행동할 수 있게 될 것이라는 점에 만족하고 있다고 주장한다. 또한 행동수정과 같이 증상지향적이며 현실과제를 해결하기 위해 구체적인 게획과 실행의 기법을 사용하기 때문에 선호되고 있다. 2. 역사적 기원 및 발달 배경정신과 의사였던 Glasser는 정신분석적 방법에 회의를 느끼고 스스로 현실치료라고 명명한 새로운 접근법을 기반으로 치료 프로그램을 확립했다. 개인치료에서의 이론과 경험을 가족치료와 집단상담에도 적용하여 좋은 효과를 내

  • 실천기술론 사회복지 실천 개입 학교 폭력
  • Ⅰ 사례 선정의 배경Ⅱ 사례소개Ⅲ 사례 적용 이론1 소개2 적용Ⅳ 사회복지 실천 개입 단계1 접수2 사정1) 가계도2) 생태도3) 문제형성과정 4) 욕구분석 및 강점관점3 계획1) 목적과 목표의 설정2) 계획수립3) 계약하기4 개입1) 직접적 개입활동2) 간접적 개입활동5 종결과 평가1) 제공된 서비스2) 개입 목표 달성정도3) 사후관리Ⅴ 총평참고문헌부록Ⅰ 사례 선정의 배경학교폭력은 우리나라 교육환경의 고질적 문제로서 최근 들어 더욱 심

  • 생활지도상담 종류와 차원, 생활지도상담 특성과 과정, 생활지도상담 사례와 라포형성방법, 생활지도상담 대화방법, 생활지도상담 내실화과제와 제언
  • 행동에 알맞은 놀람의 표정을 한다.Ⅷ. 생활지도상담의 대화방법1. 대화1) 청취를 위한 대화①으흠 : 학생의 행동특성을 신뢰, 승인하는 것, 학생에게 계속적인 의사표현을 허용하는 것, 상담교사가 개방적 자세를 취하고 있어야만 가능하다.②요약③환원 : 진술한 대화내용을 확인하는 경우④재진술2) 이해증진을 위한 대화①반사 : 벤자민의 ‘호스테스 이론’에서 말한다.cf)호스테스가 손님이 들어왔을 때 손님을 정확하게 파악하는데, 학생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