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 유치원 장학활동 탐색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1.05 / 2019.12.24
  • 1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도움이 되길 바래요~~~!!
목차
Ⅰ . 서론

Ⅱ. 본론
1. 장학
(1) 장학의 개념 및 기능
(2) 장학의 유형
2. 유치원 장학
(1) 유치원 장학(유아교육 정책)활동의 변천과정
(2) 원내 자율장학
(3) 임상장학
(4) 동료장학
(5) 자기장학
(6) 요청장학
3. 유치원 장학의 문제점과 방향
(1) 유치원 장학의 문제점
(2) 유치원 장학의 방향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우리 나라의 유아교육은 1980년대에 급속한 양적인 팽창으로 질적인 수준이 함께 발전하지 못했으며, 질적 향상을 위한 하나의 노력으로 교사의 전문성에 대한 논의가 이루어지고 있다고 볼 수 있다. 유치원 교사들은 단순히 보호와 양육과 같은 수동적인 역할만을 하는 것이 아니라 유아의 발달을 촉진하고 미래를 준비시키는데 결정적 영향을 미치게 되므로 유치원 교사에게 좀 더 풍부한 지식과 적절한 자질을 갖춘 전문성 발달이 요구되고 있는 것이다. 따라서 유치원 교사의 전문성 향상을 휘한 방안으로 장학을 언급할 수 있다.
우리가 쉽사리 오해할 수 있는 장학의 개념을 다시 한 번 짚어보고, 유치원에서 주로 이루어지고 있는 장학활동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한다.


Ⅱ. 본론

1. 장학

(1) 장학의 개념 및 기능
1) 장학의 개념
일반적으로 장학은 교육행정의 일부를 관리행정과 대응 내지는 상호보완적 위치에 놓여있 는 지도(指導)․조언(助言)의 행정이다. 영어의 supervision으로 superior와 vision의 합성어 로 superior는 ‘높은곳’ 또는 ‘우수한’이란 뜻이고 vision은 ‘본다’ 또는 ‘감독한다’는 뜻으로 “우수한 사람이 높은 곳에서 본다”라는 뜻으로 사학(社學) 해방 이전 일제시대의 장학을 칭함. 해방 이후 “장학”이라고 새롭게 사용하게 됨.
이라 불러왔다. 그러나 오늘날 그 의미가 많이 변화되어 교사와 학생의 성장발달에 관한 모든 조건을 향상시키기 위해 지 도․조언하는 전문적․기술적 봉사활동으로 알려져 있다.
학자들의 견해에 따라 다른 정의들을 볼 수 있다.
① Wiles: “장학은 교수, 학습의 개선을 위하여 제공하는 지도․조언이다.”
② Buton과 Bruecrner: "장학이란 학생의 성장과 발달에 영향을 주는 모든 요인들을 협동 적으로 연구하고 개선하는 기술적 봉사이다.“
참고문헌
-문금선(1994). 유치원 장학에 관한 연구. 논문집: 인문과학편, 14, p189-213.
-박선희(2001). 유치원 내 자율장학의 실태 분석. 대구: 계명대 교육대학원
-백미열․이성희․이경자․송유진(2000). 유아교육기관의 운영과 관리. 서울: 양지.
-엄기영(1997). 유치원 자율장학 개선방안. 논문집, 26, p189-207
-위영희․이정은(1998). 유치원 교사의 자기장학 경향과 활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 교육 발전, 17(2), p243-273
-이영석(1997). 유아교육론. 서울: 형설출판사.
-이영숙(1998). 원내 자율장학의 효율적 운영. 충북교육, 130, p118-121
-임명숙(2001). 유치원 동료장학의 적용과 적용상의 문제점에 관한 연구. 청주: 서원대 교 육대학원
-임승렬(2002). 유치원 교사의 장학정책과 기능 인식에 관한 연구. 교육과학연구, 33(1), p149-169
-정태범(2002). 장학론. 서울: 교육과학사.
-조영화(1999). 유아교육 장학, 이렇게 하면 어떻겠습니까. 교육연구정보, 3(35), p84-90.
-주삼환(1997). 변화하는 시대의 장학. 서울: 원미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일생과정에서의 교육-영유아, 중고등, 대학, 특수 교육 문제점 고찰
  • 활동비용은 유치원이 4만2600원으로 가장 많고, 어린이집 3만9천원, 사설학원 3만8900원 순입니다. 영유아 부모들에게 복수응답이 가능한 조사를 했더니 85%는 특별활동 금액 상한선을, 58%는 24개월 미만 영아의 특별활동 금지 등의 제한을 요청했다. SBS CNBC, 영유아 보육비, 어디 맡기냐에 따라 10배 차이난다, 2013-05-10 , 이상미기자2) 영유아 보육에 관한 정부의 대책 가정교육이 가장 필요한 시기는 영유아 때의 시기이다. 이러한 영유아 가정교육에 대한

  • [교육학]자기장학
  • 교육을 위한 유치원 교사의 자기장학 방법’을 구체적으로 제시하여, 자기장학을 내실 있게 정착시킬 수 있는 자료로 활용하고자 한다.Ⅱ. 본 론 A. 현장의 자기장학 현황과 활성화 방안1. 현장의 자기장학 현황선행연구에 따르면 유치원 교사들이 가장 선호하는 장학 방법은 자기 장학으로 공립유치원교사, 대졸인 교사, 유치원 규모가 작은 유치원에서 근무하는 교사일수록 많이 선호하였다. 특히 교사들은 교수․학습 활동 및 평가, 유아의 생활지

  • [유아교육기관운영관리 E형] 어린이집과 유치원 평가제를 비교하시오
  • 유치원 평가제1) 개념유치원 평가는 유치원의 질을 더욱 높이기 위해 컨설팅 차원에서 이루어지는 평가이다. 유치원은 유치원의 설립인가제와 시도 교육청별 장학지도를 통해 일정 수준의 질 관리 및 유지가 이루어지고 있으며, 관련 법 규정이 적용되어 기본적인 운영원칙을 가지고 있기에 이미 인증 절차를 거쳤다고 볼 수 있다. 그러나 여기서 더 나아가 유아교육의 질적 수준을 제고하기 위하여 유치원 평가를 실시하고 있다.2) 필요성 및 목적(1

  • {{교직실무 B형}} 유치원 장학에 대해 서술하시오 :: 장학의 개념, 기본방향, 장학의 최근경향
  • 유치원 장학의 최근경향1) 최근 유치원 장학의 유형2) 최근 장학의 실태3) 현행 유치원 장학의 문제점Ⅲ. 결 론참고문헌Ⅰ. 서 론현대사회는 급격한 변화로 정보의 양이 점점 늘어나고 있으며, 각 부문의 전문화가 이루어지고 있어 교사들이 유아에게 가르쳐야 할 지식의 양 또한 증가하고 있다. 이러한 현상은 교육의 양적 증대를 높이기 위해 노력했던 현실에 비추어 교육의 질을 높여야 한다는 인식이 점점 팽배해졌다.그러나 교사가 교육활동을

  • [유아교육] OECD 국가들의 유아교육 정책을 통해 본 우리 나라 유아교육의 대책과 과제
  • 교육의 역사는 100년이 되었다. 유치원 교육이 공적인 학교제도로서 확립되어 가고 있으며 양적으로도 많은 발전하여 왔다. 어린이안에 있는 천재성과 예술가로서의 어린이에 관하여 강조하였다. 오늘날의 우리 교육의 문제는 인간을 기능적 수단적으로 다루어 경쟁에 이기려는 풍토 속에서 교육의 본질적인 목적이 있다. 교육의 가르침과 부모의 역할 유아의 스트레스를 받는 이유 해결법 등을 살펴봄으로써 그 교육적 의미를 탐색하고 나아가 그것이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