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수교육] 장애아동의 통합교육에 대해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1.03 / 2019.12.24
- 1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4건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완벽레폿~!! 필승에이뿔~!
- 목차
-
1. 통합교육의 개념
2. 통합교육의 배경
가. 정상화의 원리
나. 탈수용시설화
다. 최소제한적 환경
라. 주류화
마. 일반교육주도
바. 완전통합교육
3. 통합교육의 효과
4. 우리나라 통합교육의 실태
5. 통합교육의 문제점과 해결방안
6. 유치원■초등■중등학교에서의 통합교육 실천 방안
- 본문내용
-
1. 통합교육의 개념
통합교육의 근본 원리는 장애인의 정상화의 원리와 기회의 평등의 보장이다. 정상화란 장애를 가진 이가 장애로 인해 겪을 사회적 장애를 최소화함으로 써 일반사회에 잘 적응해갈 수 있게 하는 것이다. 즉 장애인들을 가능한 한 정상적인 사회환경으로 통합시키자는 의미이다.
특히 최근에는 주류화나 합친다는 개념으로서의 통합보다는 포함(inclusion)으로 개념으로서의 통합교육이 강조되고 있는데, 이것은 장애아동과 일반아동의 집단을 두 개의 분리된 집단으로 나누어 하나로 합쳐지는 과정으로서의 인식에서 벗어나 처음으로 서로 포함되어있는 하나의 집단으로 인식하고 함께 교육한다는 개념으로서의 통합교육은 장애유아들의 교육 선택권 및 구성원 자격에 대한 동등한 권리를 인정하고 모든 교육환경에서 동등한 소속감을 지닐 수 있어야 한다는 가치를 인정하는 교육 개념이라 할 수 있다.
이런 기본적인 인식 위에 세워진 통합교육의 의미들을 살펴보면 우선 이소현, 박은혜는 '통합교육은 다양한 교육적 요구와 능력을 지닌 학생들이 수업시간의 일부나 전부를 함께 교육받는 프로그램으로서 그 특징은 장애아동과 일반아동이 사회적 활동이나 교수 활동에서 의미 있는 상호작용을 하는 것을 의미한다'라고 하였고 우리나라 특수교육 진흥법상의 정의에 의하면 ' 통합교육이라 함은 특수교육 대상자의 정상적인 사회적 능력의 발달을 위하여 일반학교의 교육과정에 일시적으로 참여시켜 교육하는 것을 말한다.' 라고 정의한다.(특수교육 진흥법 제2조 6항)라고 규정되어 있으며 그 외의 다른 정의에는 Kaufman등(1975)이 정의를 내렸다.
Kaufman등 (1975)의 정의에 의하면 특수교육은 일반교실과 일반학교에서 장애 학생에세 특수교육 뿐 아니라 그들이 요구하는 관련 서비스를 제공해야 한다는 물리적, 사회적, 교수적 측면에서 통합교육을 생각해야 한다고 하였다.
- 참고문헌
-
신현기외(2000). 특수교육의 이해. 서울 ; 교육과학사.
김소현, 박은혜(1998). 특수아동교육. 서울 ; 학지사 .
김승국(2001). 특수교육학. 서울 ; 양서원.
이소현, 박은혜(2001). 장애 유아통합교육과정. 서울; 학지사 .
이소현 박은혜(1998). 특수아동 교육 서울 ; 학지사.
한현민(2000). 특수아동과 특수교육. 서울 ; 특수교육
남정걸(1996). 특수교육행정론 . 서울 ; 교육과학사
김병하(2000) 특수교육의 역사와 철학. 경북 ; 대구대학교 출판부.
교육부(2000) 특수교육 연차보고서. 교육부.
한국특수교육 총연합회(2001) 전국특수교육요람
William L. Heward(2002). 특수교육학개론 서울 ; 시그마프레스
자료평가
- 이해가 쉽도록 기술해져 있군요
- suki***
(2018.03.04 22:32:33)
- 가격에 비해 내용이 쫌 빈약한것 같습니다
- per***
(2008.06.12 00:09:31)
- 매우는 아니지만 유용하게 쓰고 갑니다.
- dpswpf2***
(2006.10.02 22:01:39)
- ^^
- chanel***
(2006.05.23 09:55:45)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반두라의 관찰학습
- 만 0세 4월 보육일지 1-4주
- 기초연금법상 기초연금제도의 의의, 필요성, 수급권자의 범위, 국가와 지방자치단체의 책무, 노후소득 보장제도로서의 역할에 대해 간단히 설~
- 감각운동기의 6단계
- [만점]배론 한국어 실습 1차 강의 참관보고서
- 만4세 보육일지 5월 1-5주 주간보육일지
- 청홍 상하이 드림
- 인간과 사회복지실천 관계에 있어 발달과 유사한 개념 및 발달의 특성을 5가지 이상 제시하고, 인간을 둘러싼 개인적인 발달 이외의 사회 체계에 대한 기능과 함께 이러한 체계가 사회복지실천에 있어 어떠한 관계성이 있는지 학습자의 견해로 설명하시오
- 가족생활교육이 필요하다고 생각되는 대상과 문제를 정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이론적, 실천적 개입 방법에 대하여 서술하시오
-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 개론 (강의정리 과제 토론 퀴즈 중간고사 기말고사 중간시험 기말시험)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