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수교육] 장애아동의 통합교육에 대해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1.03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est1est2est3est4est5 4(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완벽레폿~!! 필승에이뿔~!
목차
1. 통합교육의 개념

2. 통합교육의 배경
가. 정상화의 원리
나. 탈수용시설화
다. 최소제한적 환경
라. 주류화
마. 일반교육주도
바. 완전통합교육

3. 통합교육의 효과

4. 우리나라 통합교육의 실태

5. 통합교육의 문제점과 해결방안

6. 유치원■초등■중등학교에서의 통합교육 실천 방안
본문내용
1. 통합교육의 개념
통합교육의 근본 원리는 장애인의 정상화의 원리와 기회의 평등의 보장이다. 정상화란 장애를 가진 이가 장애로 인해 겪을 사회적 장애를 최소화함으로 써 일반사회에 잘 적응해갈 수 있게 하는 것이다. 즉 장애인들을 가능한 한 정상적인 사회환경으로 통합시키자는 의미이다.
특히 최근에는 주류화나 합친다는 개념으로서의 통합보다는 포함(inclusion)으로 개념으로서의 통합교육이 강조되고 있는데, 이것은 장애아동과 일반아동의 집단을 두 개의 분리된 집단으로 나누어 하나로 합쳐지는 과정으로서의 인식에서 벗어나 처음으로 서로 포함되어있는 하나의 집단으로 인식하고 함께 교육한다는 개념으로서의 통합교육은 장애유아들의 교육 선택권 및 구성원 자격에 대한 동등한 권리를 인정하고 모든 교육환경에서 동등한 소속감을 지닐 수 있어야 한다는 가치를 인정하는 교육 개념이라 할 수 있다.
이런 기본적인 인식 위에 세워진 통합교육의 의미들을 살펴보면 우선 이소현, 박은혜는 '통합교육은 다양한 교육적 요구와 능력을 지닌 학생들이 수업시간의 일부나 전부를 함께 교육받는 프로그램으로서 그 특징은 장애아동과 일반아동이 사회적 활동이나 교수 활동에서 의미 있는 상호작용을 하는 것을 의미한다'라고 하였고 우리나라 특수교육 진흥법상의 정의에 의하면 ' 통합교육이라 함은 특수교육 대상자의 정상적인 사회적 능력의 발달을 위하여 일반학교의 교육과정에 일시적으로 참여시켜 교육하는 것을 말한다.' 라고 정의한다.(특수교육 진흥법 제2조 6항)라고 규정되어 있으며 그 외의 다른 정의에는 Kaufman등(1975)이 정의를 내렸다.
Kaufman등 (1975)의 정의에 의하면 특수교육은 일반교실과 일반학교에서 장애 학생에세 특수교육 뿐 아니라 그들이 요구하는 관련 서비스를 제공해야 한다는 물리적, 사회적, 교수적 측면에서 통합교육을 생각해야 한다고 하였다.
참고문헌
신현기외(2000). 특수교육의 이해. 서울 ; 교육과학사.
김소현, 박은혜(1998). 특수아동교육. 서울 ; 학지사 .
김승국(2001). 특수교육학. 서울 ; 양서원.
이소현, 박은혜(2001). 장애 유아통합교육과정. 서울; 학지사 .
이소현 박은혜(1998). 특수아동 교육 서울 ; 학지사.
한현민(2000). 특수아동과 특수교육. 서울 ; 특수교육
남정걸(1996). 특수교육행정론 . 서울 ; 교육과학사
김병하(2000) 특수교육의 역사와 철학. 경북 ; 대구대학교 출판부.
교육부(2000) 특수교육 연차보고서. 교육부.
한국특수교육 총연합회(2001) 전국특수교육요람
William L. Heward(2002). 특수교육학개론 서울 ; 시그마프레스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이해가 쉽도록 기술해져 있군요
  • suki***
    (2018.03.04 22:32:33)
  • 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
  • 가격에 비해 내용이 쫌 빈약한것 같습니다
  • per***
    (2008.06.12 00:09:31)
  • 자료평가2자료평가2자료평가2자료평가2자료평가2
  • 매우는 아니지만 유용하게 쓰고 갑니다.
  • dpswpf2***
    (2006.10.02 22:01:39)
  • 자료평가3자료평가3자료평가3자료평가3자료평가3
  • ^^
  • chanel***
    (2006.05.23 09:55:45)
회원 추천자료
  • [논문요약][아동복지] 장애아동 논문4개요약
  • 특수교육학연구, 제38권 제3호초등학교 통합교육에서 장애아동의 인권침해에 관한 소고이 논문을 선택한 이유는 장애인복지를 배우면서 장애아동과 비장애아동의 통합교육에 대해서 느낀바가 크기 때문이다. 우선 장애인 집단은 일반 집단에 비해 능력이 떨어지므로, 이들을 격리시킨다면 무가치와 무기력 밖에 남지 않는다. 그러므로 서로 어울려 함께 살아가는 것이 필요한데 이것은 장애인 복지의 궁극적 목표인 사회통합으로 이어지게 된다. 이

  • 통합교육에 대해서 장애아동과 비장애아동에게 미치는 영향
  • 장애유아와 일반유아의 통합교육을 명시하였다. 이를 통해 정부가 유아특수교육의 무상 실시를 법적으로 보장함으로써 장애유아의 교육이 일반교육환경에서 공식적으로 이루어지는 토대가 마련되었다. 이러한 특수교육진흥법의 개정은 특수교육 대상자의 정상적인 사회 능력발달을 위하여 일반교육기관에서 장애유아와 일반유아가 함께 교육받는 통합교육을 위한 시도가 꾸준히 증가하였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통합교육에 대해서 장애아동과 비장

  • [특수교육] 통합교육을 대비한 교사 양성제도
  • 특수교육뿐만 아니라 우리나라의 교육의 성패가 달려 있다고 할 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교육현장에 대해서 논하고자 한다면 가장 먼저 교사에 대해서 논해야 할 것이다. 특수교육의 현황에 대해서 논할 때 과거나 지금이나 항상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는 주제가 교사라고 한다면, 현재의 시점에서 가장 쟁점이 되고 있는 사항은 무엇일까? 바로 통합교육이라고 할 수 있다. 21세기 장애인 교육의 최선책은 통합교육이라 할 수 있다. 통합교육은 장애아동

  • 지금까지 학습한 주차중에 지도방법을 한 가지를 선택하여 특수아동을 교육하는 교사는 어떠해야 하는지를 서술하시오.
  • 특수아동이해전공연락처과목학번담당교수이름-목차-Ι. 서론Ⅱ. 본론1. 발달장애아동의 정의와 특성1) 정의2) 특성2. 통합교육의 정의와 성공을 위한 속성1) 정의2) 성공을 위한 속성3. 통합교육을 하기 위한 교사의 역할1) 특수교사의 역할2) 통합학급 교사의 역할Ⅲ. 결론Ⅳ. 참고문헌Ι. 서론내 친척 중에는 장애아동이 없지만, 제법 친하게 지내는 지인의 아들이 발달장애아동이라 발달장애아동에 대한 이해도가 다른 일반인보다는 높다

  • 자선음악회 감상문 사랑 그 세 번째 음악회
  • 사랑, 그 세 번째 음악회광주교육대학교에서 주최한 장애아동 교육지원기금 마련을 위한 자선음악회에 가게 되었다. 장애 아동 교육지원기금 마련을 위한 자선음악회‘라고만 알고 갔는데 가보니 광주교육대학교 통합교육지원센터 개원 3주년이 되었다고 한다. 특수교육 수업을 들으면서 통합교육에 대해서 처음으로 자세히 알게 되었는데 이 수업을 들으면서 이런 행사에 참가하게 된 것은 참 뜻 깊은 일인 것 같다. 내가 생각 했던 음악회는 장애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