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기관경영] 영유아보육 및 교육기관의 장학에 대한 기본 방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9.13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들어가는 말
Ⅱ. 영·유아 보육 및 교육기관의 장학에 대한 기본 방향
1. 장학의 기능
1) 교사의 전문적 성장을 돕는 일
2) 교육과정 운영의 개선을 돕는 일
3) 교수·학습지도 개선을 돕는 일
4) 교육환경과 관리개선을 돕는 일
2. 장학지도의 원리와 기술
1) 장학지도의 원리
2) 장학지도의 기술
Ⅲ. 장학 담당자의 자격과 자질
1. 장학담당자의 자격
2. 장학담당자의 자질
Ⅳ. 마치는 말
Ⅴ.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들어가는 말

장학이란 용어는 시대의 변화나 접근방법에 따라 다양하게 사용되어 왔기 때문에 명확하게 통일된 정의를 내리기는 힘들다.
원래 장학이란 용어의 'Supervision'은 'Superior'와 'Vision'의 합성어이다. Superior는 '위에', '우수한'이란 뜻이고, 'Vision'은 '본다', '감시하다'의 의미이다. 따라서 'Supervision'이란 용어는 '위에서 바라본다', '우수한 사람이 높은 곳에서 바라본다', '우수한 사람이 높은 곳에서 감시한다'의 의미로 감시·감독으로 인식되어 시학(inspection)이라 불려왔다. 그러나 오늘날에는 그 의미가 변화되어 교사와 학생의 성장 발달에 관한 모든 조건을 향상시키기 위해 지도·조언하는 전문적·기술적 봉사활동이라는 용어로 사용되고 있다.
장학의 개념을 세 가지 접근 방법으로 살펴보면 법규면, 기능면, 이념면으로 나눌 수 있다.
법규면에서의 접근방법은 현행 교육인적자원부의 직제에 의한 학교정책실의 업무에 관련된 활동을 의미한다. 그러므로 장학행정이란 교육인적자원부를 중심으로 이루어지는 활동으로서 ① 교육활동 전반에 관한 장학행정의 수립, ②교과과정과 생활지도의 운영 감독, ③ 교육공무원, 학생의 지도, ④ 교육연구에 관한 사항 등을 포함하고 있다. 다시 말하면, 장학행정은 교육활동의 ① 계획 연구면, ② 행정관리면, ③ 학습지도면 ④ 생활지도면을 포함하는 제반 영역에 걸쳐서 계선조직을 통한 제반 행정업무를 보좌하는 참모활동이라 할 수 있다.
참고문헌
남정걸, 「장학의 이론과 실제」, 교육과학사. 1995.
김형관, 오영재, 신현석, 「신장학론」, 학지사. 1997.
박은혜, 이현옥, 임승렬, 「교사발달에 적합한 장학의 이론과 실제」, 정민사,1999.
성영혜 ; 이상희 공저 「최신유아교육기관 운영관리」, 동문사 2002.
류윤석 지음 「(新)유아교육기관 운영관리」,교육아카데미 2000.
조성일 ; 장선철 공저 「유아교육기관 운영관리」, 동문사 2000.
권영례 ; 이영자 공저「유아교육기관경영 」, 한국방송대학교출판부 1998.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아교육기관운영] 장학의 기본개념
  • 유아교육의 진정한 발전이 양적 측면과 질적 측면이 함께 균형적으로 발전하는 것이라고 볼 때 유아교육 현장의 질적 향상을 위한 일환으로 유치원 장학의 효율화가 중요한 과제로 강조되고 있다. 왜냐하면 장학은 교육에서 가장 중요한 변인인 교사로 하여금 전문적으로 성장하게 하고 교수능력을 향상시켜 교육목표 달성을 보다 효율적으로 도모 할 수 있도록 유도하기 때문이다. 영유아 보육 및 교육기관의 장학에 대한 기본 방향을 제시하고, 좀

  • [유아교육과 유아교육기관 a형] 영유아 교육기관에서의 장학의 필요성과 기본방향에 관한 고찰
  • 영 유아 보육 및 교육기관에서의 장학의 필요성과 장학의 기본방향을 제시하시오. Ⅰ. 서론 - 유아교육기관에서의 장학대부분 정상적인 교육기관을 거친 사람이라면 유년시절 장학사 선생님이라는 말을 들어본적이 있을 것이다. 정기적으로 학교를 방문하여 수업에도 참관하고 학교시설이나 교육기구들을 점검하고 학교의 제반적 사항들을 시찰, 감시, 교육청에 보고 하는 등의 여러 업무를 수행하고 돌아가는 모습을 종종 보았다. 유년시절의 기억

  • 영유아보육법 레포트
  • Ⅰ. 영유아보육법이란.!!1. 영유아보육법의 정의와 목적영유아보육법은 보호자의 보호를 받기 어려운 영․유아의 보호․교육에 관하여 규정한 법률(1991. 1. 14, 법률 4328호)을 말한다. 이 법률은 보호자가 근로․질병 기타 사정으로 인하여 보호하기 어려운 영아 및 유아를 보호․교육하여 건강한 사회성원으로 육성함과 동시에 보호자의 경제적․사회적 활동을 원활하게 하여 가정복지 증진에 기여함을 목적으로 제정되었다. 특히, 국가와 지방자치단

  • [유아교육] 영유아보육 및 교육기관에서의 장학의 필요성과 기본방향
  • 영유아보육및 교육기관에서의장학의 필요성과 기본방향〔 목 차 〕Ⅰ. 서론 Ⅱ. 본론1. 영 ․ 유아 보육 및 교육기관에서의 장학의 필요성2. 영 ․ 유아 보육 및 교육기관의 장학의 기본방향1) 교사의 발달을 돕는 장학2) 모든 교사를 위한 장학3) 장학사(관)까지도 포함되는 장학 Ⅲ. 결론 ※참고문헌Ⅰ. 서론 유아교육이 이뤄지는 영유아 보육 및 교육기관은 출생부터 초등학교 입학 전까지의 영유아들에게 집단적으로 서비스를 제공하는 어린

  • [영유아 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인력평가 - 시설장 평가(주요임무, 구비요건, 평가), 교사평가를 하는 목적과 방법 및 평가기준, 영유아평가의 필요성과 유의사항 및 방법
  • 보육․교육능력, 연구조사활동, 학급경영 및 사무처리능력의 5개 하위영역을 연 2회 100점 만점으로 평가함- 교사들이 어떤 준거로, 어떤 방법에 의해 평가되는지를 분명히 알 수 있도록 해야 함3) 교사 평가기준 - Decker와 Decker(1984)㉠ 신체적 특징으로 건강, 효과적인 역할 수행에 필요한 생동감이 포함된다.㉡ 정신적 능력으로 프로그램의 철학을 개념화하고 영유아와 교사의 욕구 및 역할에 대한 인식능력이 포함된다.㉢ 전문가적 자질로서 교사 역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