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 장애통합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8.25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est1est2est3est4est5 3(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통합교육이란?
통합교육은 어떻게 해야하나?
장애아 통합교육을 위한 교사의 역할은?
통합 교육을 위한 환경 구성은?
통합교육에 대한 나의 생각
본문내용
통합교육이란?

통합교육은 장애 아동을 일반 교육 환경에 물리적으로 통합(시간적 통합)하는 것 외에도 학문적(교수 활동적 통합), 사회적으로 통합하는 것을 의미한다. 즉, 장애가 있는 유아와 장애가 없는 유아들이 함께 배우고 노는 것을 말하며, 모든 장애 유아들이 장애가 없는 유아들과 같은 교실에서 서비스를 받는 것을 말한다.
장애유아들은 일반 또래, 가정, 지역사회로부터 가능한 한 최소한으로 분리시켜야 한다. 이는 '최소제한환경'의 개념이다. 즉 장애 유아를 특수시설로 보내지 말라는 뜻이다. 장애아들만 분리하여 교육하면 자극이 부족하나 통합교육은 장애유아에 대한 사회적 태도를 긍정적으로 변화시킬 수 있고, 분리교육이 장애유아에게 미칠 수 있는 부정적인 영향을 막을 수 있으며, 기존의 교육시설을 이용할 수 있어서 경제적이다. 또한 장애유아들이 장애가 없는 또래들을 관찰하고 모방하는 가운데 사회성과 생활습관이 좋아지고, 인지발달과 언어발달이 촉진된다. 통합교육의 성과를 보면 통합교육에서 장애 유아들이 얻은 교육성과는 적어도 분리교육에서 얻은 성과와 같거나 그 이상이라고 한다. 따라서 통합교육은 이루어져야 한다.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좋습니다
  • sfamo***
    (2006.10.16 15:54:26)
  • 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
  • 자신의 생각도 적혀 있으며 유요하였으나 재용이 조금 더 있었으면 하네요.
  • dpswpf2***
    (2006.10.02 22:02:35)
  • 자료평가2자료평가2자료평가2자료평가2자료평가2
  • 제가 찾던 자료입니다~ 넘 맘에 들게 정리 해 놓았네요 ^^
  • miji***
    (2006.06.14 11:13:55)
회원 추천자료
  • 장애 영유아가 통합교육을 받아야 하는 이유와 자신의 생각을 서술하시오, 장애 영유아 통합 프로그램, 장애아 통합교육
  • 장애 영유아가 통합교육을 받아야 하는 이유와 자신의 생각을 서술하시오, 장애 영유아 통합 프로그램, 장애아 통합교육차 례1서론2장애 아동의 기준 및 발달 특성3장애 영유아 통합교육의 정의4장애 영유아 통합교육의 필요성5장애 영유아 통합교육의 기본 방향6장애 영유아 통합교육의 효과7장애 영유아 통합교육의 문제점8장애 영유아 통합교육의 발전 방안9결론10참고 자료1. 서론장애 영유아에 대한 정책은 아동 자신만이 아닌 우

  • [유아교육과 유아사회교육]기말시험 온라인평가 공통형_개별C형(2019개정누리과정근거 사회교육내용,장애통합교육실시해야하는 이유)
  • 2020년 3학년 2학기 과목 유아사회교육 기말시험 온라인평가 공통형 1.‘2019 개정 누리과정’을 바탕으로 유아들에게 사회교육을 실시하고자 한다. 다음에 근거하여 설명하시오. ① 사회교육의 궁극적인 목적과 목표, 사회교육 내용② 사회교육을 위한 교수학습 방법 혹은 전략③ 유아를 위한 사회교육 단위활동계획안 (1회용)④ 유아 사회교육을 위한 교사의 역할개별 C형 2. 유아사회교육에서 장애통합교육을 실시해야하는 이유, 실시 방법, 효

  • 특수아교육4A)유아교육기관에서 장애 아동의 통합교육에 대하여 논하시오0k
  • 특수아교육4A)유아교육기관에서 장애 아동의 통합교육에 대하여 논하시오0k유아교육과특수아교육4A유아교육기관에서 장애 아동의 통합교육에 대하여 논하시오.※ 서론, 본론, 결론 형식에 맞춰 작성.Ⅰ. 서 론우리나라에서는 오랫동안 장애인들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과 태도가 자리잡아왔다. 이와 같은 사회의 부정적 태도는 장애인의 생활, 사회적인 적응과 성격형성과정에 매우 좋지 않은 영향을 미쳤을 뿐 아니라 장애인 재활의 궁극적 목표인

  • 장애유아 통합교육의 운영과 과제00
  • 장애유아 통합교육의 운영과 과제00Ⅰ. 서론교육은 인간의 내면에 잠재되어 있는 능력을 밖으로 표출하여 그들의 능력을 최대한 발휘하여 인간답게 살아갈 수 있는, 행복한 삶을 살아가도록 하는 데 있다. 통합교육은 장애인을 개인차의 유형과 정도에 관계없이 정상인 아동들과 같이 생활하고 학습하여 사회의 한 구성원으로 살아갈 수 있도록 하는 데 있다.장애인 복지의 이념은 장애인이 속한 사회에서 장애인을 차별과 편견으로 대하지 않고 인간

  • 장애영유아가 통합교육을 받아야 하는 이유와 자신의 생각을 서술하시오00
  • 장애영유아가 통합교육을 받아야 하는 이유와 자신의 생각을 서술하시오00 1. 장애 영유아가 통합교육을 받아야 하는 이유를 설명하시오.교육은 인간의 내면에 잠재되어 있는 능력을 밖으로 표출하여 그들의 능력을 최대한 발휘하여 인간답게 살아갈 수 있는, 행복한 삶을 살아가도록 하는 데 있다. 통합교육은 장애인을 개인차의 유형과 정도에 관계없이 정상인 아동들과 같이 생활하고 학습하여 사회의 한 구성원으로 살아갈 수 있도록 하는 데 있으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