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 유치원 장학의 문제점 및 개선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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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장학의 개념과 정의
Ⅲ. 장학의 기본 원리
Ⅳ. 원내 자율장학의 개념
Ⅴ. 장학의 일반적 유형 및 개념
Ⅵ. 자율장학의 기본형태
Ⅶ. 원내 자율장학의 영역
Ⅷ. 원내 자율장학 적용의 실제
Ⅸ. 유치원 장학의 문제점
Ⅹ. 유치원 장학지도 개선 안
Ⅺ.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유아교육에 대한 관심이 고조되고, 그 중요성이 인식됨에 따라 우리나라의 유아교육도 양적 팽창과 공교육화 추세로 유아의 조기교육을 위해 과감한 정책을 실행하는데 관심을 기울이고 있다.
1978년부터 연차적으로 초등학교에 병설유치원을 설립했고, 1882년에 유아교육 진흥법의 제정 공포와 더불어 유아교육 담당관실 설치, 시·도 교육청에 유아교육업무 담당 장학진을 두는 등 행정적 지원은 물론 유치원 장학의 강화로 유아교육의 질적 향상을 도모하려는 노력이 계속되어 왔다. 이러한 행정적 지원 및 장학의 강화는 유치원 교육의 질 향상에 장학이 매우 중요한 요인임을 인식하고 있음을 뜻한다.
이에 따라 유아교육의 진정한 발전이 양적 측면과 질적 측면이 함께 균형적으로 발전하는 것이라고 볼 때 유아교육 현장의 질적 향상을 위한 일환으로 유치원 장학의 효율화가 중요한 과제로 강조되고 있다. 왜냐하면 장학은 교육에서 가장 중요한 변인인 교사로 하여금 전문적으로 성장하게 하고 교수능력을 향상시켜 교육목표 달성을 보다 효율적으로 도모 할 수 있도록 유도하기 때문이다.
유아교육의 발전을 위해서 이처럼 중요한 장학에 대해서 좀더 자세히 알아보고 유아교육 현장에서 보여지는 장학의 문제점과 그에 따른 개선점에 대해서도 알아보도록 하자.
참고문헌
※ 참고 문헌
곽대섭, 임규진 공저 (2000년) 『최신 교육행정학』 대전 : 도서출판 보성
김재우 저 (1996년) 『교직교육론』 서울 : 양서원
최영진 저 (1996년) 『교육행정학』 서울 : 형설출판사

※ 참고 논문
엄기영 저 (1998년) 『교육통신망 활용을 통한 유치원 장학체제의 구축에 관한 연구』 원광대학교 대학원
장승화 저 (2000년) 『유치원 원내 자율장학의 운영실태와 발전방향에 관한 연 구』 총신대 교육대학원

※ 참고 학회지
이영숙 저 (1998. 9.) 『충북 교육 130 - 원내 자율 장학의 효율적 운영』
충청북도 교육 연구원

※ 참고 사이트
http:// home.megapass.co.kr/∼sunsky39/연구물/자율.html
[ 유아교육기관과 장학행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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