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수교육] 장애아동의 통합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9.30 / 2019.12.24
  • 1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통합 개념의 이해

2. 통합 교육과정의 목표

3. 장애아 통합교육에 영향을 미친 특수교육의 동향
정상화 원리
주류화
탈수용시설화
완전통합

4. 통합교육의 필요성
통합에 관한 질문들

5. 장애유아 통합교육의 혜택
장애유아에게 미치는 영향
비장애유아에게 미치는 영향
부모에게 미치는 영향

6. 장애에 대한 유아의 인식
유아기의 장애지각
유아기에 통합교육을 해야하는 이유

7. 통합을 위한 교사와 부모의 역할
통합교사의 역할
일반교사의 역할
부모의 역할

8. 장애아동 통합보육 사전과정
장애선별과 진단
입소
교실배치
교실구성의 형태
부모준비 및 오리엔테이션
가정방문
통합전의 준비내용

9. 통합보육 프로그램의 기본방향
어린이집 일과
생활 연령에 준한 교실배치
교사간 협력
최소제한 환경
개별화 교육(IEP)
가정과의 연계
비장애아동과 교사의 통합에 대한 이해

10. 어린이집 일과 운영에 따른 다양한 통합프로그램
어린이집 일과 운영 + (사례. 표)
다양한 통합프로그램

11. 장애아 통합교실 운영평가
평가의 영역들
평가의 단계 및 방법
본문내용
1. 통합의 개념 이해

통합은 장애아동에게 일반아동과 함께 생활할 수 있도록 제한도지 않은 환경에서 교육의 기회를 제공하는 것이다. 통합교육의 실제로 공교육 프로그램으로 실시된 것은 1964년 헤드스타트(Head start)로 간주될 수 있다. 이러한 개념이 1980년대에 들어서면 분리와 비분리의 벽을 허물어야 한다는 통합(integration) 개념으로 전개되었다. 다시 1990년에는 특수교육이 일반교육의 장으로 완전 통합되어야 한다는 비분리 완전통합(full inclusion) 개념으로 전개되었다. 새로운 통합의 개념은 각 장애아동이 당연하고도 마땅하게 지역사회 학교에서 교육을 받아야 하고, 학교도 장애아동에게 알맞은 가장 합리적인 방법에 의해 아동을 책임져야 한다는 것이다. 따라서 학교는 장애아동에게 필요한 시설변경, 보조서비스, 인력, 교구 등을 지원해야 한다.
그리고 일반교사는 수업을 주도적으로 이끌어 나가며, 특수교사, 언어치료사, 작업치료사, 물리치료사, 등의 역할은 일반교사가 일반학급에서 장애아동을 잘 지도할 수 있게 도와준다. 언어, 작업, 물리치료 등의 보조서비스 수업도중 교실에서 나와 치료실에서 받는 것이 아니고 교실 안에서 받게 하여 아동이 잘 적응할 수 있도록 최대한으로 돕는다.
따라서 한국에서도 이러한 'inclusion'의 통합의미처럼 장애상태와 장애정도에 상관없이 모든 아동들은 보통의 유치원, 어린이집에 포함하여 장애아동을 지원하는 것이 필요하다. 이러한 통합의 개념은 인간주의 패러다임을 수용함으로써 장애아동들이 다른 사람과 더불어 사는 사람으로 길러져야 하며, 행복한 삶을 즐길 수 있도록 기회를 제공하는 것이다.

참고문헌
박상희, 윤복희, 정윤자 공저.(2002) 특수아교육, 동문사.
서영숙, 천혜정 공저.(2001) 유아의 장애이해 교육, 양서원.
이소현, 박은혜 공저.(2001) 장애유아 통합유치원 교육과정, 학지사.
전용호.(2000). 장애인복지론, 학문사.
http://www.gokgyo.co.kr/html/fpro.html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특수교육학] 장애아동과 통합교육
  • 교육방법은 오늘날 특수교육의 기초가 되었으며 큰 영향을 미쳤다. 그들이 실시하고 제안한 교육방법에서 돋보이는 것은 계열화된 교육과제, 교육적 자극의 반응, 환경의 조정, 보상, 아동의 특성을 고려한 교수, 소질에 대한 신념 등으로써 매우 놀랄만한 내용들이다.위와 같은 장애인관의 변화로 특수교육이라는 이름 아래에서의 교육의 형태는 가정에서의 가정교사의 형태에서 복지관, 병원등의 시설에서의 수용, 그리고 지역사회의 통합으로의 형

  • 방통대 특수아교육 A]유아교육기관에서 장애 아동의 통합교육에 대하여 논하시오
  • 유아교육과 4학년 특수아교육 A형유아교육기관에서 장애 아동의 통합교육에 대하여 논하시오Ⅰ. 서 론Ⅱ. 본 론1. 특수교육 대상학생과 특성2. 장애아동 통합교육의 법적 근거3. 장애아동 통합교육을 위한 교수방법과 교사의 역활4. 장애아동 통합교육의 지침5. 장애아동 통합교육에서 얻는 이점6. 부모교육의 필요성Ⅲ. 결 론★ 참고문헌 ★Ⅰ. 서 론장애아동교육에 있어서 장래에 대한 불확실성으로 인해 느끼는 부모의 좌절감이 교육에 지장

  • [방통대 2013-2 특수아교육 A형]유아교육기관에서 장애 아동의 통합교육에 대하여 논하시오
  • 유아교육과 4학년 특수아교육 A형유아교육기관에서 장애 아동의 통합교육에 대하여 논하시오목차Ⅰ.서론Ⅱ.본론1.장애아동 통합교육의 중요성2. 장애아동 통합교육 실행의 문제점과 해결책(1) 물리적 통합의 문제와 해결책(2) 사회적․기능적 통합의 문제와 해결책①교사에 관한 문제와 해결책②또래 학생에 관한 문제와 해결책③학부모에 관한 문제와 해결책Ⅲ.결론※참고자료Ⅰ.서론최근에 특수교육에서 가장 중점적으로 논의되고 있는

  • 방통대 특수아교육 A]유아교육기관에서 장애 아동의 통합교육에 대하여 논하시오
  • 유아교육과 4학년 특수아교육 A형유아교육기관에서 장애 아동의 통합교육에 대하여 논하시오.Ⅰ. 서론Ⅱ. 이론적 배경1. 특수교육의 정의와 유형2. 장애아동 통합교육의 정의Ⅲ. 장애아동 통합교육의 이해1. 장애아동 통합교육의 배경 1.1 정상화 1.2 최소제한환경 2. 장애아동 통합교육의 목적3. 장애아동 통합교육의 유형과 방법3.1 장애아동의 통합 교육 유형3.2 장애아동 통합교육에서의 사회적 상호작용 방법4. 장애아동 통합교육의 조

  • 유아교육기관에서 장애 아동의 통합교육에 대하여 논하시오.
  • 유아교육기관에서 장애 아동의 통합교육에 대하여 논하시오.차 례1서론2장애 아동의 기준 및 발달 특성3장애 영유아 통합교육의 정의4장애 영유아 통합교육의 필요성5장애 영유아 통합교육의 기본 방향6장애 영유아 통합교육의 효과7해외의 장애 아동 통합교육8장애 영유아 통합교육의 문제점9장애 영유아 통합교육의 발전 방안11결론12참고 자료1. 서론인간은 누구나 사회 안에서 다른 사람들과 관계를 맺으며 그 안에서 삶의 의미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