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기관] 유치원 장학활동의 탐색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9.20 / 2019.12.24
  • 1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정말 알차고 좋은 자료입니다...
목차
Ⅰ서론

Ⅱ 장학의 개념과 유형
1. 장학의 개념
1) 김종철의 정의
2) 강영삼의 정의
3) 주삼환의 정의
4) 종 합
2. 장학을 보는 관점
3. 장학의 유형

Ⅱ-2 유아교육기관에서의 장학 행정
1. 종래의 장학지도
2. 원내자율장학의 개념 및 형태
1) 원내 자율장학의 개념
2) 원내 자율장학의 개념적 특징
3) 원내 자율장학의 영역
4) 원내 자율장학의 기본 형태
① 수업장학
② 동료장학
③ 자기장학
④ 약식장학
⑤ 자체연수
5) 원내 자율장학의 형태별 실행 절차
① 임상장학의 실행 절차
② 원장․원감의 초임교사 대상 수업관련 지도․조언 활동 절차
③ 「수업연구(공개) 중심 동료장학의 모형
④ 자기장학의 모형
⑤ 약식장학(일상장학)의 모형
⑥ 자체연수의 모형
3. 지구 자율장학의 개념과 활동
1) 지구 자율장학의 개념
2) 지?자율장학의 활동
4. 원내 자율장학의 계획과 실행
1) 원내 자율장학 계획서에 포함될 사항
2) 유치원 원내 자율장학 계획서

Ⅲ 결론
본문내용
Ⅰ서론
장학활동은 교수․학습의 개선과 교육환경의 개선을 위하여 여러 가지 형태로 교육현장에서 행해지고 있다. 장학사가 직접 학교 현장을 방문하여 이루어지는 형식적 장학이 그 대표적인 형태이지만, 그밖에도 교장, 교감에 의해, 혹은 동료 교사에 의해 엄격한 형식을 갖추고 있지 않더라도 장학활동이라는 것은 이미 학교 현장에서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다고 볼 수 있다. 이제부터 나는 이러한 장학활동 중에서 유치원에서 행해지고 있는 장학활동에 대하여 살펴보고자 한다. 우선 장학활동의 개념을 정리하고, 기존의 장학활동 문제점과 이를 위한 대체 방안으로 여러 유치원에서 행하고 있는 자율적 장학활동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하겠다.

Ⅱ 장학의 개념과 유형
1. 장학의 개념
1) 김종철의 정의
① 현행의 법규 해석에서 출발한 법규면 에서의 접근
: 계선 조직의 행정활동에 대한 전문적․기술적 조언을 통한 참모활동 내지 막료활동이다.
② 장학의 기능 분석․검토의 기능면에서의 접근
: 교사의 전문적 성장, 교육운영의 합리화 및 학생의 학습 환경 개선을 위한 전문적․기술적 보조 활동이다.
③ 선진국의 교육이론과 교육이념 토대 한 이념면에서 접근
: 교수, 즉 학습지도의 개선을 위하여 제공되는 지도․조언이다.

2) 강영삼의 정의
① 문교장학
: 교육부를 중심으로 한 중앙교육 행정조직 수준에서의 장학으로 교육활동의 전반적인 기획, 조사, 연구, 관리, 지도, 감독을 통해 중앙의 행정업무를 보좌하는 참모활동이다.
②학무장학
: 시․도 교육청 및 지역 교육청을 중심으로 한 지방교육 행정조직 수준에서의 장학으로 교육활동을 위한 장학지도, 교원의 인사관리, 학생의 활동지도, 교육기관의 감독을 통해 지방의 학무를 총괄하는 개선활동이다.
③ 수업장학
: 학교조직 수준에서의 장학으로 학생들의 학습기회를 향상시키기 위해 교사의 교수행위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주는 학교 내 에서의 제반 지도 활동이다.
참고문헌
* 이윤식(1999). 「장학론: 유치원․초등․중등 자율장학론」. 서울:교육과학사.
* 교육행정학 전문서 개발 기획위원회(1995). 「장학론」. 도서출판 하우

*http://home.megapass.co.kr/~sunsky39/에듀비스사이버초등학교 < 인터넷 >

*http://210.100.160.240/ 안양교육청
* http:/www.ken.go.kr 경기도 교육청
-유치원 자율장학의 이론과 실제 이윤식 (인천대학교)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이해가 쉽도록 기술해져 있군요
  • suki***
    (2018.03.04 22:33:08)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자기장학
  • 교육을 위한 유치원 교사의 자기장학 방법’을 구체적으로 제시하여, 자기장학을 내실 있게 정착시킬 수 있는 자료로 활용하고자 한다.Ⅱ. 본 론 A. 현장의 자기장학 현황과 활성화 방안1. 현장의 자기장학 현황선행연구에 따르면 유치원 교사들이 가장 선호하는 장학 방법은 자기 장학으로 공립유치원교사, 대졸인 교사, 유치원 규모가 작은 유치원에서 근무하는 교사일수록 많이 선호하였다. 특히 교사들은 교수․학습 활동 및 평가, 유아의 생활지

  • [유아교육기관운영관리 E형] 어린이집과 유치원 평가제를 비교하시오
  • 방통대 유아교육학과 4학년 유아교육기관운영관리 E형 어린이집과 유치원 평가제를 비교하시오.Ⅰ. 서론Ⅱ. 본론1. 어린이집 평가 인증제1) 개념2) 필요성 및 목적(1) 필요성(2) 목적3) 평가 방법 및 절차(1) 평가 방법(2) 평가 절차4) 향후 평가에 있어 제안점2) 유치원 평가제1) 개념2) 필요성 및 목적(1) 필요성(2) 목적3) 평가 방법 및 절차(1) 평가 방법(2) 평가 절차4) 향후 평가에 있어 제안점3. 향후 유보통합 시 평가 방향1) 유보통합

  • [영유아프로그램개발] 자연을 통한 유아교육
  • 교육프로그램 개발하여 운영해야 한다.⑧유아들이 합리적인 자연과 인간의 관계를 인식할 수 있도록 균형잡힌 학습 경험을 제공해야 한다.라.유아를 위한 자연교육의 평가①자연교육의 목적, 방법, 성과는 달라질 수 있으므로 평가는 정기적으로 실시한다. 요구분석 → 교육계획에 대한 평가 → 형성평가 → 총괄평가②자연교육에 대한 관심을 높이고 자율 장학을 체계화하기 위해 자체 평

  • [보육] 표준보육과정의 현황 및 발전방안
  • 활동에 초점을 두었던 반면 현재는 점차 모든 계층의 영유아를 대상으로 가족의 교육기능을 보완하고 영유아의 발달과 교육을 지원하는 데에 초점을 두고 있다. 현재 영유아 보육은 가정 외 보육기관에서 보육담당자가 영아와 유아를 보호(care)하고 교육(education)하는 일련의 전문적 활동을 의미한다. 이와 같이 ‘영유아를 대상으로 보호하고 교육하기 위한 활동에 대한 목적 및 목표의 설정, 활동내용의 선정과 조직, 활동과정과 결과에 대한 평가 등

  • 프랑스의 유아보육제도가 한국유아교육발전을 위한 시사점00
  • 유치원에 갈 수가 있지만, 실제로 세 살 된 아이들에게 우선권이 주어지며, 유아교육은 의무교육이 아니지만 무상으로 이루어지고 있다. 의무교육 연령을 여섯 살부터 열 여섯살까지 10년간으로 정해놓고 있다. 또한 프랑스의 감성교육은 유명한데, 이 점은 우리나라에서는 다소 부족한 아이들의 감성교육을 위해 본받고 연구해야 할 부분이기도 하다. 프랑스의 유치원 교육은 교육부 관할이며, 보육시설은 사회부에서, 학령기 아동의 여가 선용 활동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