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 유치원 장학활동 탐색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9.02 / 2019.12.24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칭찬받은레포트에요~
목차
Ⅰ. 서 론

Ⅱ. 유치원 장학의 이론적 고찰
1. 장학(supervision)의 개념
2. 장학의 목적
3. 원내 자율장학의 개념과 특성
4. 원내 자율장학의 3영역

Ⅲ. 원내 자율장학을 위한 새로운 개념 탐색

Ⅳ. 유아교육기관에서의 원내 자율장학의 방향

Ⅴ. 느낀점
본문내용
Ⅰ. 서 론

교육의 질적 향상을 위하여 원에서는 수업개선에 대한 투철한 실천 의지와 연구가 그 어느 때보다 요구되고 있다. 그에 대한 방법의 하나로 각 원의 실정에 맞는 장학활동이 이루어져야 한다.
시대의 변화에 따라 교육의 자율화 분위기가 정착되어 가면서 장학활동에 대한 인식도 크게 변화되고 있다. 종래의 교육 행정기관이 주도하는 장학지도에 대비하여 장학의 활성화를 위한 방안으로 교내 장학의 중요성이 크게 부각됨이 그것이다.
주삼환(1990)은 상부의 장학이라면 아무리 옳은 장학이라 해도 교사들은 지시, 통제로 받아들이기 쉬운 반면에 원내 장학은 교사와 수업 그리고 학생과 가까이 있음으로써 실질적인 장학을 할 수 있다고 지적하고 있다.
실제로 장학의 효과성을 높일 수 있는 임상장학과 같은 전문적인 장학지도가 실시되어야 하나 장학사의 인력 부족 등으로 교사와 1:1로 대면하면서 수업 기술 향상을 위한 협의를 하기 어려운 현실이다.
그러나 원내장학은 원내에서 이루어지기 때문에 전 직원에게 장학지도의 기회가 확대되고 이에 따라 계획적이며 지속적인 지도가 가능하여 장학지도의 효과를 높일 수 있는 방법으로 많은 관심을 끌고 있다. 따라서 여기에서는 장학의 개념과 목적, 원내 자율장학의 개념 및 특성, 원내 자율장학의 방향 등을 살펴보고자 한다.


Ⅱ. 유치원 장학의 이론적 고찰

1. 장학(supervision)의 개념

장학(supervision)의 개념에 관해서는 시대에 따라 강조하는 내용이나 수준 또는 접근법에 따라 학자들간에 조금씩 다르게 정의하고 있다. 이처럼 장학의 개념이 사용자의 입장에 따라 다른 의미를 띠고 있기 때문에 개념상 혼동이 일어나고 있는데, 김종철은 장학의 개념에 대한 혼동요인으로 다음 네 가지를 들고 있다. 즉, 첫째, 장학에 관련된 용어의 통일이 이루어지지 않고 있으며, 둘째, 장학사(관)가 행하는 행정사무 가운데 장학이 아닐 경우가 있고, 학교장이나 교육감의 소관업무 중에도 장학에 관한 것이 있으며, 셋째, 장학의 대상영역이 광범하여 행정과 장학의
참고문헌
1. 남정걸(1999). 장학의 이론과 실제. 서울:교육과학사
2. 이윤식(1999). 「장학론: 유치원․초등․중등 자율장학론」. 서울:교육과학사.
3. 인천광역시 북부교육청(1995). 「생각하며 가르치며」(유아교육 실무수첩).
4. 장승화(2001). 유치원 원내 자율장학의 운영실태와 발전방향에 관한 연구. 총신대 교육대학원
5. 엄기영(1998). 유치원 자율장학 개선방안.공주전문대학 논문집,24,189-207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일생과정에서의 교육-영유아, 중고등, 대학, 특수 교육 문제점 고찰
  • 활동비용은 유치원이 4만2600원으로 가장 많고, 어린이집 3만9천원, 사설학원 3만8900원 순입니다. 영유아 부모들에게 복수응답이 가능한 조사를 했더니 85%는 특별활동 금액 상한선을, 58%는 24개월 미만 영아의 특별활동 금지 등의 제한을 요청했다. SBS CNBC, 영유아 보육비, 어디 맡기냐에 따라 10배 차이난다, 2013-05-10 , 이상미기자2) 영유아 보육에 관한 정부의 대책 가정교육이 가장 필요한 시기는 영유아 때의 시기이다. 이러한 영유아 가정교육에 대한

  • [교육학]자기장학
  • 교육을 위한 유치원 교사의 자기장학 방법’을 구체적으로 제시하여, 자기장학을 내실 있게 정착시킬 수 있는 자료로 활용하고자 한다.Ⅱ. 본 론 A. 현장의 자기장학 현황과 활성화 방안1. 현장의 자기장학 현황선행연구에 따르면 유치원 교사들이 가장 선호하는 장학 방법은 자기 장학으로 공립유치원교사, 대졸인 교사, 유치원 규모가 작은 유치원에서 근무하는 교사일수록 많이 선호하였다. 특히 교사들은 교수․학습 활동 및 평가, 유아의 생활지

  • [유아교육기관운영관리 E형] 어린이집과 유치원 평가제를 비교하시오
  • 유치원 평가제1) 개념유치원 평가는 유치원의 질을 더욱 높이기 위해 컨설팅 차원에서 이루어지는 평가이다. 유치원은 유치원의 설립인가제와 시도 교육청별 장학지도를 통해 일정 수준의 질 관리 및 유지가 이루어지고 있으며, 관련 법 규정이 적용되어 기본적인 운영원칙을 가지고 있기에 이미 인증 절차를 거쳤다고 볼 수 있다. 그러나 여기서 더 나아가 유아교육의 질적 수준을 제고하기 위하여 유치원 평가를 실시하고 있다.2) 필요성 및 목적(1

  • {{교직실무 B형}} 유치원 장학에 대해 서술하시오 :: 장학의 개념, 기본방향, 장학의 최근경향
  • 유치원 장학의 최근경향1) 최근 유치원 장학의 유형2) 최근 장학의 실태3) 현행 유치원 장학의 문제점Ⅲ. 결 론참고문헌Ⅰ. 서 론현대사회는 급격한 변화로 정보의 양이 점점 늘어나고 있으며, 각 부문의 전문화가 이루어지고 있어 교사들이 유아에게 가르쳐야 할 지식의 양 또한 증가하고 있다. 이러한 현상은 교육의 양적 증대를 높이기 위해 노력했던 현실에 비추어 교육의 질을 높여야 한다는 인식이 점점 팽배해졌다.그러나 교사가 교육활동을

  • [유아교육] OECD 국가들의 유아교육 정책을 통해 본 우리 나라 유아교육의 대책과 과제
  • 교육의 역사는 100년이 되었다. 유치원 교육이 공적인 학교제도로서 확립되어 가고 있으며 양적으로도 많은 발전하여 왔다. 어린이안에 있는 천재성과 예술가로서의 어린이에 관하여 강조하였다. 오늘날의 우리 교육의 문제는 인간을 기능적 수단적으로 다루어 경쟁에 이기려는 풍토 속에서 교육의 본질적인 목적이 있다. 교육의 가르침과 부모의 역할 유아의 스트레스를 받는 이유 해결법 등을 살펴봄으로써 그 교육적 의미를 탐색하고 나아가 그것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