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행정] 과학적관리론과 인간관계론이 교육행정에 미치는 영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9.14 / 2019.12.24
- 1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2
Ⅱ. 본론
1, 과학적 관리론 2
2, 인간 관계론 3
3, 과학적 관리론과 인간 관계론의 비교 6
4, 과학적 관리론과 인간 관계론이 교육행정에 미치는 영향 7
Ⅲ. 결론 15
- 본문내용
-
Ⅰ.서론
교육행정의 변천
과학적 관리론(1910) ➜ 인간관계론(1930) ➜ 행동과학의 단계(1950) ➜ 사회체제이론의 단계(1960)
Ⅱ.본론
1. 과학적 관리론
고전적 조직이론은 20세기 초에 발생하였다. 이 이론은 조직을 기계처럼 보고 인간을 기계적 도구 또는 기계의 부속품과 같이 생각한다. 이 이론의 주요 관심사는 능률이며, 인간은 부차적이다.
고전적 조직이론에는 두 가지 상이한 관리관이 있다. 하나는 과학적 관리이며, 또 다른 하나는 행정관리이다. 역사적으로 과학적 관리는 작업 및 노동자관리에 초점을 두었고 행정관리는 조직전반을 어떻게 구조화해야 할 것인가에 관한 문제를 논했다.
1. 과학적 관리
20세기로 접어들기 전 까지만 해도 관리에 관한 체계적 연구는 거의 없었다. 관리실제는 경험과 상식에 근거를 두었던 것이다. 이러한 생각을 변화시키려고 노력한 대표적인 사람은 테일러(Frederick W. Taylor)를 들 수 있다. 그의 기본적인 논지는 과업을 수행하는 ‘한가지 최선의 방법’을 확인하기 위하여 관리자는 과학적으로 연구해야 단다는 것이다. 테일러는 신중한 과학적 분석을 통해 작업능률이 개선될 수 있다는 생각을 추구하였다.
마침내 테일러는 1900년대 초 관리실제에 혁명을 일으킨 과학적 관리의 원리를 제안하였다 과학적관리론은 고용인과 고용주 모두에게 최대의 번영을 보장한다는데 목적을 둔다.
(1) 테일러의 과학적 관리론
테일러의 과학적 관리론은 인간을 효율적인 기계와 같이 프로그램화할 수 있다는데 기본신념을 두고 노동자들은 아주 단순해 경제적 요인만으로도 과업동기가 유발되고 생리적 요인에 의해 성과가 크게 제한을 받으며, 작업과정을 분석하여 과학화하면 능률과 생산성을 극대화할 수 있으며 시간연구와 동작연구 등을 통해 체계적인 공장관리론을 발전시킴으로써 과학적 관리론의 기초를 세우고, 이어 자신의 과학적 관리의 원리를 체계화하였다.
조직과 인간관리의 과학화를 주창함으로써 능률을
- 참고문헌
-
․이성은, 학교변화와 열린 행정, 교육과학사,1999
․김창걸, 교육행정학개론, 형설출판사,1992
․박수연, 박정애, 교육조직론, 교육과학사,2000
․권기욱 외6민 공저, 교육행정학 개론, 양서원, 1995
․박병량, 주철안, 학교․학급경영, 학지사,1999
․오은경, 교육행정의 기초, 이화여대 출판부,1999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MMPI-2 검사 분석 학부 레포트
- 친구 초청 주일 프로그램 계획, 청소년 신앙교육 특별프로그램, 프로그램
- 논리모델의 개념과 특성을 설명하고, 논리모델을 이용한 프로그램의 평가에 대해 논하고, 이를 적용한 사례를 기술하시오
- 사회복지조직은 클라이언트를 위한 사적편익과 사회를 위한 공적 편익을 동시에 추구해야 한다 이 두 가지 목적이 상충될 때 어떻게 처신해야 하는지 토론해 보세요
- [시] 내마음아실이
- [현대문학] 조세희 작가의 `난장이가 쏘아 올린 작은 공` 시대적 의미와 시사점
- [국문학] 한국문학의 시대별 구분과 특징
- 상담윤리의 필요성과 상담자 윤리적 문제의 유형에 대해 작성하시오
- 한국어 음운 교육론 자음
- 만 0세 4월 보육일지 1-4주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