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행정] 과학적관리론과 인간관계론이 교육행정에 미치는 영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9.14 / 2019.12.24
  • 1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2

Ⅱ. 본론
1, 과학적 관리론 2
2, 인간 관계론 3
3, 과학적 관리론과 인간 관계론의 비교 6
4, 과학적 관리론과 인간 관계론이 교육행정에 미치는 영향 7

Ⅲ. 결론 15
본문내용
Ⅰ.서론
교육행정의 변천
과학적 관리론(1910) ➜ 인간관계론(1930) ➜ 행동과학의 단계(1950) ➜ 사회체제이론의 단계(1960)

Ⅱ.본론

1. 과학적 관리론

고전적 조직이론은 20세기 초에 발생하였다. 이 이론은 조직을 기계처럼 보고 인간을 기계적 도구 또는 기계의 부속품과 같이 생각한다. 이 이론의 주요 관심사는 능률이며, 인간은 부차적이다.
고전적 조직이론에는 두 가지 상이한 관리관이 있다. 하나는 과학적 관리이며, 또 다른 하나는 행정관리이다. 역사적으로 과학적 관리는 작업 및 노동자관리에 초점을 두었고 행정관리는 조직전반을 어떻게 구조화해야 할 것인가에 관한 문제를 논했다.

1. 과학적 관리
20세기로 접어들기 전 까지만 해도 관리에 관한 체계적 연구는 거의 없었다. 관리실제는 경험과 상식에 근거를 두었던 것이다. 이러한 생각을 변화시키려고 노력한 대표적인 사람은 테일러(Frederick W. Taylor)를 들 수 있다. 그의 기본적인 논지는 과업을 수행하는 ‘한가지 최선의 방법’을 확인하기 위하여 관리자는 과학적으로 연구해야 단다는 것이다. 테일러는 신중한 과학적 분석을 통해 작업능률이 개선될 수 있다는 생각을 추구하였다.
마침내 테일러는 1900년대 초 관리실제에 혁명을 일으킨 과학적 관리의 원리를 제안하였다 과학적관리론은 고용인과 고용주 모두에게 최대의 번영을 보장한다는데 목적을 둔다.

(1) 테일러의 과학적 관리론
테일러의 과학적 관리론은 인간을 효율적인 기계와 같이 프로그램화할 수 있다는데 기본신념을 두고 노동자들은 아주 단순해 경제적 요인만으로도 과업동기가 유발되고 생리적 요인에 의해 성과가 크게 제한을 받으며, 작업과정을 분석하여 과학화하면 능률과 생산성을 극대화할 수 있으며 시간연구와 동작연구 등을 통해 체계적인 공장관리론을 발전시킴으로써 과학적 관리론의 기초를 세우고, 이어 자신의 과학적 관리의 원리를 체계화하였다.
조직과 인간관리의 과학화를 주창함으로써 능률을
참고문헌
․이성은, 학교변화와 열린 행정, 교육과학사,1999
․김창걸, 교육행정학개론, 형설출판사,1992
․박수연, 박정애, 교육조직론, 교육과학사,2000
․권기욱 외6민 공저, 교육행정학 개론, 양서원, 1995
․박병량, 주철안, 학교․학급경영, 학지사,1999
․오은경, 교육행정의 기초, 이화여대 출판부,1999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행정학]인간관계론
  • 과학적 관리론의 부작용인 인간의 기계화비인격화가 초래되자 이러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새로운 관리기법이 필요하였다. 그것이 바로 인간관계론이다.인간관계론에 최초로 공헌한 사람은 Follett이지만 이 주장이 성립발전된 것은 Elton Mayo의 호손실험(Hawthorne experimant) 이후이다. 이러한 인간관계론은 교육과 경영, 그리고 행정에 지대한 영향을 주게 되었다.본문에서는 인간관계론에 대하여 이론적으로 고찰하여보고 인간관계론의 공헌과 비

  • [교육행정] 인간관계론
  • 교육 -> 이상적 학교-사회의 축소판: 학교에 민주주의 원리가 반영, 개성존중, 자유증진*몰맨(Arthur B. Moehlman) : 행정은 교수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수단-> 행정과정에서 민주적, 기술적, 봉사적 요소만을 중요시*리더(War G. Reeder) : 행정은 교수, 학습활동을 통해 교육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수단-> 행정은 교사와 학생을 돕기 위한 것, 그 효능은 교수, 학습에 얼마나 기여하였는가① 교사의 만족감 중시- 교사를

  • 교육행정및경영4공통)대표적인교육행정학이론과학적관리론인간관계론체제이론내용과특성설명0k
  • 영향력이 존재하기 때문이다. 또한 사회 역시 목적 지향적이며 보다 다양하고 복합적인 계층화된 목적을 갖고 있다. 아울러 사회 체제 역시 스스로 개방적인 투입과 산출이 존재하고 투입과 산출상의 평형의 상태를 추구하고 있다. 이러한 이유에서 사회 역시 하나의 체제로 보고 체제의 관점에서 연구를 하게 되는 것이다. 이 장에서는 대표적인 교육행정학 이론이라고 할 수 있는 ‘과학적 관리론’, ‘인간관계론’, ‘체제이론’ 등 세 가지 이론

  • [교육행정] 과학적 관리론과 인간관계론의 특징 두이론 비교분석
  • 과학적 관리론과 인간관계론의 특징을 비교하고, 각 이론이현재 우리나라의 학교행정 가운데에서 어떻게 적용되고 있는지 사례를 들어 논의하시오.고사실 번호관리번호타학과 개설교과목일 경우 해당 학과명을 기재할 것평가위원 : (인)한 국 방 송 통 신 대 학 교Ⅰ. 서 론 1Ⅱ. 본 론 11. 이론과 과학의 정의 12. 과학적 관리론의 특징 13. 인간관계론 34. 과학적 관리론과 인간관계론의 비교 45. 교육행정에 미친 영향 55. 두 이론이 학교행정에서

  • [교육행정] 과학적 관리론과 인간관계론의 다른 점과 같은 점을 기술하고, 각 이론이 교육행정에 미친 영향에 관하여 논의하시오
  • - 목 차 -Ⅰ. 서론Ⅱ. 본론1. 고전적 이론1) 과학적 관리론2) 과학적 이론이 교육행정 에 미친 영향2. 인간관계론1) 인간관계론2) 인간관계론이 교육행정에 미친 영향Ⅲ. 결론※ 참고문헌Ⅰ. 서론교육행정 이론은 크게 조직의 구조, 과업을 중시하는 고전적 이론, 과학적 관리론, 행정관리론, 관료제론, 조직 구성원을 강조하는 사회 정치 체제이론(인간관계론, 행동과학이론), 조직, 조직 구성원, 환경의 역동적인 상호작용을 강조하는 개방 체제이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