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사상][유아교육철학]플라톤,아리스토텔레스,퀸틸리아누스,루터,로크,루소,페스탈로치,프뢰벨,몬테소리 유아교육사상(유아교육철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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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플라톤의 유아교육사상(유아교육철학)
1. 이데아론
2. 윤리학
3. 인식론

Ⅱ. 아리스토텔레스의 유아교육사상(유아교육철학)
1. 교육목적
2. 교육내용
3. 교육방법
4. 철학적 입장

Ⅲ. 퀸틸리아누스의 유아교육사상(유아교육철학)
1. 교육목적
2. 교육사상

Ⅳ. 루터의 유아교육사상(유아교육철학)

Ⅴ. 로크의 유아교육사상(유아교육철학)
1. 교육목적
2. 교육내용
3. 교육방법과 조직

Ⅵ. 코메니우스의 유아교육사상(유아교육철학)
1. 사상적 배경
2. 교육사상 및 교육사적 의의

Ⅶ. 루소의 유아교육사상(유아교육철학)
1. 사상적 기초로서의 아동관
1) 아동해방의 의의
2) 인간의 자연권에 입각한 아동관
3) 자연본성의 실현
2. 생활교육의 근거와 필연성
1) 생활교육이 필요한 근거
2) 사물에 의한 교육

Ⅷ. 페스탈로치의 유아교육사상(유아교육철학)
1. 교육이론
2. 교육사상
1) 삼육론(三育論)
2) 가정교육론
3) 인간성 삼단층론
4) 사회교육론
5) 체벌교육론
3. 교육목적
4. 교육원리
5. 교육방법의 8대 원리

Ⅸ. 프뢰벨의 유아교육사상(유아교육철학)

Ⅹ. 몬테소리의 유아교육사상(유아교육철학)
1. 사상적 배경
2. 교육의 이해
3. 아동교육의 이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플라톤의 유아교육사상(유아교육철학)

플라톤은 소크라테스가 남겨둔 문제, 즉 절대적 도덕의 기준을 확립하는 것이 자신의 첫 번째 임무라고 생각한다. 그래서 이데아라는 것을 생각해 낸다.

1. 이데아론

이 사람은 파르메니데스와 헤라클레이토스의 철학을 화해시킨다. 그래서 감각(현실)세계와 이데아 세계를 모두 인정하는 이원론을 편다. 이데아에 대해서 알려면 먼저 ‘동굴에 갇힌 죄수’란 이야기를 알아야 한다. 이게 무엇인가? 죄수들은 동굴에 갇혀서 바깥세상에 대해서 전혀 모르고 바깥세상에서 들어오는 빛의 그림자를 보고 동굴 속에 울리는 메아리만 듣는다. 이 중에서 어떤 사람이 우연히 바깥 세상에 나오게 되고 놀라 자빠진다. 그리고 동굴 속에 들어가 다른 죄수들에 바깥 세상에 대해서 얘기하고 그들의 매일 보는 것은 그것의 그림자라고 한다. 이 얘기가 다른 죄수들에게 너무 허무맹랑한 얘기라 미친놈이라 간주하고 때려죽여버린다는 슬픈 얘기이다. 여기에서 바깥세상이 바로 이데아 세계고 동굴안은 현실세계다. 그리고 삼각형에 대해서 그 누구도 절대적 삼각형은 못 그린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리는 대충 그것을 보면 삼각형이라고 한다. 이것은 삼각형에 대한 절대적 본질이 존재해 있다는 것이다. 이렇게 감각이 아니라 이성의 능력을 사용해야만 알 수 있는 그 무엇이 바로 ‘이데아’이고 이것이 모여 있는 곳이 ‘이데아 세계’라는 것이다.(여기서 플라톤은 이데아가 머리 속에 만 있는 개념이 아니라, 실제로 존재한다고 주장한다. 그래서 그의 사상을 객관적 관념론이라고 한다.) 그래서 참된 지식으로 인도할 이성에 대한 믿음을 강조하고 이성의 차원으로 고양된 지혜로운 자가 사회를 다스려야한다고 주장한다.

2. 윤리학

이 사람은 인간의 능력을 세 가지로 나눴다. 첫 번째가 이성을 통해 추론하고 논리적으로 사고하는 능력이고 두 번째가 명예나 충성심 같은 정서적인 것을 중시하는 능력이고 마지막이 인간의 욕구를 채워주는 신체적 욕망이다. 그래서 이 인간의 능력에 따라 가져야 하는 덕도 틀린데 바로 순서대로 지혜, 용기, 절제이다. 그리고 이것을 통합하는 것이 정의인데 이 덕을 실현시켜야 모두가 편하게 살 수 있는 이데아의 세계로 갈 수 있다고 했다.
참고문헌
◉ 김안중(1989), 플라톤의 교육론, 서광사
◉ 서양근대철학회(2003), 서양근대철학, 서울 : 창작과비평사
◉ 이신우, 루소에 관한 연구. 숙명여대
◉ 에드문드 야코비(2002), 클라시커 50 철학자, 해냄
◉ 지원용(1987), 루터의 사상 : 생애와 사상, 서울 : 컨콜디아사
◉ 철학교재 편찬위원회, 철학의 이해, 중앙대학교 출판부
◉ G.C.필드·양문흠, 플라톤의 철학서광사, 서양철학사 삼광출판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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