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문][발문법][발문전략]발문(발문법,발문전략)특징,기초,계열화,과정, 발문(발문법,발문전략)과 질문,비효율적발문,사례,모형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5.06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문(발문법, 발문전략)의 특징
1. 지식 발문의 특징
2. 이해력 발문의 특징
3. 적용력 발문의 특징
4. 분석력 발문의 특징
5. 종합 발문의 특징
6. 평가 발문의 특징

Ⅱ. 발문(발문법, 발문전략)의 기초

Ⅲ. 발문(발문법, 발문전략)의 계열화

Ⅳ. 발문(발문법, 발문전략)의 과정
1. 학습 동기 유발 단계
2. 전시학습 내용회상 단계
3. 학습목표 확인단계
4. 문제 해결 및 탐구 단계
5. 정리 단계
6. 발전 및 적용단계

Ⅴ. 발문(발문법, 발문전략)과 질문

Ⅵ. 발문(발문법, 발문전략)과 비효율적 발문

Ⅶ. 발문(발문법, 발문전략)의 사례
1. 발문은 의미가 분명해야 한다
2. 단순한 발문이어야 한다
3. 개괄적인 발문이어야 한다
4. 구체적인 발문이어야 한다
5. 사고를 자극하는 발문이어야 한다
1) 예1
2) 예2
3) 예3
6. 비판적 사고를 요하는 발문이어야 한다

Ⅷ. 발문(발문법, 발문전략)의 모형
1. 도입 단계에서의 발문
2. 아동의 긴장을 완화시키는 발문
3. 학습 과제를 찾아내게 하는 발문
4. 사고하게 하는 발문
5. 생각이 잘 떠오르지 않을 때의 발문
6. 힌트나 단서를 주는 발문
7. 학습내용이 바뀔 때의 발문
8. 의견을 제시하게 하는 발문
9. 기대하는 대답이 나오지 않을 때의 발문
10. 주의 집중이 되지 않을 때의 발문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발문(발문법, 발문전략)의 특징

1. 지식 발문의 특징

지식이란 이미 배운 내용으로 사실, 개념, 원리의 기억을 의미한다. 기억 발문이란 기억을 요구하는 발문이라 볼 수 있다. 따라서 지식을 변용 하거나 적용하는 것이 아니라 단지 이미 학습한 내용만을 기억해 내기만 하면 된다.
<지식 발문의 핵심 용어〉
정의하다, 회상하다, 기억하다, 열거하다, 찾아내다, 어디에서, 누가, 언제, 무엇을, 명하다, 얼마나 많이, 약술하다, 말하다, 인정하다, 구별하다.

2. 이해력 발문의 특징

이해력이란 이미 배운 내용의 의미를 파악하는 능력으로 단순한 정보를 기억하는 수준을 넘어 자료의 내용을 다소 치환해도 그 의미를 알고 해석하고 토론하는 능력이다. 이해력 발문이란 학생들의 이해력을 유발하기 위한 발문이다.
<이해력 발문의 핵심 용어〉
설명하다, 예시하다, 번역하다, 토론하다, 예언하다, 추론하다, 관계짓다, 비교하다, 다시 말하다, 자기 용어로 말하다, 추론하다, 구별하다, 예를 들다, 요약하다.

3. 적용력 발문의 특징

적용력은 이미 배운 내용인 개념, 규칙, 원리, 이론, 기술, 방법을 구체적인 또는 새로운 장면에 응용할 수 있는 능력이다. 지식이나 이해력은 적용력의 기초가 되며 적용력으로 부터 사고력이 생긴다고 볼 수 있다. 적용력 발문이란 학생들의 적용력을 확인할 뿐 아니라 적용력을 유도하기 위한 발문이다.
<적용력 발문의 핵심 용어〉
응용하다, 계산하다, 변화시키다, 분류하다, 수정하다, 준비하다, 관계짓다, 사용하다, 작성하다, 문제를 풀다. 검사하다. 선택하다, 일반화하다, 어떻게?, 어느 것?
참고문헌
- 곽병선·김흥원·서혜경·전영수(1986), 좋은 수업을 위한 질문, 서울 : 교학사
- 변홍규(1995), 질문제시의 기법, 서울 : 교육과학사
- 송용의 역(1987), 효율적인 교사의 발문 기법, 배영사
- 이광성(1997), 고급수준질문의 활용정도가 사회과 고급사고력과 학업성취에 미치는 효과연구, 교육학 박사학위 논문, 서울대학교 대학원 사회교육과
- 유광찬, 교육방법과 교과교육과학사
- 전영수(1998), 교사의 발문유형이 사회과 학업성취와 사고력에 미치는 효과, 교육학 석사학위 논문, 전북대학교 교육대학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심리] 수업에 대한 이해
  • 모형이 개념적, 조직모형, 절차적 조직모형, 이론적 조직모형이라는 것이다.③ 일곱 가지 기본전략㉠ 정교화 된 계열화이 원리는 교수가 정수부터 시작하여 계열화하여야 한다는 것이다. 즉, 교수내용을 단순하고 간단한 것에서 복잡하고 세부적인 것으로 조직하는 원리다.㉡ 선수학습 요소의 계열화새로운 지식을 도입하기 전에 그 지식을 습득하는 데 필요한 모든 선수능력이 갖추어 지도록 교수과정을 계열화하는 것이다.㉢ 요약자의 사용학습

  • [과학과교육][과학과수업]과학과교육(수업) 가설검증학습,발견학습,현장학습,경험학습, 과학과교육(수업) 토의학습,순환학습,인지적도제학습
  • 과학과교육(수업) 토의학습, 과학과교육(수업) 순환학습, 과학과교육(수업) 인지적도제학습 분석Ⅰ. 과학과교육(수업) 가설검증학습1. 특징1) 탐색 및 문제파악2) 가설 설정3) 실험 설계4) 실험5) 가설 검증6) 적용 및 새로운 문제발견2. 적용상의 유의점Ⅱ. 과학과교육(수업) 발견학습1. 발견학습의 특징1) 교재의 기본구조에 대한 철저한 학습을 강조한다2) 학습효과의 전이를 중요시한다3) 발견 수업은 학습의 결과보다 과정과 방법을 중요시한다

  • [교육심리학]아동의 창의력 증대를 위한 동기 유발에 관한 보고서
  • 기초적인 경험이 전제가 되어야 가능하다. 또한 어린이의 창조적인 표현에 필요한 형식이나, 기법 등을 응용, 혹은 재구성, 배합 등의 다양한 형태로 표현하는 창의성을 발휘할 수 있도록 실제 수업에서 주제, 재료, 기법의 선택에 아동의 자율성을 부여하였다.본 연구에서는 표현과정에 대한 설명과 함께 기법을 다양하게 응용, 표현하는 도판을 삽입함으로 수업현장에서 탄력 있고 자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방향을 고려하였다. 자료의 채집대상은

  • 교수학습지도의방법(강의법, 발문법, 토의법, 교육연구방법론, 학습지도방법론)
  • 과 같다.8)첫째, 강의과정에 있어서 교수자와 학습자간의 친화관계는 근복적으로 서로 신뢰하고 존중하고 수용하는 심리사회적 분위기를 형성하는 데서 기인한다. 어떠한 학습자간에 한 인간으로서, 한 학습자로서의 개인적인 존엄성이나 가치가 결코 상실되거나 위협받지 않도록 함이 중요하다. 그것을 위해서는 교수자는 학습자들의 이름도 외우고, 이따금 유머감각도 발휘하고 미소도 적절히 지으며 학습자의 입장에서 경험을 예로 하여 질문에 친

  •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수업방법의 유형(강의식, 토의식, 발견학습, 탐구학습, 협동학습)
  • 과 평가를 위해2) 바람직한 발문법① 학습자의 학습의욕을 불러일으키는 발문 ② 구체적인 발문 ③ 학습자의 사고를 자극하는 개방적 발문④ 발문 후 생각할 시간 주기 3초의 기적 길고 자세한 답, 풍부한 반응, 학습자의 자신감과 학업성취 향상, 문제 분석과 종합 수준 향상, 질문이 요구하는 내용에 가까운 응답을 하게 됨 7. 강의식 수업의 모형1) Andrew와 Jacobson등의 설명식 수업 모형 Andrew의 설명식 수업모형단 계학 습 활 동1개념의 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