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형할인마트가 충주시 지역경제에 미치는 효과에 대한 의식 조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0.01 / 2019.12.24
- 4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1. 문제 제기
2. 연구 목적
3. 연구 방법
Ⅱ. 이론적 배경
Ⅲ. 분석
1. 대형가격할인점 이용실태 및 소비자 의식
1) 조사 내용
2) 분석 방법
3) 조사대상자 특성
2. 소비자의 상품 구매 성향
3. 소비자의 소비 행태 및 의식
4. 지역과 연관된 질문
5. 특성별 정보
Ⅳ. 결론
1. 분석내용 및 결과 요약
2. 연구의 한계점
3. 연구방향
※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1. 문제제기
우리 나라의 급속한 경제성장으로 인해 유통업에도 본격적인 성장추세가 이어지고 있는 현시점에서 대형할인마트의 역할은 커다란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IMF이후 백화점, 슈퍼마켓 등의 기존 유통업계의 성장세는 급격하게 둔화된 반면 E-마트나, 다점포 형태의 마트가 새로운 유통환경을 조성해나가고 있다.
이러한 대형 가격할인 업태의 신장에 따라 가격인하 및 서비스개선 경쟁은 소비자의 편익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게 된다. 또한 대형가격 할인 업태의 활성화에 따라 소비자 편익을 저해하는 여러 가지 요소가 작용하고 있다. 소비자의 소비심리를 이용한 충동구매의 유발, 객관적인 가격 수준의 판단 등을 야기할 수 있다. 또한 대형할인마트로 인한 재래시장의 경기침체도 야기할 수 있다. 이런 대형할인마트는 소비자를 어느 정도 만족하는지의 만족 정도가 궁금하다.
2. 연구목적
본 연구의 목적은 위에서 제기한 문제의 파악을 위해 소비자의 상품구매 성향인 물품 구매 시 장소의 선택기준이나 상품의 가격수준, 자주 이용하는 점포 등에 대한 것을 조사하며, 소비자의 소비 형태 및 의식에 관한 조사를 한다. 또한 재래시장에 미친 지역에 연관된 문제 등을 조사해 본 후 총괄적으로 대형할인마트가 충주시 지역경제에 미치는 효과에 대한 의식조사를 통해 소비자들 편익을 저해하는 여러 가지 요소들의 문제점을 고찰하고, 재래시장의 활성화 방안 및 여기에서 도출된 문제들에 대한 시사점 및 개선방안을 제시해보고자 한다.
- 참고문헌
-
김영종 저, 사회복지 조사방법론, 학지사
www.cpd.co.kr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페이스북 마케팅 4P,STP,SWOT분석 및 페이스북 미래전략수립
- 워커힐호텔 경영사례및 마케팅전략
- [호텔경영론] 워커힐호텔의 마케팅과 경영전략
- [인사행정][인사][행정][실적주의][엽관주의]인사행정의 특징, 인사행정의 실적주의, 인사행정의 엽관주의, 인사행정의 정실주의, 인사행정의 인사관리, 인사행정의 능력발전, 향후 인사행정의 내실화 방안 분석
- [국제경영] 마텔(Mattel)의 성공전략 분석
- [경상, 경영전략, 경영, 장세진] 경영전략 요약, 저자 장세진
- 한국 기업의 해외 프랜차이즈 사례
- [기업윤리] 회계윤리의 개념 및 사례
- 핵심역량개발의 성공전략
- A+ 마이클 포터 교수의 산업경쟁도 분석모델(5-forces model)을 적용하여 현재 우리나라 자동차 산업의 경쟁도(매력도)를 자동차 제조업체 입장에서 분석해 보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