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형할인마트가 충주시 지역경제에 미치는 효과에 대한 의식 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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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1. 문제 제기
2. 연구 목적
3. 연구 방법
Ⅱ. 이론적 배경
Ⅲ. 분석
1. 대형가격할인점 이용실태 및 소비자 의식
1) 조사 내용
2) 분석 방법
3) 조사대상자 특성
2. 소비자의 상품 구매 성향
3. 소비자의 소비 행태 및 의식
4. 지역과 연관된 질문
5. 특성별 정보
Ⅳ. 결론
1. 분석내용 및 결과 요약
2. 연구의 한계점
3. 연구방향
※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1. 문제제기
우리 나라의 급속한 경제성장으로 인해 유통업에도 본격적인 성장추세가 이어지고 있는 현시점에서 대형할인마트의 역할은 커다란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IMF이후 백화점, 슈퍼마켓 등의 기존 유통업계의 성장세는 급격하게 둔화된 반면 E-마트나, 다점포 형태의 마트가 새로운 유통환경을 조성해나가고 있다.
이러한 대형 가격할인 업태의 신장에 따라 가격인하 및 서비스개선 경쟁은 소비자의 편익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게 된다. 또한 대형가격 할인 업태의 활성화에 따라 소비자 편익을 저해하는 여러 가지 요소가 작용하고 있다. 소비자의 소비심리를 이용한 충동구매의 유발, 객관적인 가격 수준의 판단 등을 야기할 수 있다. 또한 대형할인마트로 인한 재래시장의 경기침체도 야기할 수 있다. 이런 대형할인마트는 소비자를 어느 정도 만족하는지의 만족 정도가 궁금하다.

2. 연구목적
본 연구의 목적은 위에서 제기한 문제의 파악을 위해 소비자의 상품구매 성향인 물품 구매 시 장소의 선택기준이나 상품의 가격수준, 자주 이용하는 점포 등에 대한 것을 조사하며, 소비자의 소비 형태 및 의식에 관한 조사를 한다. 또한 재래시장에 미친 지역에 연관된 문제 등을 조사해 본 후 총괄적으로 대형할인마트가 충주시 지역경제에 미치는 효과에 대한 의식조사를 통해 소비자들 편익을 저해하는 여러 가지 요소들의 문제점을 고찰하고, 재래시장의 활성화 방안 및 여기에서 도출된 문제들에 대한 시사점 및 개선방안을 제시해보고자 한다.

참고문헌
김영종 저, 사회복지 조사방법론, 학지사
www.cpd.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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