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졸업] TV홈쇼핑의 성장요인, 시장현황 및 마케팅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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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제 1 장 서론 ...................................................................................................................1

제 2 장 TV 홈쇼핑 ........................................................................................................2
제 1 절. 홈쇼핑의 유형 및 유형별 특징......................................................................................2
제 2 절. TV 홈쇼핑 시장의 성장과정 ........................................................................................8

제 3 장 TV 홈쇼핑 시장의 성장요인 ...........................................................................9

제 4 장 TV 홈쇼핑의 시장현황 ..................................................................................12
제 1 절 TV 홈쇼핑의 시장규모 .................................................................................................12
제 2 절 TV 홈쇼핑의 주요 고객층 ...........................................................................................13
제 3 절 TV 홈쇼핑의 주요 상품 ...............................................................................................15

제 5 장 TV 홈쇼핑 마케팅 전략 .................................................................................17
제 1 절 TV 홈쇼핑 주요 업체별 비전과 마케팅 분석 ......................................................17
제 2 절 TV 홈쇼핑 주요 업체들의 마케팅 전략 비교........................................................23

제 6 장 TV 홈쇼핑의 발전 방향 ..................................................................................................25
제 1 절 TV 홈쇼핑의 문제점 및 개선방안 ............................................................................25
제 2 절 TV 홈쇼핑의 마케팅 전략 대안 ................................................................................27

제 7 장 결론 .................................................................................................................29

참고문헌 ................................................................................................................................................ 31

<표 목차>

<표 1> 세 가지 홈쇼핑 유형간 공통점 ...........................................................................................5
<표 2> 세 가지 홈쇼핑 유형간 차이점 ...........................................................................................7
<표 3> TV 홈쇼핑 업체별 방송 시작시기 ....................................................................................9
<표 4> TV 홈쇼핑 시장 규모 .........................................................................................................13
<표 5> 성별, 연령별 TV 홈쇼핑 이용자 현황 ...........................................................................14
<표 6> TV 홈쇼핑 채널 별 상품광고 현황..................................................................................16
<표 7> TV홈쇼핑 주요 업체들의 마케팅 전략 비교 ...............................................................................25


<그림 목차>


<그림 1> 연구 모형 ..............................................................................................................................2
<그림 2> 홈쇼핑 이용자 성별 .........................................................................................................14
<그림 3> 홈쇼핑 이용자 연령 대 분포 .........................................................................................15
<그림 4> TV 홈쇼핑 채널별 품목 비교 .......................................................................................17

본문내용
제 1 장. 서 론

오늘날 산업의 정보화 및 선진 고도화됨에 따라 다양한 유통 매체가 생겨났다. 소비자들의 구매행동 역시 다양화되어 좀더 경제적이고 편리한 유통 형태를 추구하고 있다. 이러한 소비자들의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한 유통 형태로는 TV 홈쇼핑을 들 수 있다.
TV 홈쇼핑이라는 유통형태는 1995년 국내에 처음 등장한 이래 계속적인 매출 증가를 유지하고 있으며 LG 홈쇼핑과 CJ39 쇼핑이라는 두개의 일반 쇼핑 채널로 시작한 이후 2001년 봄 신규 사업자 추가 선정으로 인하여 과점체제가 와해되고 본격적인 시장 경쟁체제에 돌입하게 되었다. 그리고 소비자들에게 좀더 다양한 쇼핑의 기회를 준다는 취지에서 정부는 중소기업 쇼핑 채널, 백화점 쇼핑 채널, 농수산물 쇼핑 채널을 허가했다.(김상훈, 1994)
1990년대 말에 학자들은 홈쇼핑이 혁신적인 소매업태가 될 것이라는 것을 예견하기 시작했지만(Doody and Davidson, 1967) 이전의 연구자들은 일반적으로 홈쇼핑을 중요하게 여기지 않았다. 그러나 소득의 증가, 여성의 취업인구 증가, 노인 소비자들의 증가, 레저 활동에 대한 시간의 부족, 쇼핑에서의 편의지향 및 서비스 요구 증가, 주차시설의 부족문제, 신용구매의 확산과 같은 소비자들의 라이프 스타일 변화 등의 원인으로 홈쇼핑의 이용이 증가하게 되었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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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V홈쇼핑 시장 규모. (2002. 2). 한국통신판매협회 자료.
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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