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I][컴퓨터보조수업]CAI(컴퓨터보조수업,컴퓨터보조학습)유형,개발모형, CAI(컴퓨터보조수업,컴퓨터보조학습)문제점,활용사례,교육적효과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5.05 / 2019.12.24
- 1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추천 연관자료
- [학습][학습방법]전문가학습, 마인드맵학습, 문제중심학습, 개념형성학습, 놀이학습, 컴퓨터보조학습(CAI), 프로젝트학습, 집단탐구학습 분석
- 전문가학습, 마인드맵학습, 문제중심학습, 개념형성학습, 놀이학습, 컴퓨터보조학습[CAI], 프로젝트학습, 집단탐구학습 분석에 대해
- 초등학교 실과교과(실과교육)내용체계,교과서, 초등학교 실과교과(실과교육)교수학습,실습수업모형, 초등학교 실과교과(실과교육)태도평가 분석
- [교육공학] 컴퓨터의 교육적 활용과 교육정보화
- 컴퓨터보조수업(컴퓨터보조학습,CAI)이론적배경,필요성, 컴퓨터보조수업(컴퓨터보조학습,CAI)장단점,컴퓨터보조수업(컴퓨터보조학습,CAI)개선방안
- 목차
-
Ⅰ. 서론
Ⅱ. CAI(컴퓨터보조수업, 컴퓨터보조학습)의 정의
Ⅲ. CAI(컴퓨터보조수업, 컴퓨터보조학습)의 유형
1. 집단의 형태
1) 개별학습 유형
2) 소집단 학습 유형
3) 중․대집단 학습 유형
2. 교수 전략에 따른 CAI 프로그램 유형
1) 반복 연습형 유형
2) 개인 교사 유형
3) 모방 실험형
4) 교육용 게임 유형
5) 자료 제시 유형
6) 문제해결형
Ⅳ. CAI(컴퓨터보조수업, 컴퓨터보조학습)의 특성
Ⅴ. CAI(컴퓨터보조수업, 컴퓨터보조학습)의 개발모형
1. 분석 단계
1) 주제 선정 배경
2) 일반 목표와 수업 목표의 설정
3) 내용 분석
4) 교수-학습 환경 분석
2. 설계 단계
3. 개발 단계
1) 프로그래밍
2) 활용 지침서 개발
4. 형성 평가 단계
Ⅵ. CAI(컴퓨터보조수업, 컴퓨터보조학습)의 문제점
Ⅶ. CAI(컴퓨터보조수업, 컴퓨터보조학습)의 활용 사례
1. 개별화 수업
2. 소집단 수업
3. 대집단 수업
Ⅷ. CAI(컴퓨터보조수업, 컴퓨터보조학습)의 교육적 효과
1. 경제적 측면
2. 효과성 측면
3. 기타 측면
Ⅸ.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최근 컴퓨터의 교육적 활용능력을 배양하는 것에 많은 관심을 가지게 되면서 제 5차, 6차, 7차 교육과정에서는 컴퓨터 교육을 반영하도록 하였고, 특수학교 교육과정에서도 컴퓨터 교육이 포함되어 있다.
컴퓨터를 수업에 활용함으로서 개개인이 컴퓨터와의 상호작용을 통해 적극적으로 학습에 참여할 수 있도록 유도할 수 있으며, 교수과정에서 흥미로운 경험을 제공해 줄 수 있다. 또한 학습의 발달단계 및 누가 된 평가자료도 쉽게 추적할 수 있게 되었다.
초등학교 특수학급 학생들은 일반적으로 학교에서 조직화된 학습전략을 사용하는데 어려움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컴퓨터를 활용함으로서 일반학습이나 문제해결 기술 등을 형성시킬 수 있는 학습자료로 사용되어질 수 있다. 그리고 컴퓨터 보조수업이 가지고 있는 특징인 다 감각적 자료의 통합적 활용을 통한 주위와 동기의 유지 및 강화, 충분한 학습시간의 제공 및 계속적인 반복연습의 기회부여, 연습에 대한 계속적이고 즉각적인 피드백의 제공 등은 특수교육에서 요구하고 있는 교수 특성과 많은 부분에서 일치하고 있다.
컴퓨터 프로그램을 활용한 학습은 이제 일반화되었으며 교수방법에 있어서도 컴퓨터 프로그램을 활용할 기회가 점차 증가하고 있다. 이미 각 교실에는 멀티미디어 시스템이 구축되어 활용 단계에 있는 실정이며, 국립특수교육원이나 민간관련기관에서 제작된 장애학생을 위한 각종 CAI 프로그램이 학교 현장에서 사용 중에 있다. 또한 교육부는 특수학교 7차 교육과정에서 장애학생을 위하여 CAI 프로그램으로 제작된 교과서 및 교사 지도서를 보급하여 현장에서 활용하고 있으며 자료
- 참고문헌
-
경상북도 교육청, 제7차 교육과정 수준별 교재(상, 하편), 2000
교육부, 멀티미디어교육지원센터, 교육정보화백서, 1998
나일주·정인성, CAI 개발과 활용, 교육과학사, 1992
송상호, 학습자 통제형 컴퓨터 보조수업에서 비유적 선행조직자가 학습결과에 미치는 효과, 서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 논문, 1993
유인환·이태욱, 컴퓨터교육 활성화를 위한 교육과정 개정방안, 컴퓨터 교육학회 제 1권 제 1호, http://comedu.knue.ac.kr/kace/article/article4.html
이태욱, 컴퓨터 교육론, 좋은 소프트, 1999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학습지도 이론, 학습지도 원리, 학습지도 방법, 수학과교육,국어과교육 학습지도, 사회과교육,실과과교육 학습지도, 도덕과교육 학습지도 분석
- 컴퓨터보조학습(CAI,컴퓨터보조수업)기원,현황,장단점, 컴퓨터보조학습(CAI,컴퓨터보조수업)개발모형,문제점, 컴퓨터보조학습(CAI)함양방안 분석
- 컴퓨터보조학습(CAI), 전문가학습, 프로젝트학습, 협동학습, 토의학습, 개념학습, 또래지도학습, 문제해결학습 분석
- [교육공학]컴퓨터활용교육 실무
- [고등학교교육]고등학교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 고등학교 인터넷활용수업, 고등학교 프로젝트기반학습, 고등학교 WBI(웹기반수업), 고등학교 CAI(컴퓨터보조학습), 고등학교가상교육, 고등학교 사이버교육 분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