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전통음악교육][국악지도]한국전통음악교육(국악지도)교과내용,기악,가창,사설지도, 한국전통음악교육(국악지도) 활동프로그램,교수학습모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5.05 / 2019.12.24
  • 2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7,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한국전통음악교육(국악지도)의 필요성

Ⅲ. 한국전통음악교육(국악지도)의 교과내용
1. 3학년
2. 4학년
3. 5학년
4. 6학년

Ⅳ. 한국전통음악교육(국악지도)의 기악지도
1. 단소 지도
1) 자세
2) 호흡 연습
3) 소리내기
4) 손 짚기
5) 정간보 지도
6) 주법 지도
7) 단소의 단계별 지도 과정
2. 장구 지도
1) 타법
2) 장단 연습

Ⅴ. 한국전통음악교육(국악지도)의 가창지도와 사설지도
1. 날 좀 보소
1) 준비물
2) 활동방법
3) 기대되는 효과
4) 기타
2. 사설
1) 물레 타령(세마치장단)
2) 우리고장 좋을씨고(자진모리장단)
3) 사랑가(중중모리장단)

Ⅵ. 한국전통음악교육(국악지도)의 활동 프로그램
1. 활동 1. 난장트기 놀이
2. 활동 2. 우리 모둠이 최고야
3. 활동 3. 나는 명연주가
4. 활동 4. 난타놀이
5. 활동 5. 흥겨운 장단놀이

Ⅶ. 한국전통음악교육(국악지도)의 교수학습모형
1. 가창 교수학습모형
2. 기악 교수학습모형
3. 창작 교수학습모형
4. 감상 교수학습모형

Ⅷ. 향후 전통음악교육(전통음악지도)의 적용 방안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대한민국 헌법 제9조에 『국가는 전통문화의 계승 · 발전과 민족문화의 창달에 노력하여야 한다.』 그리고, 교육법 제1조에『교육은 홍익인간의 이념 아래 모든 국민으로 하여금 인격을 완성하고,···』, 또한 교육법 제2조 3항에 『민족 고유문화를 계승·앙양하며, 세계문화의 창조발전에 공헌하게 한다.』와 같이 우리나라는 건국 이래 홍익인간(弘益人間)의 교육이념 아래, 주체성(主體性) 교육, 국적(國籍)있는 교육, 전인교육(全人敎育) 등등 숱한 구호(口號)로 국민정신 교육을 강조하여 왔다.
바람직한 인간 육성을 위하여, 전인교육은 필연적(必然的)인데, 전인교육을 위하여 지적(知的) 편중교육이 아닌 덕성교육(德性敎育)이 중요하고, 덕성교육을 잘 하려면, 정의적(情意的)인 예체능(藝體能) 교육이 효과적(效果的)이며, 예체능 교육활동 중에서 음악 교육이 큰 역할을 하게 되고, 진정(眞正)한 한국인 육성을 위해서는 음악 중에서도 국악 교육이 강조되는 것이다.
제6차 교육과정에서도 국악 지도를 더욱 강조하고 있으나, 사회는 물론 학교 교육에 있어서 음악교육 자체가 소홀한데, 더구나 국악에 대한 교육은 완전히 도외시되고, 서양 음악 일변도식의 교육을 하고 있는 눈물겨운 실정이다. 국악에 대해서 교사, 학생 모두가 잘 모르고 있으며, 음악이라 하면, 아예 서양 음악을 말하는 것으로 인식하고 있을 뿐, 우리의 전통음악에 대해서는 관심과 흥미가 없다.
그러나 천만 다행으로 요즈음에 와서 일부 교사들도 전통음악 교육의 중요성과 필요성은 인식하고 있으나, 대부분의 교사들이 국악을 전공하지 않았으므로 학교교육 현장에서 지도상에 많은 고층과 문제점이 있는 것이다. 가장 큰 문제라고 한다면, 국악 역시 음악이므로 서양 음악식으로 지도하면 되는 것으로 인식하고 있는 실정이다.
예컨대 우리의 『아리랑』을 어떻게 지도하고 있는지 사례를 들어 생각해 보겠다. 『아리랑』이 교과서에 서양식 오선보로 기록되어 있다. 그래서 피아노와 같은 악기에 의해서 민요 부르기 지도를 한다면, 이는 우리 아리랑이 아니라, 서양 아리랑이 되어버리고 만다. 그러니까, 우리의 음악은 우리 음악 식으로 지도하여야 바람직한 것이다. 모든 문화가 우리와 서양이 서로 다르며, 우리의 음악 역시 서양의 음악과는 근본적으로 다르다. 그러므로 교육방법도 서양음악 지도방법과 다른 것은 당연한 것이다.
참고문헌
◇ 국립국악원, 초·중등교사를 위한 우리 음악의 이론, 서울 : 국립국악원, 1995
◇ 국립국악원, 초등학교 국악교육의 이론과 실제, 서울:국악연구실, 1990
◇ 변미혜, 초·중등 음악과 수업모형, 나도 국악을 가르칠 수 있다, 서울:풍남, 1991
◇ 송정례, 초등학교 전통음악교육중 표현영역에 대한 실태조사, 경남 : 계명, 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97
◇ 이홍수, 음악 교육의 현대적 접근, 서울 : 현대음악출판사, 1991
◇ 조순자, 국악가창지도법, 예술과교육 제6집, 한국교원대학교 예술교육연구소, 2000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특수교과교육] 개별화교육계획안 및 교수-학습과정안
  • 개별화교육계획안및 교수-학습과정안(최종 제출)- 목 차 -Ⅰ. 학생 실태조사Ⅱ. 현재 수행 수준과 학부모 기대 및 요구 수준Ⅲ. 과목별 연간 개별화교육 계획1. 국어2. 수학3. 사회4. 과학5. 실과(기술․가정)6. 음악Ⅳ. 교수-학습과정안(1차시)Ⅰ. 학생 실태조사( 작성일: 2010 년 3 월 20 일 )사진학 생 명정현준(가명)과 정 및 학 반고 1-1성 별남주민번호920902-1OOOOOO주 소서울특별시 용산구 후암동 435-2 (가브리엘의 집)전화집-H․P-장애

  • [초등교육] 수업실습 음악과 심화대표 수업
  • 음악의 활용을 알기음악을 듣고 느낌을 말하기바른 감상 태도 가지기악곡의 구성 요소와 특징을 이해하여 듣기다양한 악곡의 형식을 구별하며 듣기악곡의 특징에 어울리는 신체표현하기다양한 악기 소리와 목소리를 구별하기악곡의 연주 형태를 구별하며 듣기다양한 문화권의 음악을 듣기생활에서의 음악의 역할을 이해하기음악을 듣고 토의하기바른 감상 태도 가지기2) 활동바. 교수학습모형-이해중심학습모형음악과 내용체계는 이해,

  • [고전시가작품론] 고대가요 목록
  • 전통문화연구』 6, 조선대학교 전통문화 연구소, 1999.김희보, 『한국문학 앤솔러지 : (황조가)에서 (우리들의 일그러진 영웅)까지』 1-2, 가람기획, 1999. 배병헌, 구지가 지도 방법론 연구, 인제대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논문, 1999.엄원대, 영사악부의 춘추대의적 연구 : 신라소재의 반복적 모티브를 중심으로, 경성대 대 학원, 박사 학위논문, 1999. 유종국, 龜旨歌 類型의 傳承에 對한 再論, 『國語文學』 34, 국어문학회, 1999. 이영태, 龜旨歌의 수록경

  • [음악과][창작학습][창작활동중심수업]음악과 창작학습(창작활동중심수업)의 의의와 유형, 음악과 창작학습(창작활동중심수업)의 원리와 기본방향, 음악과 창작학습(창작활동중심수업)의 내용과 교수학습모형, 향후 음악과 창작학습의 내실화방향 분석
  • 음악 개념을 형성시키기 위해서는 음악 학습이 제재곡 중심보다는 개념 중심으로 이루어져야 한다8. 교과서에 제시되는 모든 악보를 학생들이 그들의 창작 소재로 대할 수 있도록 학습을 유도해야 한다9. 음악적 아이디어를 창의적으로 표현해 보는 열린 차원의 창작 학습을 체험하게 한다Ⅴ. 음악과 창작학습(창작활동중심수업)의 내용Ⅵ. 음악과 창작학습(창작활동중심수업)의 교수학습모형1. 창작 교수‧학습 설계2. 전통음악 교수‧학습 설계

  • 음악관련 직업조사
  • 음악교육 직업은 음악교사, 대학교수, 학교강사, 학원강사 개인레슨선생 님 등이 있다. 2. 음악 교육 관련 직업 탐색 : 음악교사- 직업의 업무 : 1)수업 - 음악이론, 화음, 악보읽기, 가창, 작곡, 음악감상 등의 교과목을 가르치고 성악, 기악의 경우 기법과 주법을 설명하고 시범을 보인다. 리듬, 가락, 화성, 셈여림, 음색 등과 같은 다양한 악곡 의 구성요소들과 전통음악에 대해 교육한다. 합창단이나 합주 단을 조직하여 지도훈련시키기도 한다. 과제를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