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전통미술지도][전통미술교육]한국전통미술지도(전통미술교육)사군자,수묵화,한국화 지도방법, 한국전통미술지도(전통미술교육)제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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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한국전통미술(전통미술)의 해학미와 소박미
1. 해학미
1) 조각과 공예에서의 해학미
2) 회화에서의 해학미
2. 소박미
1) 조각과 공예품에서의 소박미
2) 회화에서의 소박미

Ⅲ. 한국전통미술지도(전통미술교육)의 사군자 지도방법
1. 난 그리기
2. 매화 그리기
3. 대나무 그리기
4. 국화 그리기

Ⅳ. 한국전통미술지도(전통미술교육)의 수묵화 지도방법
1. 흥미 유발 자료
1) 자유로운 선 긋기
2) 화지에 물 뿌리기
3) 자유롭게 먹을 떨어뜨리거나 점찍기
4) 채색하기
2. 기타 흥미 유발 자료
3. 선 긋기
4. 점 찍기
5. 점 찍기와 선 긋기

Ⅴ. 한국전통미술지도(전통미술교육)의 한국화 지도방법
1. 화훼화(花卉畵)·정물화(靜物畵)
2. 풍경화(風景畵)․인물화(人物畵)
3. 조형실험(造形實驗)

Ⅵ. 한국전통미술지도(전통미술교육) 관련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나라마다 각기 다른 역사와 전통 문화를 가지고 있다. 우리 민족 또한 오랜 역사를 지니며 독특한 전통 문화를 창조해 왔다. 우리가 자랑하는 역사와 전통 문화는 우리 선조들의 피와 땀으로 이룩하고 가꾸며 지켜 온 것이다. 그러므로 우리는 조상들이 물려준 역사와 전통 문화에 대하여 긍지를 지녀야 한다. 다른 나라 다른 겨레에게는 없는 독특한 이 아름다움은 우리가 주의 깊게 살펴보지 않아서 잘 알지 못하고 있을 아름다움의 대상이 이 땅의 도처에 수없이 널려 있다는 것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오늘의 우리 현실을 살펴보면 안타깝다. 우리가 모르는 사이에 보존하고 발전시켜야 할 아름다운 우리의 것들이 점차 사라져 가고 있는 사실이다. 무엇이든 서양 문화의 산물이 더 나은 것으로 인정되는 사회분위기 속에서 우리의 것은 비하되었고, 교육과 문화교류를 통해 이를 당연한 것으로 세뇌시키는 작업이 공공연히 행해졌다. 거의 우리 모두가 성장과정에서 겼었던 일이다. 산업사회로 빠르게 변해 가는 기간 동안 계승 발전해야 할 전통문화의 중요한 내용들이 사라진 부분이 있다. 참으로 안타까운 사실이다. 서구의 사상과 물질문명을 아무런 비판 없이 받아들인 결과이고 우리의 독특한 전통 문화와 그 속에 배어있는 조상의 얼을 가볍게 생각한 것은 아닌가 한다.
아동뿐만 아니라 교사 또한 전통 미술에 대해 얼마나 이해하고 있을까? 우리의 것보다 오히려 서양 미술에 관해서 더 관심을 가졌었고 많이 알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이제껏 미술교육이 우리 전통 미술을 소홀히 하였던 것은 사실이다. 초등학교 어린이에게 한국 전통 미술을 활용한 수업을 지도하다보면, 생소해하고 처음에는 흥미조차 가지려하지 않은 경우가 종종 있다. 이 시점에서 이런 현실을 되짚어 보지 않으면 안 되겠다. 21세기의 다양한 사회에서 우리의 독특한 문화를 이어받아서 그것을 다시 재창조하여 후세에 떳떳한 유산을 남길 수 있어야겠다.
Ⅱ. 한국전통미술(전통미술)의 해학미와 소박미
1. 해학미
1) 조각과 공예에서의 해학미
고신라, 가야토기 중에는 토기로서의 기본적인 기능과 무관한 잡다한 요소들을
참고문헌
문일평 / 한국의 문화, 서울 : 을유문화사, 1974
미술교육학 / 한국미술교과교육학회, 교육과학사, 2000
안선희 / 초등학교에서 한지작업을 통한 전통미술 지도, 한국교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992
이승하 / 전통회화에 있어서 여백과 재료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홍익대학교 교육대학원, 1991
정혜경 / 초등학교 미술교육에 있어서 전통미술지도에 관한 연구, 한국교원대 학교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97
킴바라세이고, 민병산역 / 동양의 마음과 그림, 서울 : 새문사, 19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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