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젝트접근법]프로젝트접근법의 의의, 배경, 학습목표, 프로젝트접근법의 내용, 지도방법, 프로젝트접근법과 레지오에밀리아접근법의 비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5.05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프로젝트접근법의 의의와 배경

Ⅱ. 프로젝트접근법의 학습목표

Ⅲ. 프로젝트접근법의 내용

Ⅳ. 프로젝트접근법의 지도방법
1. 제1단계 : 시작
1) 동기 지속
2) 초기 토의
3) 초기 활동
2. 제2단계 : 진행
1) 집단토의
2) 현장경험
3) 현장경험 후 활동
3. 제3단계 : 완성
1) 종결
2) 발표ㆍ전시
3) 교실공개
4) 흥미유지

Ⅴ. 프로젝트접근법과 레지오에밀리아접근법의 비교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프로젝트접근법의 의의와 배경

교육사적으로 보면, 진보주의 교육과 개방교육이 미국과 영국에서 아동과 학교에 대한 관심이 점차 줄어들고 개인주의, 물질주의, 방위 지출 등에 관심이 점차 증가함에 따라 쇠퇴하였다. 특히, 진보주의 교육은 사립학교 중심으로 적용되었다는 점, Dewey 이론의 오해, 반주지주의적 무계획적 교육과정 운영, 학습 활동에 대한 충분한 강화가 없었다는 점 등으로 실패하였다. 또, 프로젝트법의 교육과정이 단편적이고 통일성이 없고, 아동의 우연적인 흥미에 의존함으로서 계열성과 계획성이 없고, 그 성과에 대한 객관적인 평가가 곤란한 점도 실패의 원인이 되었다. 이러한 점들은 프로젝트 접근법과 레지오 프로젝트를 도입하고 이를 적용하려는 시점에서 교훈적이라 할 수 있다. 특히, 초원에 풀어놓은 토끼처럼 유아들을 풀어놓는다든지 혹은 계획된 틀로 유아를 몰아가는 일이 없어야 할 것이다.
우리에게 희망의 한 메시지 즉, ‘진보주의 교육이 적절하게 실행된 적이 한번도 없다는 점에서 Dewey의 사상은 실패하지 않았다’는 Cleverley와 Phillips(1988)의 비평은 다시 한번 프로젝트 교수-학습법의 성공 가능성을 자극한다. 이러한 점에서 1989년 Katz와 Chard가 중심이 되어 프로젝트법을 유아교육에 적합하게 목적, 진행 단계와 절차를 새롭게 재조직한 것은 매우 의의가 있고, 동시에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이 전 세계에 소개됨으로서 여기에 영향을 받은 유아 교육자들이 프로젝트 접근법과 레지오 프로젝트에 관심을 갖기 시작한 것은 매우 고무적이라 할 수 있다.
참고문헌
권희옥, 프로젝트 접근법에서 집단크기에 따른 유아의 사회적 행동 및 프로젝트 수행능력에 관한 연구, 계명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1997
박경은, 프로젝트 접근법에 의한 자아개념 증진 프로그램이 유아의 긍정적 자아개념 형성에 미치는 영향, 성균관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98
서영숙 외 7인, 프로젝트 중심 통합적 유아교육과정, 양서원
지옥정 역, 프로젝트 접근법, 창지사, 1999
최송림, 프로젝트 접근법이 아동의 사회·정서 발달과 창의성 발달에 미치는 영향, 전북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1999
홍용희, 프로젝트 접근법이란 무엇인가?, 한국유아교육학회 대구경북지회, 프로젝트 접근의 실제, 1997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 C형)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이론적 기초, 교육목표 및 원리, 교육과정에 대해 설명하고
  •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이론적 기초1)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역사적 배경2)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이론적 기초(1) J. Dewey의 진보주의 교육사상(2) Piaget의 사회 구성주의(3) Vygotsky의 사회 문화적 접근법(4) 브론펜브레너(Bronfenbrenner)2.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교육목표 및 원리1) 교육목표2) 교육원리(1) 프로젝트 활동을 통한 발현적 교육과정(2) 상징화 주기(multi-symolization)의 활용(3) 다상징화(4) 기록화(Documentation)(5) 표상을 통한 학습

  • [졸업] 레지오에밀리아접근법과프로젝트접근법의비교
  • 프로젝트 접근법에 대한 이론은 알 것 같은데, 학급에 어떻게 도입하여 적용하여야 할지 매우 어렵다.라는 이야기를 많이 한다. 이러한 프로젝트 접근법에 대한 교수․학습방법 적용이 바로 현장 교원들이 어려움을 겪고 있는 문제점이라 생각되며, 프로젝트 접근법의 현장 적용 문제에 대한 비교 문화적 고찰이 필요할 것이라 생각된다. 프로젝트 접근법의 유형인 레지오 에밀리아와 프로젝트 접근법은 모두 교육현장에서 적극 활용되고 있지만 그

  • 레지오에밀리아 접근법의 교육사상과 미술교육0k
  • 레지오에밀리아 접근법의 교육사상과 미술교육0kⅠ.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배경과 교육목표유아의 교육방법에 있어 유아들의 흥미와 관심을 끌도록 하여 글들의 자발적인 수업의 참여가 있으면 학습효과의 극대화를 이를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한다. 그럼 유아들의 흥미와 관심을 적극적으로 반영하기 위해 가장 먼저 해야 할 과제는 무엇일까? 그것은 바로 유아들의 세계를 끝임 없이 들여다보고, 의사소통하며 얻은 정보를 기록하여 교수․학습

  • 레지오 에밀리아(Reggio Emilia)
  • 학습을 위한 그리기후기 피아제 학파의 사회적 상호작용주의- 사회 인지적 갈등 유인조건- 사회적 과제 조건비고츠키의 사회 문화적 발달- ZPD 활용가드너의 다지능 이론과 상징적 발달- 기호 매개된 사회적 상호작용- 다상징화< 사회적 구축주의의 이론적 근거와 레지오 교수법>Ⅳ.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원리1. 레지오 접근법의 특징① 교실환경의 조직과 구조적 특징- 그림, 기록물, 작품들, 거울, 과학재료 등- 아뜰리에 : 프로젝트를 수

  •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4공통) 프로젝트접근법과 레지오에밀리아접근법배경및이론적기초 교육목표및원리 설명하고 공통점과 차이점 논하시오0k
  • 법과 레지오에밀리아접근법배경및이론적기초 교육목표및원리 설명하고 공통점과 차이점 논하시오0k유아교육과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4공통 프로젝트 접근법과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배경 및 이론적 기초, 교육목표 및 원리에 대해 설명하고, 교육과정의 측면에서 프로젝트 접근법과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공통점과 차이점에 대해 논하시오.Ⅰ. 서 론유아교육에 있어 한 팀의 팀위크를 짜서 프로젝트에 참여시키도록 하면 그만큼 학습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