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과의례][가정의례]통과의례(가정의례) 의미, 통과의례(가정의례) 삼칠일,백일,관례,혼례,상례,제례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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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통과의례(가정의례)의 의미

Ⅱ. 통과의례(가정의례) 삼칠일

Ⅲ. 통과의례(가정의례) 백일

Ⅳ. 통과의례(가정의례) 관례

Ⅴ. 통과의례(가정의례) 혼례

Ⅵ. 통과의례(가정의례) 상례

Ⅶ. 통과의례(가정의례) 제례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통과의례(가정의례)의 의미

출생에서부터 사망에 이르기까지 개인은 한 종류의 집단에서부터 다른 집단으로 옮겨가 지위가 바뀌거나 생의 중요한 사건이 되풀이될 때 인간이 치르는 일정한 집단적 의례를 통과의례라 한다. 개인은 가족, 친족, 촌락의 구성원으로서 그 개인의 사건은 사회집단 전체의 것으로 인식되었기에 한 사회집단의 성원은 그 사회가 규정한 일정한 시기에 모두 동일한 형태의 의례를 치르도록 되어 있는 것이다.
통과의례는 모든 사회에 존재하지만 사회구조나 문화의 차에 따라 강조하는 의례가 다르고 절차 또한 다르기 마련이다. 우리 사회도 역사에 따라 각기 조금씩 다른 모습으로 규범과 절차가 진행되었는데, 현재까지 우리 생활에 반영되어 있는 통과의례는 조선시대의 잔영이 많다.
조선은 주자의 가례를 충실히 따른 유교의 이념적 사회였으며 효를 그 근본으로 하였다. 따라서 출산과 관례, 혼례 외에도 상례와 제례를 중시하는데 모든 통과의례가 자손이 대대로 번성하고 조상을 받드는 데 집중되어 있다. 현재 우리나라의 통과의례 중에도 관례를 제외한 다른 부분은 모두 일반에서도 가정의례로 행해지고 있으며, 관례는 의식으로서 공공의 기관이나 장소에서 행사로 치르는 경향이 있다.
참고문헌
권순만(2002), 누구나 쉽게 알 수 있는 종합 관혼상제, 일신서적
김정환·강선보 지음(2003), 교육철학, 박영사
동광출판사 편집부 저(2004), 생활예절과 가정의례, 동광출판사
반 겐넵, 전경수 역(2000), 통과의례, 을유문화사
임재태(1990), 전통 상례, 대원사
한용덕(1982), 혼례, 홍신문화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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