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육과교육][체육과학습][체육과수업]체육과교육(학습,수업)목적,교과용도서,평가, 체육과교육(학습,수업)수업관찰,수업장학,교수학습방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5.05 / 2019.12.24
  • 1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체육과교육(학습, 수업)의 목적
1. 움직임 욕구의 실현
2. 기능과 체력의 증진
3. 운동과 건강에 관한 지식 이해
4. 사회적으로 바람직한 태도 함양

Ⅱ. 체육과교육(학습, 수업)의 교과용 도서
1. 편찬의 기본 방향
2. 교과용 도서의 구성
1) 교과서 기능과 구조
2) 지도서의 구성 체제
3. 지도서 활용 방법
1) 지도서 활용상의 유의점
2) 지도서 활용 방법
4. 지도서 집필상의 유의점
1) 도입 단계
2) 전개 단계
3) 정착 단계
4) 정리 및 평가

Ⅲ. 체육과교육(학습, 수업)의 평가
1. 평가의 기본 방향
2. 내용 영역별 평가
3. 평가의 활용
4. 평가 결과의 활용

Ⅳ. 체육과교육(학습, 수업)의 수업관찰
1. 기본 방향
2. 방법
1) 교수·학습 과정안 작성
2) 도입단계에서의 관찰
3) 전개단계에서의 관찰
4) 정리단계에서의 관찰

Ⅴ. 체육과교육(학습, 수업)의 수업장학
1. 교사의 준비성
2. 교사의 지도관
3. 교사의 지도 기술
1) 학습지도의 과정은 적절한가
2) 학습 지도 방안이 적절한가
3) 시청각 교재․교구 기타 자료가 활용되고 있는가
4) 교사의 태도와 지도성은 적절한가
5) 학생의 학습 활동은 적절한가

Ⅵ. 체육과교육(학습, 수업)의 뉴스포츠 종목 사례
1. 소프트 발리볼(Soft volleyball)
1) 소프트 발리볼의 유래 및 발달 과정
2) 소프트발리볼의 특성
3) 소프트 발리볼의 경기 개요
4) 학교 체육에서의 적용 사례
2. 넷볼(Net Ball)
1) 넷볼의 유래
2) 넷볼의 경기 개요
3) 학교 체육에서의 적용 사례

Ⅶ. 체육과교육(학습, 수업)의 교수학습방법
1. 체육과 교수․학습 특성
2. 교수․학습 계획 수립
3. 지도 방법
1) 교수 학습의 유형
2) 지도 방법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체육과교육(학습, 수업)의 목적

체육과의 목적은 크게 ‘움직임 욕구의 실현’, ‘운동 수행 기능과 체력의 증진’, ‘운동과 건강에 관한 지식 이해’, ‘사회적으로 바람직한 태도 함양’으로 나눌 수 있다.

1. 움직임 욕구의 실현

초등학교 시기는 신체 각 기관의 발달이 왕성하여 적극적으로 활동하기를 원하는 시기이다. 또한, 성차가 나타나기 시작하여 여학생들이 남학생들보다 성숙이 더 빠르며, 독립심이 강해지고, 인정받기를 원하며, 팀 또는 그룹을 지어 활동하기를 좋아하고 협동심이나 팀에 대한 충성심이 강해지는 시기이다. 이들의 이러한 신체적, 정서적 욕구를 충족시켜 줄 수 있고 신체 성장에 도움이 되는 보다 다양하고 활발한 움직임 경험이 제공되어야 한다. 또, 학생의 움직임 욕구의 충족은 신체 기능의 발달뿐만 아니라 움직임의 즐거움을 통하여 여러 가지 욕구 불만, 긴장, 불안 등을 해소시키며 심리적 안정감을 가져와 정신 건강 또한 증진될 수 있다.

2. 기능과 체력의 증진

신체 활동을 통하여 심장, 폐, 근육, 신경 등과 같은 신체의 각 기관을 고르게 발달시킬 수 있으며, 조화 있는 신체의 성장 발달을 촉진시킨다. 또, 근신경계의 발달은 다양한 스포츠나 춤을 출 수 있는 기능을 발달시킨다. 또, 이러한 활동을 통하여 건강한 삶을 영위할 수 있는 체력을 기를 수 있다.
참고문헌
곽병선·이혜영 / 교과서와 교과서 정책, 한국교육개발원, 1896
강신복 외 1인 / 체육교수이론, 서울 : 보경문화사, 1993
김석진 외 2인 / 체육과 절대 기준 평가 실태에 관한 연구, 서울 : 서울사대부중 연구보고집, 1978
김시현 / 체육수업개선을 위한 동료장학 효과분석, 서울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1999
유정애 / 체육과 교육과정 총론, 대한미디어, 2007
주삼환 외 / 수업관찰과 분석, 서울 : 원미사, 1998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과, 교육학, 임용] 전태련 함께하는 교육학 합격 마인드맵
  • 방법이 아니다. 제3절 조선시대의 교육ꊱ 조선시대 교육 - 숭유배불고려 말 성리학 수용 -고려: 5경 3사조선 : 4서(대학, 논어, 맹자, 중용)와 5경(예기, 춘추, 시전, 서전, 주역)경학 중시1. 조선시대 관학1) 성균관 - 중앙, 최고학부, 국립대학, 문묘, 성리학 연구, 백성교화① 입학자격 : 지배계층인 양반의 자제들 중 일정한 자격요건 갖춘자(생원, 진사시에 합격한 생원과 진사)② 사서중시③ 교육방법-> 강(講) - 문답식 교수학습방법④ 양현고에서

  • 교육학 장학행정
  • 학습촉진과 목적달성을 위해 교사의 행동에 직접적 영향을 주는 공식적 행동장학은 교사가 일을 더 잘하기 위한 봉사활동수업활동과 상당히 관련된 학교경영의 주기능이라 할 수 있다 교수행위의 개선, 현직교사의 성장, 교육과정의 선정과 조직, 교사의 평가와 관련된 제 활동이다 5) 김종철6) 허병기7) 주삼환장학을 법규적 접근, 기능적 접근, 이념적 접근으로 봄.법규적:문교부에서 행하는 행정(감독,조언 연구등)기능적:교사의 전문적 성장,

  • 교육학 장학 레포트
  • 교육과정 활동으로서의 ‘장학’장학은 교육과정을 개발하고 개발된 교육과정을 효과적으로 실행해 나가도록 돕고 협의하고 조정하는 활동3) 수업개선으로서의 ‘장학’장학이란 학교경영의 모든 수준에서 교수-학습 상황을 발전시키고 개선시키는 일4) 인간관계 행위로서의 ‘장학’(1) 학교 현장에서 근무하는 교직원과 장학담당자 사이의 인간관계 측면에서 장학 활동을 보고 이에 초점을 두는 입장(2) 장학이란, 학교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

  • [교육학이론] 교육사(서양교육사와 한국교육사)의 이해
  • 교육4. 현대 교육 4. 조선시대 교육5. 근대 교육6. 현대 교육생각하기역사를 연구하는 목적은 과거의 역사적 사실들을 이해하고 해석하여 현재의 문제를 해결하고 미래를 예측하는 것이다. 즉, 옛 것을 밝혀 새로운 견해를 꾀하다’라는 의미를 가진 온고이지신(溫故而知新)에 있다. 마찬가지로 교육사를 연구하는 이유는 교육의 역사적 사실에 기초하여 교육현실의 문제를 진단하고 이에 기초하여 미래의 교육을 계획하기 위함이다.학습 목표1.

  • [교육학] 장학행정
  • 교육과정 운영과 이를 지원하기 위한 제반 관리기능1) 교사의 전문적 성장을 돕는 일2) 교육과정 운영의 개선을 돕는 일3) 교수학습 지도 개선을 돕는 일4) 교육환경과 관리개선을 돕는 일장학의 중요 요소1) 수업의 개선을 목적으로 한다.2) 대상이 교사이다.장학의 궁극적 목적은 교육목표를 효율적으로 달성하기 위한 교육활동 개선2. 장학의 발달 과정장학의 변화1) 기본성격의 변화권위주의적 통제방식 → 민주주의적 방향2) 방법과 기술의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