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적연구]질적연구의 의미, 분류, 역사, 질적연구의 시기, 질적연구의 대상, 질적연구의 신뢰도, 타당도, 질적연구의 사례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5.05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질적연구의 의미

Ⅱ. 질적연구의 분류

Ⅲ. 질적연구의 역사

Ⅳ. 질적연구의 시기

Ⅴ. 질적연구의 대상

Ⅵ. 질적연구의 신뢰도와 타당도

Ⅶ. 질적연구의 사례
1. 연구 대상 학교의 선정
2. 연구자의 위치
3. 자료 수집 및 분석
1) 자료수집기간 및 방법
2) 자료의 분석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질적연구의 의미
질적 연구는 학문과 주제를 초월하여 인류학, 사회학, 심리학, 사회언어학, 정치학, 교육학과 같은 분야에 적용되는 탐구 분야(field)로 기술되어 있다(Denzin & Lincoln, 1994). 질적 연구는 과정, 의미, 사회적으로 구성된 실재성 등에 초점을 맞추고, 다른 방법으로는 얻을 수 없는 연구 중인 현상에 대한 통찰을 제공한다. Denzin과 Lincoln은 그들이 쓴 Handbook of Qualitative Research(1994)에서 이 분야의 간 학문적(間學問的) 성격을 알게 하고 질적 연구는 많은 사람에게 많은 것을 의미한다는 사실을 알게 하는 발생적 정의를 다음과 같이 하고 있다.
질적 연구는 분명히 복합적인 바, 그것은 그 주제에 대하여 해석적이고 자연스런 접근 방법을 택한다. 이것은 질적 연구자들은 자연스런 환경에서 사물을 연구한다는 것을 뜻하며, 그들은 사람들이 그들에게 전하는 의미가 무엇인가라는 관점에서 현상을 이해하고 해석하려고 노력한다. 질적 연구에서는 각 개인의 삶 속에서 정형화된 시간과 문제 상황과 의미를 기술하는 다양한 경험 자료 이를테면, 사례 연구, 개인 경험, 내성적인 삶 이야기, 면접, 관찰에 의한, 역사적이고 상호 작용하는 시각적인 텍스트 등을 모으고 계획적으로 사용한다(Anne R. Teppo, Diverse Ways of Knowing, p.2).
1990년대에 이르러 미국을 비롯한 서양에서는 교육학이나 교육과정분야에서의 학술대회의 성격에도 커다란 변화가 일어나고 있으며 질적 연구만을 취급한 학술지도 계속해서 증가하고 있는 추세에 있다. 최근의 수학교육의 주된 흐름 중의 하나인 구성주의도 폭넓은 질적 연구 패러다임 내에서 학습을 연구한다는 측면으로 볼 수 있으며 요즈음 일선 학교현장에서 실시하고 있는 수행평가 역시 기존의 결과 중심의 지필 평가를 지양하고 자연스런 학습 환경 속에서 학생들의 학습 과정을 총체적으로 평가한다는 측면에서 사실상 질적이라 하라 수 있을 것이다.
참고문헌
김윤옥 외6인(1996) / 교육연구를 위한 질적 연구방법과 설계, 문음사
대한수학교육학회(1999) / 수학교육에 있어서 질적 연구방법, 1999년 동계 집중세미나(제24회)
박성희(2004) / 질적 연구방법의 이해, 도서출판 원미사
신경림(1993) / 연구 전통의 통합
유택열(2002) / 실천연구와 방법, 교육과학사
제니퍼 메이슨, 김두섭 역(2004) / 질적 연구방법론, 나남출판
최영희 편저 / 질적 간호 연구, 서울 : 수문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아동발달평가방법(아동발달평가도구) - 아동발달의 평가방법(검사방법) - 관찰법, 질문지법, 면접법, 사회성측정법, 표준화검사법, 포트폴리오평가
  • 의미를 갖는 것이므로 관찰자의 편견이나 선입견이 개입하기가 쉬우나 이를 통제하기가 어려워 객관적인 관찰이 용이하지 않다.-관찰은 관찰의 대상이 되는 행동을 현장에서 포착하는 것이므로 통제된 관찰이 아니라면 그러한 행동이 일어날 때까지 기다려야 한다는 어려움이 있다.-관찰법에서의 측정은 일반적으로 조사나 실험에서 사용되는 양적 측정방법보다는 수집된 자료를 분류하고 유목화하는 과정에서 관찰자의 주관적 판단이나 질적인 인

  • [사회복지] 단일사례설계 및 질적연구와 양적연구
  • 연구는 인위적인 과정이나 일반성이 떨어지는 자발적인 대상에 의존할 수밖에 없어서 외적 타당도가 의심스러운 단점이 있다. ☞ 서비스 지향의 기관에서 실험이나 유사실험을 실행하고자 하면서 많은 실천적인 함정을 만나게 될 가능성이 높다. 이런 함정은 평갈ㄹ 받는 개입의 성실성을 손상시키며, 통제조건이나 사례배정규정을 오염시키고, 클라이언트의 모집과 유지를 방해할 수 있다. ☞ 실험이나 유사실험의 이 부분으로 다양한 질적 연구조

  • 조사방법론 과학적연구와 조사방법의 이해 및 과학적조사연구의 유형과 절차0k
  • 분석ㆍ종합하여 개념과 가설을 만들고, 실천을 통해 이를 검증하여 대상의 일반적ㆍ필연적ㆍ본질적 연관을 명확히 해온 것이다. 과학의 어원을 보면, 영어와 프랑스어 science는 어떤 사물을 안다는 라틴어 scire에서 연유된 말로서 넓은 의미로 학(學) 또는 학문(學問)과 같은 뜻으로 사용된다(두산백과사전, 2008). 다시 말해 과학은 “어떤 가정 하에서 일정한 인식목적과 합리적인 방법에 의해 세워진 광범위한 체계적 지식” 자체를 의미하는 동시

  • [사회복지조사론] 사회복지조사의 유형 및 절차
  • 분류  ☞  횡단적 조사 / 종단적 조사 / 유사종단적 조사 ∙ 자료수집 기법에 따른 분류  ☞  양적조사 / 질적조사 ∙ 조사상황에 따른 분류  ☞  실험실 실험조사 / 현지 실험조사 / 현지조사 ∙ 조사대상의 규모와 범위에 따른 분류  ☞  전수조사 / 표본조사 / 사례조사 ∙ 조사 및 분석단위에 따른 분류  ☞  미시조사 / 거시조사 ∙ 접근방법에 따른 분류  ☞  포괄적 조사 / 집중적 조사― 개별 연구에서 활용되는 사회복지조사는 다양한 조사

  • 원서번역 18장 히스테리성 자기애성 의존성 성격 장애 Widiger and Bornstein
  • 분석적 연구들이 늘어나고 다양한 심리학 연구들에서 성격 요인으로서의 자기애성이 분류되었기 때문이다. ★ DSM-Ⅲ 의 준거: 자신의 중요성과 독특성에 대한 과장된 감각; 성공, 권력, 총명함, 아름다, 이상적 사랑에 대한 공상에 사로잡힘; 전시주의; 무관심,격노, 수치심, 모욕하기, 비판이나 패배에 대한 반응의 공허함; 특권 (entitlement) 느낌; 대인관계에서의 착취성; 다른 사람에 대한 과대 이상화나 평가절하; 감정이입의 결여. DSM-Ⅲ-R 개정에서 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