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연]자연의 배경, 자연의 이용, 자연의 본질, 자연의 복원, 자연과 덕, 자연과 인간, 자연과 육아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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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자연의 배경

Ⅱ. 자연의 이용
1. 산의 이용
1) 필요한 것을 얻음
2) 휴식 공간을 만듦
3) 산에서 살며 일함
2. 들의 이용
3. 강의 이용
4. 바다의 이용

Ⅲ. 자연의 본질

Ⅳ. 자연의 복원

Ⅴ. 자연과 덕
1. 노자의 덕
2. 장자의 덕

Ⅵ. 자연과 인간

Ⅶ. 자연과 육아
1. 자연을 즐기는 것
2. 자연은 훌륭한 교재가 된다
3. 자연에 대한 감동은 어린이들끼리의 공감의 폭을 넓게 해준다
4. 자연은 아이들에게 스스로 무엇인가 만들어보고자 하는 의욕을 불러일으키고, 진실을 알고자 하는 탐구심을 길러준다
5. 쪽밭 일구기 같은 생산활동은 과학적 인식을 길러주고, 인간관계를 길러준다
6. 동물을 기르는 것은 동물의 생태를 배우게 함과 동시에 살아있는 것에 대한 애정이 자라나고 생명의 존귀함을 배울 수 있게 한다
7. 자연은 계절감각을 길러준다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자연의 배경

자연의 용어는 중국에서 유래되었으며, 노장의 사상에서 「있는 그대로의 상태」를 말한다. 이는 춘추전국시대의 천도관의 변화에서 천문학 이론의 발달이 「천도자연」에 입각한 자연천을 탄생시킨 배경과 궤도를 같이한다. 원불교에서 언급되는 자연의 포괄적 개념은 위의 세 가지 의미를 포함한 것으로써 「천지만물 허공법계」가 이를 대표하고 있다. 자연의 개념을 교리 상에서 보면, 대라 함은 우주만유의 본체를 이름이요, 소라 함은 만상이 형형색색으로 구별되어 있음을 이름이요라고 소태산은 말한다.
자연 개념이 시공을 포괄하는 것으로는 「우주」인 바, 이 우주라는 개념의 전개는 중국의 제자들 책에서 우주라는 용어가 󰡔노자󰡕 󰡔논어󰡕 󰡔맹자󰡕에서는 사용되지 않다가 󰡔장자󰡕에 3회, 󰡔순자󰡕에 1회, 󰡔여씨춘추󰡕에 3회, 󰡔회남자󰡕에 12회 출현한다. 더불어 자연이란 개념에서 우주의 시공개념 중 공간개념으로 「천지」라는 용어가 등장한다. 이 천지에는 상생의 기로 충만되어 있는데, 그것은 유가적 인식에서는 물론 불가적 인식에서 공통적으로 일월, 풍운우로, 지수화풍 등으로 특징화되어 묘사되고 있다. 그리고 원불교적 천지 확대 개념의 우주관은 영·기·질, 성주괴공, 변·불변으로 인지되는 바, 우주의 식도 여기에서 진지하게 거론된다.
그리고 자연이란 개념 이해에서 우리가 주의할 사항으로 인간 인식의 한계 내의 것만이 아니라는 사실이다. 인간의 인식 속에 자연을 가두어 놓는 성향이 있는데 이는 자연의 인식 자체부터가 어려운 상황으로 나아가게 할 수가 있다. 우리가 우주 자연에 대하여 알고 있는 것은 우리에게 인식 가능한 범위 내에서의 결과일 뿐이며, 우리가 알고 있는 것들이 우주 대자연이 갖추고 있는 모든 것이 아님은 분명하다는 지적을 겸허하게 인지하는 것이 필요하다.
참고문헌
강영안(1998), 자연과 자유, 문예출판사
박병각(1999), 자연과 인간, 학문사
안인희 외(1993), 루소의 자연교육사상, 이화여자대학교
우완기(1992), 대기오염개론, 서울 : 동화기술
최종범 외(1994), 자연환경과 국제법, 범양사 출판부
Peter N. Skrine·Lilian R. Furst 공저(1986), 자연주의, 서울대학교 출판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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