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종교]일본의 역사,문화, 일본종교(일본의 종교)분류,형성,민족주의, 일본종교(일본의 종교)입법,의료관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5.05 / 2019.12.24
- 2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7,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일본의 역사
1. 고대
2. 중세
3. 근세
4. 근대
5. 현대
Ⅱ. 일본의 문화
Ⅲ. 일본종교(일본의 종교)의 분류
1. 신도 : 일본 교유의 자연 종교
1) 신사
2) 신도의 특징
3) 신불습합
2. 불교
1) 일본적인 불교
2) 호넨의 정토신종 - 정토종
3) 신란의 정토신앙 -정토진종
4) 잇펜의 정토신앙 - 시종
5) 니치렌이ㅡ 법화경 절대주의 - 일련종
6) 선종의 개화
7) 불교와 연중행사
3. 유교
4. 기독교
1) 기독교의 일본 전래와 박해
2) 현대 일본 사회와 기독교
3) 기독교가 일본에 뿌리내리지 못한 이유
Ⅳ. 일본종교(일본의 종교)의 형성
Ⅴ. 일본종교(일본의 종교)의 민족주의
Ⅵ. 일본종교(일본의 종교)의 입법
1. 일본종교입법의 제정과정
1) 종교단체법의 제정
2) 종교법인령의 제정
3) 종교법인법의 제정
2. 종교법인법 제정을 전후로 한 종교정책
1) 점령전의 일본의 종교정책
2) 점령후 CIE의 종교정책
3) 일본의 개혁과정중의 CIE의 종교정책
Ⅶ. 일본종교(일본의 종교)의 의료관
참고문헌
- 본문내용
-
1. 고대
고대사회는 야마토 조정[大和朝廷]이 지배하는 국가가 성립되고, 뒤이어 율령제도(律令制度)에 입각한 국가체제가 유지된 4세기 초에서 12세기 말에 이르는 시대이다. 긴키내(內)를 중심으로 하여 오진왕릉[應神王陵]닌토쿠왕릉[仁德王陵] 등 거대한 능묘를 비롯한 많은 분묘가 조영된 고분시대의 4세기 초에는 긴키 내의 야마토를 중심으로 하여 기타큐슈까지를 포괄하는 통일국가가 생겨나서 점차 전국을 지배하게 되었으며, 세습제를 확립한 오키미[大君:王]가 군림하였다.
소국(小國)의 수장(首長)들은 조정 내부에서 귀족계급을 형성하여 성(姓:한국의 姓에 해당하는 氏 위에 덧붙여서 가문의 격을 표시했던 세습적인 칭호)을 수여받고, 광대한 토지와 백성을 소유하였다. 4세기 말엽에 백제에서 한자(漢字)유교가 전래되고, 6세기 중엽에는 역시 백제로부터 불교가 전래되어 일본의 문화수준이 급격히 높아졌으며, 불교를 정치기조로 삼은 쇼토쿠태자[聖德太子] 등에 의해 각지에 많은 사찰이 건립되었다. 뒤이어 645년에 씨성(氏姓)사회를 타파하고 중앙집권적인 율령국가를 수립할 것을 목적으로 다이카개신[大化改新]이 단행되었으며, 덴무[天武]왕의 강력한 지도력으로 왕의 신성(神聖)이 강화되어 왕을 정점으로 하는 중앙집권적 율령체제가 확립되었다.
- 참고문헌
-
▷ 고이케 나가유키, 이상경 옮김(1997), 종교를 알아야 일본을 안다, 철학과현실사
▷ 도히 아키오, 김수진 옮김, 일본기독교사, 기독교문사
▷ 무라카즈 시게요시(1989), 일본의 종교, 예전사
▷ 박규태 지음, 아마테라스에서 모노노케 히메까지 - 종교로 읽는 일본인의 마음
▷ 田林圓澄(1997), 고대 한국과 일본 불교, 울산대학교
▷ 村上秀喜 외 공저(1989), 일본의 종교, 예전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만2세 1년 개별면담일지 10Page 분량입니다. (부모상담일지/부모면담일지/개별상담일지)
- 수질오염 - 정의와 원인
- 의미장 - 의미장에 대한 기초 지식 & 장이론의 이론적 배경과 전개
- 초등 사회수업지도안 - 논쟁문제수업모형
- [국어정서법, 맞춤법] 한글 맞춤법 오용 사례
- 스웨덴과 일본의 아동복지제도와 우리나라 아동복지제도의 공통점과 차이점이 무엇인가 설명하고 앞으로 우리나라가 나아갈 방향에 대해서 서술하시오
- 만5세 1학기 부모면담일지/부모상담일지 20명 분량
- 한국사_고려시대 문벌귀족과 권문세족에 대해서 설명하고 본인이 고려의 인종이었따면 이자겸의 난과 묘청서경천도운동(난)을 어떻게 대처했을지에 대해서 논하시오
-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의 차이를 보육현장의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
- 지적장애아동의 일반적 특성과 언어적 특성을 설명하고, 지적장애아동의 의사소통 지도방법 및 의사소통 지원전략을 서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