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사결정학습모형][의사결정수업]의사결정학습모형(의사결정수업)정의,중요성,필요조건,절차, 의사결정학습모형(의사결정수업)사례,적용,모형,전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5.05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의사결정학습모형(의사결정수업)의 정의
1. 정의
2. 수업단계

Ⅲ. 의사결정학습모형(의사결정수업)의 중요성

Ⅳ. 의사결정학습모형(의사결정수업)의 필요조건
1. 의사결정(decision-making)
2. 의사결정의 필수요소

Ⅴ. 의사결정학습모형(의사결정수업)의 절차

Ⅵ. 의사결정학습모형(의사결정수업)의 사례

Ⅶ. 의사결정학습모형(의사결정수업)의 적용
1. 교사와 학습자의 역할
1) 교사의 역할
2) 학생의 역할
2. 행동 원칙
3. 지원 체제

Ⅷ. 의사결정학습모형(의사결정수업)의 모형
1. 수업 전
2. 본 수업
3. 수업 후
4. 평가

Ⅸ. 의사결정학습모형(의사결정수업)의 전략
1. 서열화 능력
2. 강제 선택 전략
3. 협상 전략
4. 창안 결정 전략

참고문헌
본문내용
의사 결정 과정은 개인과 사회의 문제 해결, 또는 현대, 미래 문제를 해결하는데 적합한 학습과정이다. 의사 결정은 일반적으로 결정자가 판단을 하여 결론에 도달하는 행위 또는 과정이라 할 수 있다. 의사 결정은 합리적 의사 결정을 의미하며 이상과 현실간의 최적을 구하는 것으로서 지적 탐구과정과 가치 판단의 과정이 동시에 고려된 종합적인 문제 해결 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사회과 문제는 개인의 의사 결정에 기초한 집단의 의사 결정을 요구한다. 그러므로 교육과정에서 민주적인 의사 결정의 사회적 기능을 경험하게 하는 것이 필요하다. 이 학습 형태는 협동학습의 한 종류로 과제를 수행하는 동안 정보를 수집하고 정리하여 새로운 의견을 제시, 비판, 지지, 피드백에 의한 의견 수정 등 여러 가지 사고 과정을 통해 합리적인 의사결정을 하도록 하는 학습 모형이다.
의사 결정 학습은 생소하거나 애매한 문제에 접할 경우 의사 결정에 어려움이 있고, 자료의 수집이 어려운 경우 문제의 원인, 조건, 앞으로의 전망 등을 구체적으로 규명하지 못하는 경우가 있다. 또한 목표와 관련한 대안에 대한 타당성이 미흡해 실행 가능성이 희박한 경우가 있다. 그러므로 학생의 발달 단계에 맞는 문제 제시로 의사 결정 학습을 전개해야 하며 다양하고 타당한 자료의 안내가 사전에 철저하게 이루어져야 한다. 대안을 제시할 때는 학습목표와의 일관성에 따르고 가장 가능하다고 생각하는 대안을 중심으로 깊이 생각하게 한다.
참고문헌
ⅰ. 김신희(1998), 사회과 의사결정학습의 합의 지향 모형, 석사논문, 교원대
ⅱ. 김일남·이광성 공저(2005), 사회과 의사결정수업모형탐구
ⅲ. 구니오 고모리야 저, 나상역 역(2002), 의사결정의 법칙 21, 세기북스
ⅳ. 서재천, 의사결정능력신장을 위한 사회과 수업논리의 탐색, 사회과 교육 제 28호
ⅴ. 조영달(1993), 의사결정력 함양의 관점을 중심으로 한 사회탐구 비판과 사회과 학습지도, 서울대학교사범대학논총 제 47집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일반사회 교수론] 모의학습 모형
  • 학습에 가깝고, 그 틀이 단순하고 덜 실제적일수록 게임에 가깝다. 사회과 수업설계 - 모의학습 모형(2) 모의학습과 역할놀이 모의학습과 역할놀이는 유사한 점이 있기 때문에 이들은 혼동해서 쓰이는 경우가 많다. 이 두 방법은 참가자들이 상호 관련을 맺으며 실제 자신의 행위를 즉각적으로 체험하게 되는 역동적인 면에서 공통점이 있다. 모의학습과 역할 놀이의 차이점은 다음과 같다. ① 모의학습은 참여자들의 의사 결정 결과에 따라 점수를 줌

  • [협동협력학습]협동학습의 개념, 협동학습의 특징, 협동학습의 유형, 협동학습의 원리, 협동학습의 요소, 협동학습의 구성과 협동학습의 절차, 협동학습의 성과 및 협동학습의 쟁점 그리고 협동학습의 적용방안 분석
  • 학습의 유형1. 과제 중심의 협동학습 유형1) 직소 모형2) GI모형3) Co-op Co-op모형(협동을 위한 협동학습 모형)2. 보상 중심 협동학습1) STAD모형2) TGT모형(Tearms-Games-Tournaments)3) 직소Ⅱ․ 직소Ⅲ 모형3. 교과 중심 협동학습1) 수학과를 위한 TAI(Team-Assisted Individualization)모형2) 국어과를 위한 CIRC(Cooperative Integrated Reading And Composition)모형3) 사회과를 위한 의사결정 모형4. 기타 협동학습Ⅳ. 협동학습의 원리Ⅴ. 협동학습의 요소Ⅵ. 협동학습의 구성과 절차

  • [아동발달] 인지발달이론에 대하여 논하시오(제목: 피아제와 비고츠키의 인지발달이론의 비교 및 두 이론의 시사점 및 한계점 분석)
  • 수업 모형 개발시 개념적 배경으로 널리 사용되고 있다. 셋째, 사고와 언어를 연관지어 언어 발달의 중요성을 재조명하였으며 이러한 그의 노력은 의사 소통 도구로서의 언어를 사고의 수단, 촉진적 매개체로서 고려하게 했다는 점에서 의의가 크다. 넷째, 사회적 상호작용에서 아동의 사고와 행동에 있어 지속적이고 단계적인 변화를 가져온다는 그의 의견은 보다 정교한 문화간의 연구를 촉진시켰다. 그리하여 그의 이론은 보다 본질적이고 이상적

  • 2009 2010 2011년도 수학 중등 임용고시 기출문제 분석
  • 절차정의적 태도 평가, 관찰 점검표수학과 평가원리에 따른 정의적 평가내용을 잘 구별할 수 있는가?2009년 13번2011년 6번5수학 교수 학습 이론교수학적 변환론개인화 탈개인화수학적 지식의 개인화 및 탈개인화 과정을 사례를 통하여 분석할 수 있는가?6수학 교수 학습 이론수학과 교수 학습론수학화 교수 학습 이론현상과 본질의 교대현상프로이덴탈의 수학화 교수 학습론을 주어진 사례에 잘 적용시킬 수 있는가?2009년 3번7수학 교수 학습

  • 윤리과 교재연구 - NIE 탐구공동체 수업모형과 기법에서 모의수업까지
  • 수업과정에서 타인 존중 등의 탐구공동체 규칙을 통해 덕목의 내면화 및 행동의지 강화3. 수업모형의 구조 및 적용1) 일반적 절차주제선정모둠구성및토론방식선정NIE탐구지제작토론활동논술문작성평가교사교사학생교사학생학생학생교사학생수업 전 활동본 수업 활동수업 후 활동2) 모형의 세부적용과정① 수업 전 활동〈1단계 : 주제 및 자료의 선정〉▪ 탐구 주제는 교과의 목표 및 수업 계획에 따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