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프로그램][수업프로그램]예절생활,시각변별,정서적체험,통일체험학습(수업)프로그램사례, 체험학습,의사소통중심,독서학습(수업)프로그램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5.05 / 2019.12.24
  • 2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7,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예절생활학습(수업)프로그램 사례
1. 프로그램 Ⅰ: 나를 소개하는 마인드맵
1) 목표
2) 효과
3) 절차
4) 결과
2. 프로그램 Ⅱ: 아버지⋅어머니의 전기문 쓰기
1) 목표
2) 유의사항
3) 절차
4) 결과
3. 프로그램 Ⅲ: 달걀 품기 체험
1) 목표
2) 일정
3) 유의점
4) 결과
4. 프로그램 Ⅳ: 부모님과 사랑의 대화를 - 편지쓰기
1) 목표
2) 효과
3) 절차
4) 내용

Ⅱ. 시각변별학습(수업)프로그램 사례
1. 구체적 입체적인 자료에 의한 시각변별기능 강화
1) 모형의 차이 변별
2) 크기의 차이 변별
3) 방향의 차이(전도) 변별
4) 방향의 차이(역전) 변별
5) 색의 정도 차이 변별
6) 내부차이의 변별
2. 추상적인 자료에 의한 시각 변별 기능의 강화
1) 그림에서의 차이 변별
2) 기하도형의 차이 변별
3) 문자에 대한 차이 변별
4) 낱말에 대한 차이 변별

Ⅲ. 정서적체험학습(수업)프로그램 사례
1. 생일잔치
2. 먹고 싶은 것 참아보기
1) 학습목표
2) 준비물
3) 활동방법
4) 사전․사후활동
3. 팝콘 만들기
4. 물이 더러워졌어요
1) 학습목표
2) 준비물
3) 활동내용
5. 소고 치기
1) 학습목표
2) 준비물
3) 활동내용
6. 송편 빗기
1) 학습목표
2) 준비물
3) 활동내용
7. 제기 차기
1) 학습목표
2) 준비물
3) 활동내용

Ⅳ. 통일체험학습(수업)프로그램 사례
1. 남북한 비교문 쓰기
1) 실천 사례(학생작품 발췌)
2) 실천 결과
2. 남북한의 민속놀이
1) 실천사례
2) 실천결과

Ⅴ. 체험학습(수업)프로그램 사례
1. 너 태어남에 세상은 더욱 빛나고(생일 잔치)
1) 주제설정의 배경
2) 학습 목표
3) 방법
4) 준비물
5) 수업 분석
2. 현충사, 온양민속박물관을 찾아서
1) 주제설정의 배경
2) 학습 목표
3) 수업 분석

Ⅵ. 의사소통중심학습(수업)프로그램 사례
1. 생각하는 어린이가 될 거예요
1) 아하! 그거요
2) 학습 문제를 스스로 생각해 봐요
2. 잘 듣는 어린이가 될 거예요
1) 귀 기울여 잘 들어요
2) 잘 이해했는지 TPR을 통해 확인해 봐요
3. 잘 말하는 어린이가 될 거예요
1) 대화 내용을 잘 듣고 잘 따라 해요
2) 선생님과 같이 영어로 말해봐요

Ⅶ. 독서학습(수업)프로그램 사례
1. 읽기 전 활동에 적용할 수 있는 독서학습프로그램
1) 제목만 보고 먼저 생각하기
2) 삽화만 보고 먼저 생각하기
3) 물음만 보고 먼저 생각하기
4) 낱말만 보고 먼저 생각하기
5) KWL독서학습지(아는 것-알고 싶은 것-알게된 것)
2. 읽기 중 활동에 적용할 수 있는 독서학습프로그램
1) 마인드맵(생각그물)으로 독서하기
2) 반응일지쓰기(복식기입일지라고도 함)
3. 읽기 후 활동에 적용할 수 있는 독서학습프로그램
1) 나는 화가(그림으로 표현하기)
2) 나는 만화가(만화로 표현하기)
3) 나는 시인이예요(시로 쓰기)
4) 나는 소설가(원고지에 표현하기)
5) 나는 극작가, 연극배우(극본으로 바꿔 꾸미기: 역할극하기)
6) 나는 음악가(주제가 만들기)
7) 나는 선생님! 칭찬합시다(상장쓰기)
8) 나는 사랑의 집배원(독서편지쓰기, 독서우편엽서꾸미기)
9) 나는 광고 전문가(책광고문 만들기)
10) 나는 기자!(등장인물과 인터뷰하기)
11) 나는 여행가(동화기차여행 꾸미기)
12) 책달력 꾸미기
13) 나는 탐구박사(벤다이어그램 활동)
14) KWL독서학습지(아는 것-알고 싶은 것-알게 된 것)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예절생활학습(수업)프로그램 사례

1. 프로그램 Ⅰ: 나를 소개하는 마인드맵

1) 목표

자신은 어떠한 특성을 가진 사람인가 깊이 생각해 보고 서로 소개함으로써 서로를 보다 더 잘 수용할 수 있게 한다.

2) 효과

자기소개를 통해 자신을 개방하고 친밀감을 높일 수 있다.

3) 절차

(1) 준비물: 종이, 색연필, 크레파스
(2) 방법
① 교사는 아동들에게 마인드맵의 진행 과정에 관해 이해할 수 있도록 자세히 설명한다.
② 아동들에게 눈을 감고 자신의 긍정적인 면, 자랑거리, 장점 등을 생각해 보게 한다.
③ 작성한 마인드맵을 바탕으로 자신에 관한 여러 가지 상황을 발표한다.
④ 타인의 발표를 듣고 자신의 느낌을 모둠별로 이야기한다.
⑤ 직접 발표하는 기회를 가지고 발표 후의 느낌을 정리한다.

4) 결과

아동들은 자신의 장점, 단점, 자신이 좋아하는 것, 자랑스러운 것, 장래희망 등의 내용을 마인드맵으로 꾸몄다. 자신의 장점으로 많이 꼽은 것은 피아노, 영어, 노래, 체육, 한자, 달리기 등이었다. 자신이 자랑스럽다고 생각하는 것은 한자 경시대회, 수학 경시대회 등에서 상을 탄 것, 예쁜 인형이 있는 것, 친한 친구가 있는 것 등 다양한 소개가 나타났다. 아동들은 마인드맵을 그리는 과정에서 자신에 대하여 진지하게 생각하였고, 자신이 잘 인식하지 못했던 자신의 장점 등을 발견하며 예쁜 마인드맵이 완성되어 가는 것을 보면서 매우 뿌듯해하였다. 아동들은 자신이 그린 마인드맵을 다른 아동들과 함께 비교하며, 자신과 비슷한 점이 있으면 동질감을 느꼈고, 친구가 자신과 다른 독특한 개성이 있음을 마인드맵을 통한 비교 발표를 통하여 받아들이고 친구에 대한 이해가 깊어졌다.
참고문헌
* 광주광역시교육청, 통일교육 우수 실천 사례집, 2001
* 김윤환, 기본생활 예절교육에 관한 연구,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1992
* 신헌재 외, 독서교육의 이론과 방법, 서울 : 도서출판 박이정, 1998
* 원진숙, 의사소통 능력개발을 위한 교수요목 설계, 교육한글5호, 한글학회, 1992
* 윤여각, 교육의 본질 회복을 위한 체험학습, 경기교육 제148호, 경기도교육청, 2000
* Klient, B, 오근재 옮김, 인간의 시각 조형의 발견, 서울 : 미진사, 1980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7차현대문법총정리
  • 의사 소통이 불가능하게 되었다. 실제로 자신의 마음대로 사물을 명명한 후 다른 사람과 대화하여 보는 활동을 하면, 언어의 사회성을 부정할 경우 어떠한 불편이 따르는지 확실히 깨달을 수 있을 것이다. 우리들은 공부를 열심히 하고 서로 도와 드립니다.열 달을 기다린 끝에 간신히 그 날이 되었습니다.선생님의 댁에 갔더니 식사를 할 것입니다.이 프로그램에 참석한다면 기뻤습니다.2. 언어의 규칙성을 생각하며 모듬별로 다음 활동을 하

  • 컨소시엄 이미지메이킹과 자기관리 족보
  • 학습은 투자한 시간과 노력에 정비례한다. 배우고 학습한 만큼 고스란히 돌려받을 수 있음을 명심하자. 처음부터 중국어를 잘하는 사람은 없다. 그저 우리 주변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중국어에 흥미를 갖고 좋아해서 하면 그만이다. 지갑을 열어 중국어를 배우던 시대 또한 지나고 있다. 우리 일상에서 부딪치는 유커와 중국인 유학생을 상대로 취미 생활하듯 중국어로의 의사소통에 도전해 보자.16. 책임 안지는 리더가 포퓰리즘 남발 정상 50명이

  • [특수교육] 교육만족도를 높이는 통합교육 독서지도 수업안
  • ✻ ✻ 차 례 ✻ ✻1부독서지도 개관Ⅰ. 독서지도의 개념Ⅱ. 통합교육의 개념Ⅲ. 교육의 목적 및 기대효과2부독서지도의 준비Ⅰ. 선별 및 대상Ⅱ. 교육조직의 구성Ⅲ. 관련 서식1. 가정-학교 의사소통 선호도 검사2. 부모-교사 협의회 요강3. 자문교사의 회의 안내문4. 개별자문 프로그램 계획서5. 교실수업 관찰(수업동영상 관찰)6. 수업 참관록7. 수업컨설팅 일지3부독서교육 수업지도안Ⅰ. 단계별 수업지도안 Ⅱ. 개별 수업지도안Ⅲ. 보충자

  • 교육학 메모하기의 교육내용 설정 교과서 Item 분석
  • 중심으로 메모한다.설득적인 담화 : 핵심 주장을 중심으로 메모한다.(3) 듣기 영역의 ‘메모하기’-주요 교수․학습 내용ㆍ메모의 중요성을 안다.ㆍ메모의 방법을 안다.ㆍ메모에 얽힌 일화를 이해한다.ㆍ실제로 담화를 듣고 메모하는 활동을 한다.▶ 주요 교수․학습 내용 해설 ◀ⓛ 메모의 중요성을 안다. ㉠ 해당 내용의 중요성-일상생활에서 듣고 메모를 하는 활동은 거의하지 않기 때문에 필요성을 느끼기가 어렵다.

  • 교육기획과 정책
  • 중심으로 직업교육을 실시할 계획이다. 마지막으로 장애자녀를 둔 부모들의 사회경제적 활동을 위해 방과후학교 및 방학프로그램을 전국 149개 특수학교와 180개 지역교육청별 특수교육지원센터를 중심으로 확대 운영할 방침이다.-참고자료 에이블뉴스, 기사작성일 : 2008-08-26 13:58:582) 박정희 체제 이전의 교육 정책1957년 교과서의 국정화 시책에 따라 문교부가 내세운 도의교육의 주요목표들은 고결한 인간성, 통일성 있는 생활능력, 창조적인 문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