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과교육]역사과교육의 원리, 지역화, 수행평가(역사신문만들기), 역사과교육의 만화활용, 추체험, 역사과교육의 주의사항, 지도 방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5.05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역사과교육의 원리
1. 민족성․세계성의 지도원리
2. 자율적 탐구의 지도원리

Ⅱ. 역사과교육의 지역화

Ⅲ. 역사과교육의 수행평가(역사신문만들기)
1. 역사 영역에서 수행평가와 교수․학습의 방향
2. 수업과 연계된 수행평가의 실제
1) 수업의 지도
2) 평가의 관점 및 채점기준

Ⅳ. 역사과교육의 만화 활용

Ⅴ. 역사과교육과 추체험
1. 추체험
2. 이를 위한 다섯 가지 질문
3. 학습자의 추체험 경험

Ⅵ. 역사과교육의 주의사항

Ⅶ. 역사과교육의 지도 방법
1. 생활사 내용의 학습지도 방법
2. 시대사 내용의 학습지도 방법
3. 학년급별 특성에 따른 학습지도 방법
1) 저학년
2) 고학년

참고문헌
본문내용
1. 민족성세계성의 지도원리
국민을 역사 주체로 하는 민족사의 인식, 세계사에 조감되는 그 민족사의 개별성과 보편성의 이해가 체계화되어야 한다. 다른 나라, 다른 민족의 삶과 역사도 그 나라 그 민족들의 고귀한 역사임을 존중하는 태도를 가지고 그 가치를 바르게 인식하는 가운데 우리 것의 세계적 위치를 가늠할 수 있고, 역사성을 참되게 인식할 수 있다.
2. 자율적 탐구의 지도원리
교사는 학습의 보조자로서 학습의 주체자인 아동이 바람직한 학습효과를 얻도록 안내하고 아동스스로 체험, 탐구할 수 있도록 이끌어야 한다. 즉 자율적 노력을 하는 과정을 거쳐야 그 참된 학습이 이루어지는 것이다. 이처럼 학습도 아동 자신의 자율적 탐구에 의하여 추진하도록 지도되어야 한다. 사실의 이해, 개념의 추출, 일반화의 인식은 아동 자신의 자율적 탐구의 노력을 거쳐 진전되어야 행동적 가치를 지닌 역사의 이해가 되고, 실천적 가치를 지닌 역사적 기능이 익혀지며, 발전을 모색하는 역사적 태도를 기대할 수 있는 것이다.
Ⅱ. 역사과교육의 지역화
교육과정의 지역화 의미는 중앙정부나 교육자치단체에서 마련한 지침과 내용 기준을 교육 자치 단체나 단위 학교에서 지역의 요구와 특성에 맞추어 변화시키는 작업을 말한다. 교육과정 지역화의 대상과 교육방식은 상호 밀접한 관련성을 가지므로 지역화 교육의 목적이 결국 지역화의 대상을 결정하는 데 영향을 주게 된다.
참고문헌
강우철(1980), 역사의 교육, 교학사
강응자(1989), 한국신문만화의 기능에 관한 연구, 중앙대학교 신문방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방지원(1995), 역사교과의 탐구학습이론 수용, 한국교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양호환 외(2000), 역사교육의 이론과 방법, 서울 : 삼지원
이한구(1996), 역사주의와 역사철학, 서울 : 문학과 지성사
한국교육신문사(1994), 새교육, 서울 : 한국교총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역사적 사고력 보고서
  • 역사적 판단: 역사연구방법, 역사적 자 료의 선택, 자료의 용도에 대한 직관적 선택, 탐구 결과의 상상적 서술역사적 기능역사적 개념 사용:계속성/변화, 인과 관계, 발 전, 시간개념, 유사성/ 차이 점. 일반성/고유성 등의 개념 이해 및 적용역사적 자료의 활용:1․2차 사료, 사료 비판, 정보 평가, 역사 지도, 연표 활용역사적 연구방법의 수행: 연구 절차의 계획, 조 직, 연대기 능력, 편견인식1)역사적 탐구 기능: 역사를 다룰 수 있는 능력ㆍ문제 파

  • 미디어교육, 진로교육 재량활동 사례, 한국문화교육, 통일교육 재량활동 사례, 환경보전교육, 체험학습교육 재량활동 사례, 재량활동 관련 제언
  • 교육 활동이다. 교과시간과 특별활동을 제외한 나머지 시간에 학교, 교사, 학생들이 자유롭게 전개하는 활동 시간으로, 소수의 제한 사항 이외에는 지역, 학교의 여건과 필요를 고려하여 다양하게 편성․운영할 수 있도록 배려한 교육과정이다. 국가에서 일방적으로 주어지는 교육과정이 아니라 학교에서 다양하고 창의성 있게 만들어 가는 교육과정이다.Ⅲ. 미디어교육의 재량활동 사례1. 신문 읽기(인쇄 매체와 전자 매체 신문을 통한 NIE)1) 지도 목

  • 국사교육(국사교과교육)목표,지역화, 국사교육(국사교과교육)수준별교육과정,감정이입, 국사교육(국사교과교육)주의사항, 국사교육(국사교과교육)방법
  • 국사교육(국사교과교육)의 목표와 지역화, 국사교육(국사교과교육)의 수준별교육과정, 국사교육(국사교과교육)과 역사적사고력, 감정이입, 국사교육(국사교과교육)의 주의사항, 국사교육(국사교과교육)의 방법 분석Ⅰ. 국사교육(국사교과교육)의 목표1. 지식, 이해 목표2. 기능 목표3. 가치, 태도 목표Ⅱ. 국사교육(국사교과교육)의 지역화Ⅲ. 국사교육(국사교과교육)의 수준별교육과정Ⅳ. 국사교육(국사교과교육)과 역사적사고력1. 역사적 탐구 기

  • [역사교과교육론] 역사학습의 평가
  • 역사교과교육론 Ⅰ. 서론Ⅱ. 역사학습평가의 원리1. 학습평가의 개념 2. 역사학습과정의 평가 Ⅲ. 지필평가 1. 선택형 평가 2. 서술형 평가 Ⅳ. 수행평가1. 수행평가의 의미 2.학교교육에서 수행평가의 역할 3.우리나라 학교의 평가 특수성4.역사과 수행평가의 유의점5.역사과 수행평가의 방법6.수행평가 적용 프로그램의 내실화를 위한 기준Ⅴ. 결론역사학습의 평가 Ⅰ. 서론평가의 결과를 통해 학생은 자신의 학습수준을 알게됨으로써 학습동

  • 재량활동(재량활동교육과정)성교육,통일교육 사례, 재량활동 ICT활용교육,환경교육 사례
  • 교육 사례, 재량활동(재량활동교육과정)의 ICT활용교육 사례, 재량활동(재량활동교육과정)의 환경교육 사례 분석Ⅰ. 개요Ⅱ. 재량활동(재량활동교육과정)의 개념Ⅲ. 재량활동(재량활동교육과정)의 독서교육 사례1. 동기유발(이야기 나누기)2. 학습문제 확인, 독서 신문의 다양한 형식 안내3. 독서 신문 만들기(모둠별 협력학습)4. 독서 신문 발표회(학습결과 정리)5. 독서 신문 평가회Ⅳ. 재량활동(재량활동교육과정)의 한자교육 사례1. 지도내용1)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