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보도]방송보도의 공정성,발달과정,연성화, 방송보도와 위성보도, 방송보도와 독점보도, 방송보도의 문제점, 방송보도의 개선방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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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방송보도의 공정성

Ⅱ. 방송보도의 발달과정
1. 일제 식민지 치하의 경성 방송(1927-1945)
2. 미군정 하의 한국 방송(1945-1948)
3. 국영 방송 시대(1948-1954)
4. 국민영 혼합 시대(1954-1973)
5. 공민영 혼합 시대(1973-1980)
6. 공영 단일 체제(1980- )

Ⅲ. 방송보도의 연성화
1. 방송 저널리즘에 있어서 탐사보도의 강화를 제안할 수 있다
2. 명목뿐인 윤리강령의 구속력 강화가 필요하다

Ⅳ. 방송보도와 위성보도

Ⅴ. 방송보도와 독점보도
1. 특정 정보나 지식을 아예 묵살하는 방법(supression by omission)
2. 표적을 정해 공격하고, 파괴하는 보도행태(attack and destroy the target)
3. 딱지 붙이기식(labeling) 보도방식
4. 추측보도(preemptive assumption)라는 이름의 왜곡보도
5. 중계식 보도(face-value transmission)
6. 본질 외면식 보도(slighting of content)
7. 가식적 균형(false balancing) 보도
8. 회피 보도(follow-up avoidance)
9. 틀짓기식(framing) 보도

Ⅵ. 방송보도의 문제점

Ⅶ. 향후 방송보도의 개선 방향
1. 저널리즘 기능의 강화
2. 보도국의 독립성 강화
3. 취재 시스템의 개선
4. 의사결정 과정의 개선
5. 취재인력의 개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방송보도의 공정성

방송위원회가 지상파 방송3사의 경제관련 보도와 정치관련 보도, 그리고 북한관련 보도를 분석한 결과 한국의 텔레비전 보도는 공정성에 있어서 많은 문제가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즉, 경제위기 보도에서는 첫째, 정부와 재계 등 공식적 정보원 중심으로 보도가 이뤄짐으로써 정보원 다양성이 확보되지 못했고, 둘째, 〈앵커링 +리포팅〉 형식과 〈스트레이트+해설〉유형이 대부분을 차지함으로써 전문적 평가를 담은 인터뷰와 해설 및 집중취재의 필요성이 제기되었다. 셋째, 심층성의 측면에서 볼 때 경제위기 보도는 대부분 경제위기의 〈현황〉에 관한 기사로서 원인과 대안이 극소수에 불과했다. 넷째, 경제위기 보도에서 방송사들은 ‘경제위기의 심화 극복` 대 ’재벌 개혁의 당위성’ 사이에서 필요에 따라 어느 한 입장을 취하는 이중적인 모습을 보였다. 이는 책임을 회피하는 언론의 단적인 모습이라고 할 수 있다. 다섯째, 현대그룹 계열사들의 지원 문제와 관련하여 방송3사는 형제간의 갈등과 화해의 드라마 구조를 택함으로써 이성적인 판단이 요구되는 사안에 대해 감성적인 판단을 야기하였다.
정치관련 보도에서는 첫째, 여야의 정치활동을 갈등/대결구도로 몰아가는 경향이 있었다. 즉, 정치현실을 연성화시켜 갈등 혹은 대결 위주로 보도하고 있었으며, 여야의 정치적 대결에 대해 과장되고 극단적인 수식어를 사용함으로써 시청자들이 정치현실을 더욱 갈등적인 것으로 인식하게끔 유도하고 있었다. 둘째, 정치관련 뉴스는 ‘스트레이트’ 와 ‘스트레이트+해설’ 이 대부분 이었고, 보도형식에서는 앵커링+리포팅 이 전체뉴스의 90%이상을 차지하여 정형화된 모습을 보였다. 셋째, 정치관련 보도에서는 양시 ·양비적 보도태도를 취하고 있었다. 정치활동을 정책대결의 입장에서 시시비비를 가려 보도하기보다는 정쟁의 하나로 간주하여 양시 ·양비적으로 다룸으로써 시민들에게 정치에 대한 불신과 혐오를 불러일으킬 가능성을 내포하고 있었다. 넷째, 정치관련 보도에서도 95%이상이 정치현황에 대한 보도로서 매일 발생하는 사건을 보도하는 데 급급할 뿐 그 종합적 의미를 이끌어내는 보도는 거의 없었다.
참고문헌
* 강태영(2000), 방송보도의 공정성에 관한 연구, 방송위원회
* 김정기(1997), 방송보도 무엇이 문제인가, 방송과 시청자
* 주창윤(2000), 뉴스에 나타난 북한보도 분석, 한국방송진흥원 주최, 북한관련 방송보도 및 프로그램에 관한 간담회 발제문
* 최영묵(1997), 방송뉴스의 연성화, 필요악인가 편법인가, 저널리즘비평 제22호
* 홍기선(1987), 좋은 방송보도를 위한 시청자운동 모색, 한국사회개발연구
* 한국방송공사(2000), 방송보도 가이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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