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프로그램]미술관교육,심성계발교육,영재교육,STS교육(수업)프로그램, 유아체육놀이교육,유아감성교육,장애아동통합교육(수업)프로그램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5.05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미술관교육(수업)프로그램
1. 미술관 교육프로그램의 정의
2. 미술관 교육프로그램의 유형

Ⅱ. 심성계발교육(수업)프로그램
1. 필요성
2. 사례
1) 말 전하기
2) 자화상 그리기
3) 가족(부모) 자랑하기
4) 원안에 뛰어 들기(나가기)
3. 효과

Ⅲ. 영재교육(수업)프로그램
1. 영재교육 프로그램의 개발 원칙
2. 영재교육 프로그램의 구성 방향
1) 내용
2) 과정
3) 산출물
4) 교수․학습 환경

Ⅳ. STS(과학기술사회)교육(수업)프로그램
1. 과학·기술·사회 교육 프로그램 개발의 준거 및 원칙
2. 과학·기술·사회 교육 프로그램 개발 절차 및 방법

Ⅴ. 유아체육놀이교육(수업)프로그램
1. 유아 체육놀이 교육프로그램의 목표
2. 유아 체육놀이 교육프로그램의 모형
3. 유아 체육놀이 교육프로그램의 구성
1) 기본 활동
2) 기초 활동
3) 준비 및 정리 체조
4) 종합 순환 활동
5) 프로그램의 구조

Ⅵ. 유아감성교육(수업)프로그램

Ⅶ. 장애아동통합교육(수업)프로그램
1. 정의
2. 필요성
3. 이론 및 경험적 기반
4. 실시현황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미술관교육(수업)프로그램

1. 미술관 교육프로그램의 정의

평생교육기관으로서 미술관의 교육 기능은 구체화된 교육프로그램을 통해 드러난다. 일반적으로 사회교육기관에서의 교육은 사회교육의 목표가 설정되고 그것을 달성하기 위한 계획이 수립되면 실제로 교육을 시키거나 학습하는데 필요한 교육의 내용, 즉 프로그램을 선정, 조직하고 운영해야 한다.
사회교육기관에서는 사회교육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으며, 이 프로그램이 학교에서 교육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운영되는 교육 과정에 해당되는 것이다. 일반적으로 ‘교육 과정(curriculum)’이란 학교와 같은 정규교육기관에서 운영되는 정형화되고 형식화된 계획이고, 반면에 사회교육기관 등에서 좀더 유연성이 있으며 아주 간단한 형태에서부터 복잡하고 다양한 형태로 전개되기도 하는 것을 ‘프로그램(program)’이라고 한다.
프로그램이라고 하면, 설정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활동 계획과 실제로 활동을 지도하거나 활동하는데 필요한 구체적 내용을 포함하며, 일반적으로 정규교육에서 말하고 있는 교육 과정보다 그 단위가 일정하지 않고 다양하며, 프로그램 자체가 목적하고자 하는 내용의 순서를 제시한 하나의 계획이자, 활동이기도 하기 때문에, 그 내용과 형식에 있어서 다양하고 융통성이 많다.
참고문헌
◉ 권원영(1998), 특별한 친구 프로그램󰡓을 통한 장애아동에 대한 일반아동의 태도 변화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특수교육학과 석사학위 논문
◉ 김혜숙(1993), 미술관에 있어서의 미술교육, 현대미술관연구, 제4집, 국립현대미술관
◉ 김인희(1994), STS에서의 수업사례, 과학학습방법의 혁신: 과학교육 창간 30주년기념 세미나, 국립서울과학관
◉ 정해숙(1995), 가정과 교과와 연계된 심성수련 프로그램 개발 적용을 통한 건전한 성의식 함양지도, 현장 연구보고서
◉ 조석희(2002), 영재교육 시행의 기본 이념과 원칙, 영재교육진흥종합계획(안), 공청회 자료집, 한국교육개발원
◉ 충청남도교육청시범운영보고서(2000), 다양한 활동중심 프로그램 적용을 통한 유아의 감성능력 신장, 화양초등학교병설유치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보육과정] 영아중심 프로그램
  • 프로그램을 선택하여 진행하며, 다양하고 좋은 악기를 독일과 미국으로부터 공급받아 교육함으로써 조기에 소질과 적성을 파악하고 유아의 정서와 인격형성을 도모하고 창의력, 논리력, 분별력, 표현력을 키워 주는 음악 프로그램이다.⑥ 조형놀이(Art) : 미술을 위한 미술이 아니라 표현을 위한 놀이를 목적으로, 다양한 경험을 위해 독일에서 직접 제공하는 각양각색의 천연, 인공의 재료와 용구를 매개로 통합적인 활동이 이루어지도록 하는 아동 미

  • [교육학] 영재교육에 대해서
  • ‘영재‘의 정의1. 미국교육성의 정의영재 또는 재능아란 탁월한 능력을 지니고 있어서 뛰어난 성취를 이룰 수 있다고 전문가에 의해 판별된 아동을 말한다. 탁월한 성취력을 달성할 수 있는 아동이란 다음의 6가지 영역 중에서 하나 또는 그 이상의 영역에서 탁월한 성취를 이르렀거나 잠재적 가능성을 지닌 사람을 말한다.① 일반적인 지적 능력② 특수 학문 적성③ 창의적이고 생산적인 사고④ 지도력⑤ 시각 및 공연 예술⑥ 정신 운동 능력

  • 중등교원임용시험대비 교육학 전영역 서브노트
  • 교육자에 의해 변화되는 재료로서의 의미만 지님*교육을 극단적으로 신뢰하고, 교육의 능률성을 매우 강조하는 입장③계명(발현)으로서의 교육- 학문중심 교육학적 관점*지식의 계명(=교육을 통한 지식․규범․원리의 획득, 마음의 계발․발현)→ 세상을 보는 눈을 길러줌→인간다운 삶으로(=사회문화적 전통과 제도로의 입문)*개안수술: 맹인이 눈을 뜸/ 자유교육: 무지의 해방/ 성년식(피터스): 미성숙한 아동을 인간다운 삶의 형식으로 입문시킴*

  • [名作]독후감 모음집(A+, 100권) 독후감으로 고민하지 마세요. 이 파일 하나로 모든 고민은 끝~!
  • 심성이나 천성에서 나오는 것이 아니라 부하가 상사를 마음으로 인정하는 것으로 충성과 줄서기를 구분할 줄 알아야 한다.5. 마당쇠와 브레인 - 상대방의 입장과 상황을 이해하느냐에 따라 의사소통은 마당쇠와 브레인 두가지로 나뉜다.6. 칭찬과 아부 - 품격있는 칭찬의 기술, 투톤화법, 비난받는 자의 아이러니 등 깊이 있는 성찰이 필요함을 역설하고 있다.삼국지 전체를 통틀어 가장 천재적이라 일컫는 예형과 오나라 부차왕의 오만함을 경계하고,

  • 창의적 체험활동의 사례 ; 창의적 체험활동의 특징과 영역 분석
  • 창의적 체험활동의 사례 ;창의적 체험활동의 특징과 영역 분석■ 목차1. 창의적 체험활동의 도입2. 창의적 체험활동의 특징3. 창의적 체험활동의 교육적 의의 및 역할4. 창의적 체험활동의 영역1) 자율활동2) 동아리 활동3) 봉사활동4) 진로활동5. 창의적 체험활동의 운영 및 지원과 평가1) 운영 및 지원2) 평가6. 창의적 체험활동의 도입과 운영에 따른 문제점7. 창의적 체험활동의 사례1) 국내 사례2) 해외 체험활동 프로그램의 사례참고자료1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