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프로그램]미술관교육,심성계발교육,영재교육,STS교육(수업)프로그램, 유아체육놀이교육,유아감성교육,장애아동통합교육(수업)프로그램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5.05 / 2019.12.24
- 1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미술관교육(수업)프로그램
1. 미술관 교육프로그램의 정의
2. 미술관 교육프로그램의 유형
Ⅱ. 심성계발교육(수업)프로그램
1. 필요성
2. 사례
1) 말 전하기
2) 자화상 그리기
3) 가족(부모) 자랑하기
4) 원안에 뛰어 들기(나가기)
3. 효과
Ⅲ. 영재교육(수업)프로그램
1. 영재교육 프로그램의 개발 원칙
2. 영재교육 프로그램의 구성 방향
1) 내용
2) 과정
3) 산출물
4) 교수․학습 환경
Ⅳ. STS(과학기술사회)교육(수업)프로그램
1. 과학·기술·사회 교육 프로그램 개발의 준거 및 원칙
2. 과학·기술·사회 교육 프로그램 개발 절차 및 방법
Ⅴ. 유아체육놀이교육(수업)프로그램
1. 유아 체육놀이 교육프로그램의 목표
2. 유아 체육놀이 교육프로그램의 모형
3. 유아 체육놀이 교육프로그램의 구성
1) 기본 활동
2) 기초 활동
3) 준비 및 정리 체조
4) 종합 순환 활동
5) 프로그램의 구조
Ⅵ. 유아감성교육(수업)프로그램
Ⅶ. 장애아동통합교육(수업)프로그램
1. 정의
2. 필요성
3. 이론 및 경험적 기반
4. 실시현황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미술관교육(수업)프로그램
1. 미술관 교육프로그램의 정의
평생교육기관으로서 미술관의 교육 기능은 구체화된 교육프로그램을 통해 드러난다. 일반적으로 사회교육기관에서의 교육은 사회교육의 목표가 설정되고 그것을 달성하기 위한 계획이 수립되면 실제로 교육을 시키거나 학습하는데 필요한 교육의 내용, 즉 프로그램을 선정, 조직하고 운영해야 한다.
사회교육기관에서는 사회교육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으며, 이 프로그램이 학교에서 교육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운영되는 교육 과정에 해당되는 것이다. 일반적으로 ‘교육 과정(curriculum)’이란 학교와 같은 정규교육기관에서 운영되는 정형화되고 형식화된 계획이고, 반면에 사회교육기관 등에서 좀더 유연성이 있으며 아주 간단한 형태에서부터 복잡하고 다양한 형태로 전개되기도 하는 것을 ‘프로그램(program)’이라고 한다.
프로그램이라고 하면, 설정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활동 계획과 실제로 활동을 지도하거나 활동하는데 필요한 구체적 내용을 포함하며, 일반적으로 정규교육에서 말하고 있는 교육 과정보다 그 단위가 일정하지 않고 다양하며, 프로그램 자체가 목적하고자 하는 내용의 순서를 제시한 하나의 계획이자, 활동이기도 하기 때문에, 그 내용과 형식에 있어서 다양하고 융통성이 많다.
- 참고문헌
-
◉ 권원영(1998), 특별한 친구 프로그램을 통한 장애아동에 대한 일반아동의 태도 변화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특수교육학과 석사학위 논문
◉ 김혜숙(1993), 미술관에 있어서의 미술교육, 현대미술관연구, 제4집, 국립현대미술관
◉ 김인희(1994), STS에서의 수업사례, 과학학습방법의 혁신: 과학교육 창간 30주년기념 세미나, 국립서울과학관
◉ 정해숙(1995), 가정과 교과와 연계된 심성수련 프로그램 개발 적용을 통한 건전한 성의식 함양지도, 현장 연구보고서
◉ 조석희(2002), 영재교육 시행의 기본 이념과 원칙, 영재교육진흥종합계획(안), 공청회 자료집, 한국교육개발원
◉ 충청남도교육청시범운영보고서(2000), 다양한 활동중심 프로그램 적용을 통한 유아의 감성능력 신장, 화양초등학교병설유치원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