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문학의 구성,영화화,종교, 문학과 기독교문학, 문학과 르네상스문학, 문학과 사이버문학(인터넷문학, 온라인문학), 문학과 문학텍스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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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문학의 구성
1. Universe(우주, 세계)
1) 세계의 이중성
2) Plato의 모방론
3) Aritotele의 모방론
2. Work(작품)
1) 객관론(objective theories)
2) 형식주의
3) 작품과 Text
3. Artist(작가) - 제2의 창조자
1) 예술을 위한 예술
2) 인생을 위한 예술
3) 표현론(expressive theories)
4. Audience(청중․독자)
1) 수용론(reception theorices)
2) 실용론(pragmatic theories)
3) 독자지향이론
4) 텍스트와 독자와의 관계

Ⅱ. 문학의 영화화

Ⅲ. 문학과 종교

Ⅳ. 문학과 기독교문학

Ⅴ. 문학과 르네상스문학

Ⅵ. 문학과 사이버문학(인터넷문학, 온라인문학)

Ⅶ. 문학과 문학텍스트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문학의 구성

1. Universe(우주, 세계)

문학의 대상제재라고도 하며, 총체적 상황을 구성한 요소

1) 세계의 이중성

작품내부에 존재하는 세계 : 작품외부에 존재하는 세계

2) Plato의 모방론

1단계 창조주 - 이데아 - 神
2단계 제작자 - 실제의 탐자 - 木手
3단계 모방자 - 탐자를 그리는 자(이상국에서는 없어야 된다.)

3) Aritotele의 모방론

인간에게는 모방의 본능이 있고, 모방이 실제보다 아름답다.
예술창조의 원동력이 되고, 모방을 통해 지식을 습득하고 기쁨을 느낀다.
모방론에는 개연성을 내포한 꾸며내는 것, 즉 허구(fiction)의 중요한 개념이 들어있다. “개연성 있는 허구”
* 개연성(probablity) - 보편적 생각으로 일어날 수 있는 것, 확률
하지만, 모방론은 18세기 말엽에서 19세기 초에 이르는 노만주의(Romanticism 낭만주의)에서 작가의 천재성과 독창성의 강조로 말미암아 뒷전으로 물러나게 된다. 자아와 세계와의 관계에서 그 모순과 갈등을 세계의 자아화로 해결하려고 하는 노만주의의 주아주의는 모방의 개념을 거부하는 것이다. 하지만, 모방론은 르네상스나 19세기 리얼리즘을 거쳐, 사회주의 리얼리즘(socialist realism)의 ‘반영론’으로 계승된다고 하겠다.(낭만주의에 의해 모방론이 잠시 소강)
참고문헌
기진호, 한국 기독교 문학사론, 성서신학서원, 1995
김윤식, 이상 문학 텍스트 연구, 서울대학교 출판부, 1998
박성수, 들뢰즈와 영화, 문화과학사, 1998
이재현, 인터넷과 사이버사회, 커뮤니케이션북스, 2000
정진수, 사이버문학의 부정론과 긍정론을 고찰하며
한국문학과 종교학회 편, 문학과 종교의 만남, 동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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