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용교육][무용학습][무용지도]무용 교육적가치, 무용교육(무용학습,무용지도)주요요소,지도내용, 무용교육(무용학습,무용지도)실기,효과성확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5.05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무용의 정의

Ⅲ. 무용의 교육적 가치

Ⅳ. 무용교육(무용학습, 무용지도)의 주요요소

Ⅴ. 무용교육(무용학습, 무용지도)의 지도내용
1. 기능영역
2. 이론 영역
3. 태도 영역
4. 지도 내용
1) 창작 무용
2) 민속 무용

Ⅵ. 무용교육(무용학습, 무용지도)의 실기
1. 무용실기동작의 개념
2. 무용실기의 구성요소
1) 공간과 조형성
2) 힘과 역동성
3) 시간과 시제성
4) 흐름과 기술성

Ⅶ. 무용교육(무용학습, 무용지도)의 효과성확보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사회의 급격한 변화와 함께 사람들은 ‘가지는 것’이 아니라 어떻게 ‘존재하는 것’인가에 대해 관심을 가지며, 이에 개성있는 풍요로움과 자아실현을 지향하는 현시점에서 무용은 사람들의 생활에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게 될 것이고 아울러 다양한 종류의 무용들이 사람들의 생활과 공유되어야 한다.
무용이 인간의 생활 자체로 존재하기 위해, 평생교육의 일환으로 자리를 굳혀나가기 위해, 또한 아동에서 청소년으로, 청소년에서 성인으로 성인에서 노인까지 무용을 생활화시킬 수 있는 근본적인 역할을 수행할 수 있는 것은 학교에서의 무용수업이라 할 수 있다.
학교교육은 초․중․고등학교에서부터 대학에 이르기까지 방대한 교육의 인적․물적 자원을 보유하고 있으므로 학생들뿐 아니라 평생교육 부문을 위해서도 공유되어야만 하는 교육자원인 것이다. 즉 학교교육은 평생교육의 성장을 위한 일차적 자원이자 성장촉진의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는 것이다.
이와 같이 평생교육의 일차적 자원이 되는 현행의 학교교육은 매우 경직된 제도에 의하여 운영되고 있다. 폐쇄적이고 경직된 학교교육체제는 현대사회의 새롭고 이질적이며 다양한 교육적 요구에 대처하기 어렵다. 특히 무용은 그 자체가 교육적 가치를 충분히 갖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체육교과의 일부분으로 다루어지는 현실은 무용교육이 형식화에서 그치게 하며, 학교무용교육이 평생교육으로서 사회무용의 연계에 많은 장애를 가져다준다.
참고문헌
김주자 역 / 현대의 무용교육, 서울 : 현대미학사, 1993
강지난 / 학교 무용교육과 평생교육의 연관성으로 본 무용교육의 발전 방향에 대한 연구
김화숙 외 / 무용교육이란 무엇인가, 서울 : 한학문화, 2003
송수남 / 무용교육의 이론과 실체, 동아출판사, 1982
현정희 / 무용학 강의, 보음사, 1993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 제 6 7차 교육과정 교과서 비교
  • 교육과정’을 표방한 것은 그 어느 때보다 학생에 초점을 두어 교육과정을 편성, 운영하자는 의지의 표현으로 보아야 한다.학생 중심 교육과정은 학생의 학습권에 있어서의 자유와 평등이 조화된 교육과정을 편성․운영하는 것을 의미한다. 교육과정의 편성․운영을 통해 학습권의 자유를 보장한다는 것은 학생 자신의 잠재 능력을 최대한 계발할 수 있는 영역을 보장하는 것을 의미하며, 교수-학습에 있어서의 평등권의 실현은 교육적으로 불리한 위

  • 평생교육 프로그램의 접근법
  • 교육적 활동 ➃이러한 활동들을 서로 연결시키려는 사회적활동1) 프로그램과 커리큘럼 차이점 -> 학교에서는 교육과정 (curriculum), 평생교육에서는 프로그램(program)구분커리큘럼프로그램주요관심교과목개인의 요구와 문제학점인정학점화비학점화설계자엄선된 전문가와 자문가학습자와 성인 교육자주제전문가가 판단한 지식, 기술, 태도, 가치등학습자의 요구나 문제해결에 도움이 되는 것초점내용중심문제중심장점학습목표가 명백하

  • [직업훈련] 직업훈련방법
  • 내용 및 수행방법1. 실시내용1) 취업전훈련영 역하위영역내 용수행방법비 고기초기능학습신상기록자신의 신상에 관한 사항과 주변사항 (친구,가족) 알기이력서 작성하는 방법을 지도학습능력별로 그룹을 형성상위그룹과 하위그룹으로 훈련생을 선정하여 그룹별로 수행상하위그룹의 훈련생에게 전체적 설명을 한 수 개별지도가 필요한 훈련생은 담단자나 자원봉사자가 1:1로 수행훈련목표를 달성하여 독립수행이 가능해

  • [교육사회] 교원양성체제에 대하여
  • 학습능력과 창조력에 의존할 수 밖에 없다. 그리고 이러한 국민의 지적 능력을 개발할 수 있는 것이 바로 교육이다. 따라서 미래문명을 위한 최선의 준비는 바로 교육의 틀을 세우는 일이 된다.교육은 이제 국민 모두가 향유하는 권리인 동시에 삶의 질을 높이는 복지의 중요한 한 가지 요소이다. 그런데, 이와 같이 중요한 교육을 실제 이끌어 가는 주체는 바로 교사이다. 우수한 교원을 확보하고, 그들의 능력을 개발하여 교육활동에 전념할 수 있도록

  • 7차교육과정분석
  • 학습자들이 수준별 수업을 받지 않고 있다고 응답을 했다. 이로 미루어 보아 교사가 상당부분 수준별 학습을 위해 노력을 하고 있지만, 학습자들은 수준별로 학습되어진다고 느끼지 못하는 듯하다. 아니면 수준이라는 개념이 아직 덜 잡혀 있는지도 모르겠다. 3. 수준을 나누는 기준은 무엇인가요?3번 설문 내용반응자수(명)백분율(%)① 성적4471.0② 성적 + 대인관계23.2③ 성적 + 학습태도1625.8④ 기타방법00합 계62100: 7차 교육과정에서 추구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