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도원리][교육원리]독서교육,글짓기교육,생활교육,조형요소교육 지도원리, 국어과교육 지도원리, 사회과교육 지도원리, 한문과교육 지도원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5.05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독서교육 지도원리

Ⅱ. 글짓기교육 지도원리
1. 기본원리
2. 원리와 실제
1) 1학년의 경우
2) 2학년의 경우
3) 3학년의 경우
4) 4학년의 경우
5) 5학년의 경우
6) 6학년의 경우

Ⅲ. 생활교육 지도원리
1. 개인의 존엄과 수용의 원리
2. 자율성의 원리
3. 적응의 원리
4. 개인 관계의 원리
5. 자아실현의 원리

Ⅳ. 조형요소교육 지도원리
1. 조형요소와 원리를 알고 표현 할 수 있다
2. 조형요소와 원리를 알고 다양하게 표현할 수 있다
3. 조형요소와 원리를 이해하고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다
4. 조형요소와 원리를 이해하고 창의적으로 활용할 수 있다

Ⅴ. 국어과교육 지도원리

Ⅵ. 사회과교육 지도원리
1. 목표․내용․방법의 일관성 원리
2. 지도방법 및 기능의 원리
3. 사회과학적 방법의 원리
4. 계획과정 및 효율화의 원리
5. 자발적 창의성의 원리
6. 개별화의 원리
7. 사회화의 원리
8. 종적․횡적 관련성의 원리

Ⅶ. 한문과교육 지도원리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독서교육 지도원리

󰡐하루라도 독서를 하지 않으면 입안에 가시가 돋는다󰡑라는 말이 있다. 독서 행위 그 자체가 몸과 마음을 닦는 수양의 행위라고 보았던 것이 옛사람들이 독서를 인식하던 가치관이었다. 읽지 않고서는 앎이 생길 수 없고 앎이 없이는 바른 정신과 지혜를 가지지 못하기 때문에 글 읽는 행위를 인격 수양의 행위로 보았다.
그래서 선인들은 글을 읽을 때는 마땅히 의관(衣冠)을 정제하고 자세를 가다듬고 책을 대하였다. 또한 집 안에서 책 읽는 소리와 아기 우는 소리가 들리는 집이어야 미래가 있고 희망이 있다고 생각하였다.
오늘날에도 독서는 여전히 한 개인의 성장에 큰 영향을 미친다. 젊은 청소년 시절에는 정신의 영양을 보급하는 것이 바로 독서이고, 미래의 꿈과 이상을 설계하는 데 더할 수 없는 정신의 반려(伴侶)가 되는 것이 바로 독서이다. 그래서 독서󰡐만남󰡑이라고 말하기도 한다.
독서지도의 원리는
․ 책과 친해지도록 한다.
․ 책의 세계에 다양한 관심을 가지게 하는 프로그램을 개발한다.
․ 문제 해결을 위한 독서의 경험을 유도한다.
․ 선행 경험과 잘 호응되는 책을 만나도록 한다.
․ 다른 미디어와 호응되는 독서 경험을 구성하도록 한다.
․ 쓰기 활동과 잘 호응되는 독서 활동을 제시해 준다.
참고문헌
강윤신 외(1996) / 전이력 향상을 위한 한문 학습 종합 자료, 교육자료전
교육부(1997) / 사회과 교육과정, 서울 : 교육부
김춘일·박남희(1991) / 조형의 기초와 분석, 미진사
교육부(2000) / 학교 독서교육 어떻게 할 것인가?, 독서교육 연수자료
장병학(1993) / 학습 방법의 학습을 통한 글짓기 기능 신장 방안 연구, 경희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홍정호(1996) / 독서 지도 방법론, 서울 : 학문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초·중등학교의 독서자료 선정을 위한 기초자료 개발 연구
  • 과교육과 독서교육과의 연계 방안 125나. 광의의 교과교육과 독서교육과의 연계 방안 1282. 독서교육과 평가와의 연계 방안 130가. 학교 수준에서의 학생 평가와 독서교육과의 연계 130나. 교사 평가와 독서 교육과의 연계 방안 133다. 기관 평가와 독서교육과의 연계 방안 133라. 상급학교 진학을 위한 평가와 독서교육의 연계 방안 1343. 독서교육 활성화를 위한 지원 체제 구축 136가. 우수 도서의 확보와 보급을 위한 지원체제 136나. 독서교육 지도의 활

  • 초·중등학교의 독서자료 선정을 위한 기초자료 개발 연구
  • 과교육과 독서교육과의 연계 방안 125나. 광의의 교과교육과 독서교육과의 연계 방안 1282. 독서교육과 평가와의 연계 방안 130가. 학교 수준에서의 학생 평가와 독서교육과의 연계 130나. 교사 평가와 독서 교육과의 연계 방안 133다. 기관 평가와 독서교육과의 연계 방안 133라. 상급학교 진학을 위한 평가와 독서교육의 연계 방안 1343. 독서교육 활성화를 위한 지원 체제 구축 136가. 우수 도서의 확보와 보급을 위한 지원체제 136나. 독서교육 지도의 활

  • [국어교재연구] 작문영역 교수학습 원리
  • 생활을 영위하는데 있어서 필수적인 기본 기능이라고 할 수 있다.(2) 고등학교 작문교육의 성격고등학교 ‘작문’ 과목은 ‘국어’과목의 교육성과를 바탕으로 작문의 특성과 원리를 이해하고, 작문기능을 체계적으로 습득하며, 작문에 대한 올바른 태도 및 습관을 형성하게 하는 과목이다. 또한 고등학교 작문과목은 넓게 본다면 국어과목의 한 영역으로서 쓰기영역의 심화과목으로서의 성격을 지님과 동시에, 다른 교과의 학습과정에서 이루어지는

  • 수행평가 정착을 위한 교육평가 운영 방안
  • 과정까지도 포함하는 인간의 모든 활동을 의미한다. 결국, 평가 방법의 다양화전문화특성화를 지향하는 수행평가란 단순히 하나의 평가 방법이 아니라, 정보화세계화 시대를 맞이하여 종래의 교육평가 체제를 재구조화하기 위해서 교육평가가 나아갈 방향을 제시하는 하나의 새로운 관점(觀點)이라 할 수 있다.흔히 사용되는 수행평가 방법으로는 서술형(주관식) 검사, 논술형 검사, 구술시험, 토론법, 실기시험, 실험실습법, 면접법, 관찰법, 자

  • 실업계 고등학교 교육과정 편성·운영 체제 개선에 관한 연구
  • 교육과정을 지난 수 차례 개정할 때마다 학과의 전공 이론 과목 수를 축소해 왔다. 왜냐하면 실업계 고등학교의 교과목이 실업계 고등학교가 지향하는 기능공 양성에 걸맞지 않게 대학교 교과목의 축소판이 되어 기초학력이 낮은 실업계 학생들이 이해하기가 매우 어렵기 때문이었다.그렇지만 실업계 고등학교의 교과목의 주류는 이론 과목이 차지하여 왔다.더구나 실업계 고등학교 교사들은 대부분 실기보다는 이론 과목 지도에 더 익숙해져 있기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