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중매체][매스미디어]대중매체(매스미디어)책무성,교육적기능,이론, 대중매체(매스미디어)환경,영향,세력관계,대중문화,성차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5.05 / 2019.12.24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대중매체(매스미디어)의 책무성

Ⅱ. 대중매체(매스미디어)의 교육적 기능

Ⅲ. 대중매체(매스미디어)의 이론
1. 핫매체
1) 정의
2) 특징
2. 쿨매체
1) 정의
2) 특징

Ⅳ. 대중매체(매스미디어)의 환경

Ⅴ. 대중매체(매스미디어)의 영향

Ⅵ. 대중매체(매스미디어)의 세력관계

Ⅶ. 대중매체(매스미디어)와 대중문화(매스컬처)
1. Print Technology as A Means of Cultural Production
2. Struggle over Literacy
3. Market Relations and The Development of The Press
4. The Novel and The Distinction between High Culture and Popular Culture
5. Braodcasting as A Means of Cultural Production
6. Broadcasting as A Domestic Medium

Ⅷ. 대중매체(매스미디어)와 성차별(여성차별)
1. 원인
1) 시간과 지면의 할애 부족
2) 남성과 여성에 대한 고정적인 묘사
2. 해결방법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대중매체(매스미디어)의 책무성

① 모든 방송 program은 청소년 문화에 대한 세심한 배려가 있어야 한다. 방송 program의 제작자들은 흔히 시청자의 기호나 오락성에만 편중되어 문화의 전승과 창달이란 기능을 간과하기가 쉽다. 제작자는 미래지향적 문화의 선택과 발전에 대한 기본적 이해와 태도를 분명히 할 수 있어야 한다. 이것을 위해서는 성인의 전통적 문화와 청소년의 현대적 문화의 개념을 구분해 가면서 바람직한 우리 전통문화의 기반위에 현대 청소년 문화를 구축할 수 있고, 창조해 나가는데 역점을 두어야 한다.
② program의 편성이나 제작내용에 있어 교육적 기능과 역할에 대한 배려가 있어야 한다. 즉, program의 흥미나 오락적인 특성을 살리면서도 전달해야 할 교육적 가치를 충실히 포함시키는 과업이다.
③ 건전한 청소년 생활을 소개하고 지도해 주는 일이다. 국내․외의 건전한 청소년 생활의 사례를 소개함으로써 청소년들이 건전하고 다양한 활동을 익혀 자기 생활을 유익하게 개척해 나갈 수 있도록 해준다. 또한 청소년을 대상으로 각종 학술․문예 행사를 개최함으로써 청소년들에게 가지 표현의 기회를 보다 많이 제공해 주어야 한다.

Ⅱ. 대중매체(매스미디어)의 교육적 기능

`매스미디어‘라는 개념 속에는 신문․방송과 같은 언론매체 이외에도 음반․영화와 같은 오락매체로 포함되고 있으며, 신문․방송보다는 더 오래된 제 1세대 매스미디어로 불리는 서적도 포함되고 있다. 이들 매스미디어의 일상화는 늘어나는 여가의 오락물로서만이 아니라, 필요한 정보와 자료의 습득, 그리고 대중을 동시에 학습시키는 사회교육의 수단으로 크게 발전되고 있다.
참고문헌
가브리엘 와이만(2004), 매체의 현실구성론, 커뮤니케이션북스
강준만, 대중매체와 사회, 세계사
박정순, 대중매체와 성의 상징질서, 나남출판
신경순(1995), Andy Warho 예술의 대중매체적 특성에 관한 연구, 영남대학교 석사논문
언론문화와 대중문화, 민음사
정진국 역(1987), 대중매체시대의 예술, 서울 : 열화당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사회학의 발달.
  • 관계없이 사회에서 보다 바라는 더 넓은 지위를 획득할 동등한 기회를 갖는 것을 말한다. 대중사회의 출현으로 인해 교육적 필요와 교육가능성의 문제가 보편화 됨에 따라 기회균등의 개념은 교육적 기회균등 문제로 대두되었다.기회균등은 일률적인 균등화가 아니고 개인의 능력에 따른 기회의 균등, 즉 실질적 평등 내지는 주관적 평등을 바탕으로 한 기회균등은 선택의 권리를 고를 수 있는 자유를 뜻하며, 혜택의 권리는 부당한 차별을 받음없이

  • 교육사회학의 발달.
  • 관계없이 사회에서 보다 바라는 더 넓은 지위를 획득할 동등한 기회를 갖는 것을 말한다. 대중사회의 출현으로 인해 교육적 필요와 교육가능성의 문제가 보편화 됨에 따라 기회균등의 개념은 교육적 기회균등 문제로 대두되었다.기회균등은 일률적인 균등화가 아니고 개인의 능력에 따른 기회의 균등, 즉 실질적 평등 내지는 주관적 평등을 바탕으로 한 기회균등은 선택의 권리를 고를 수 있는 자유를 뜻하며, 혜택의 권리는 부당한 차별을 받음없이

  • [교육] 교육학레포트모음입니다.
  • 성이 있다. 넓은 의미에서는 의도성에 포함된 것이라 볼 수도 있는데, 교육의 의도성이 교육을 성립시키는 목적의식을 강조한 개념이라면, 교육의 계획성은 교육의 수단적 측면이 강하다고 볼 수 있다. 즉, 교육목표, 교육계획, 교육과정 등이 교육의 계획성 개념에 관계된다. 단, 여기서 주의할 것은 교육이 의도적이고 계획적이라 할 지라도, 교육도 교사와 학생 사이의 상호 작용인 이상, 의도와 계획 밖의 요인과 세력들이 교육의 성격과 질에 영향을

  • [교육] 교육사회학 3
  • 관계없이 사회에서 보다 바라는 더 넓은 지위를 획득할 동등한 기회를 갖는 것을 말한다. 대중사회의 출현으로 인해 교육적 필요와 교육가능성의 문제가 보편화 됨에 따라 기회균등의 개념은 교육적 기회균등 문제로 대두되었다.기회균등은 일률적인 균등화가 아니고 개인의 능력에 따른 기회의 균등, 즉 실질적 평등 내지는 주관적 평등을 바탕으로 한 기회균등은 선택의 권리를 고를 수 있는 자유를 뜻하며, 혜택의 권리는 부당한 차별을 받음없이

  • [레포트]교육과정 및 교육평가#1
  • 성은 실제 경험의 과정과 교육 사이에 밀접하고도 필수적인 관계가 있다는 생각에서 발견될 수 있다.2. 경험이론의 필요성교육과 개인 경험 사이에는 유기적 관계가 있으며, 새로운 교육 철학은 일종의 경험적이며 실험적인 철학을 따르려고 한다고 가정한다. 모든 진정한 교육은 경험을 통하여 이루어진다고 하는 신념은 모든 경험이 진정으로 혹은 동등하게 교육적이라는 것을 의미하지는 않는다. 모든 것은 경험이 가진 질에 달려있다. 경험의 결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