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독론]기독론의 개념, 기독론의 역사적 맥락, 기독론의 주제, 기독론의 칭호, 기독론과 구원론, 기독론과 성육신, 기독론의 방법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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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기독론의 개념

Ⅲ. 기독론의 역사적 맥락
1. 유대종교의 맥락에서 이해한 기독론
2. 메사야 사상의 등장

Ⅳ. 기독론의 주제
1. 인격
2. 사역
3. 예수님의 존재론적 규정 - 하나님과의 관계

Ⅴ. 기독론의 칭호

Ⅵ. 기독론과 구원론
1. 구원론적 기독론
2. 구원론적 기독론의 문제점과 그에 대한 대안

Ⅶ. 기독론과 성육신
1. 불트만(Rudolf Bultmann)의 비신화화 프로그램이다
2. 세계에 대한 하나님의 관계의 더 일반화된 시각의 등장이다

Ⅷ. 기독론의 방법
1. 고전적 기독론(위로부터의 기독론) - 연역법적
1) 장점
2) 문제점
2. 현대적 기독론(아래로부터의 기독론) - 귀납법적
1) 특징
2) 문제점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한국에서의 기독교 선교는 능동적인 소수 한국인 구도자들의 활약에 힘입어 복음이 수용되었고, 그것을 바탕으로 선교사들의 본격적인 선교활동이 전개되었다는 점을 특징으로 삼고 있다. 이것은 천주교나, 개신교회나 마찬가지 현상이었다.
한국 천주교는 1784년 9월 이승훈이 이 벽과 권일신에게 세례를 줌으로써 비롯되었다. 이벽에게는 조선 천주교회의 예비자라는 의미에서 세례자 요한으로, 권일신에게는 프란체스코 사베리오라는 세례명이 각각 주어졌다. 이 세례가 있은 이후로 자생적 신앙공동체가 형성되며 평의회적 조직을 지켜나갔다.
한국 개신교는 1879년을 기원으로 매킨타이어 목사에게서 세례를 받은 인원, 즉 백홍준, 이응찬과 1882년에 로스 목사에게서 세례를 받은 김청송, 서상륜이 권서인으로서, 성경번역인으로서 한국개신교의 기초를 닦았고 이들의 노력으로 1885년에는 소래교회가 탄생하였으며, 정확치는 않으나 1889년에 언더우드가 의주를 방문했을 때 이미 이 곳에는 자생적 공동체가 있었다는 사실을 확인할 수 있다.
1887년 이후 국외에서 시작된 한국 기독교의 구심이 국내로 옮겨지며 한국교회는 한 교회를 형성하지 못하는 우를 범했다. 그것은 장로교와 감리교라는 두 교파로 나누어진 상황과 그리고 여러 교파의 선교과정에서 보인 지역 구분으로 인한 분파현상이었다. 이 과정에서 한국인들의 주체적 활동이 올바르게 평가되지 못했다.
한국에 들어온 그리스도교 신앙은 여러 가지의 모진 핍박과 박해 속에서도 면면히 이어져 내려오면서 독특한 신앙전통을 이루어냈다. 이 신앙전통은 우리들의 마음 밭 속에서 이미 결실을 얻었다는 증거이다. 이 결실은 영아소동 후의 스크랜톤의 표현대로 ‘민중 시험기’(the time of probation with people)를 겪은 까닭이라고 생각된다.
그러나 ‘100세에 얻은 자식이 자랑스럽게 자라고 있구나.’ 하는 아브라함의 마음을 걱정하며 자식을 산 제사 지내라는 야훼 하나님의 명령이 오늘도 저 멀리서 들려오는 듯 하다.
참고문헌
- 문병호(2009), 기독론 강의안 양지, 총신대신학대학원
- 박영희(1994), 신약의 기독론 명칭연구, 총신대학 출판부
- 버나드. L. 램, 홍성훈 역(1995), 복음주의 기독론, 도서출판 소망사
- 박형룡(1973), 교의신학, 기독론, 은성문화사
- 조영엽(1993), 기독론, CLC
- 하문호(1988), 기독론, 한국로고스연구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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