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원정보소양교육][교사정보소양교육]교원정보소양교육(교사정보소양교육)의의,쟁점, 교원정보소양교육(교사정보소양교육)발전방안,증진과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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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교원정보소양교육(교사정보소양교육)의 특징

Ⅲ. 교원정보소양교육(교사정보소양교육)의 의의

Ⅳ. 교원정보소양교육(교사정보소양교육)의 과정

Ⅴ. 교원정보소양교육(교사정보소양교육)과 학습자능력
1. Maricopa 전문대학 도서관
1) 도서관의 기본 구조를 이해하고 정보에 접근하는 방법이 다양해지고 변하고 있음을 인식한다
2) 필요한 정보를 확인한다
3) 자료 탐색 전략을 수립한다.
4) 정보내용을 평가한다
5) 정보를 연구과제에 적절하게 적용한다
2. Hade
1) 정보처리기술
2) 정보생산능력
3. 교육부

Ⅵ. 교원정보소양교육(교사정보소양교육)과 자기실습

Ⅶ. 교원정보소양교육(교사정보소양교육)의 쟁점
1. 학교 정보교육 환경의 미비
2. 기술일변도 교육으로 정보소양의 불균형 심화

Ⅷ. 교원정보소양교육(교사정보소양교육)의 발전 방안
1. 연수과정의 다양화
2. 연수기관의 확대
3. 다양한 교육용 소프트웨어 제공
4. 정보통신시설의 확충 및 운영비 지원
5. 연수방법의 개선

Ⅸ. 교원정보소양교육(교사정보소양교육)의 증진 과제
1. 연수과정의 다양화
2. 연수기관의 확대
3. 다양한 교육용 소프트웨어 제공
4. 정보통신시설의 확충 및 운영비 지원

Ⅹ.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교육과 관련되어 자주 인용되는 격언 중의 하나가 “물고기를 잡아주기 보다는 물고기를 잡는 법을 가르쳐야 한다”는 말이다. 이 말은 단편적인 지식을 가르치기보다는 학습하는 방법을 알게 하여 학습자 스스로 자신의 지식을 확장시켜 나가 평생 학습의 근간을 이루도록 하라는 의미일 것이다. 더욱이 정보가 끊임없이 생성되었다가 소멸되고, 알아야 할 것들이 너무나 많은 현대의 지식정보 사회에서는 물고기를 잡는 방법을 가르쳐 주는 교육이 필수적으로 요구된다.
정보소양 능력은 정보를 요구에 맞게 선택하여, 평가하고, 목적에 따라 조직하여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는 능력을 일컫는 것으로, 앞으로 정보소양 능력의 획득 여부가 급속히 변화하는 지식정보 사회에서 성공할 수 있는 기반이 된다는 것에 대해 이견을 갖는 사람은 없다. 왜냐하면 정보소양 교육은 물고기를 잡아주는 교육이 아니라 물고기를 잡는 방법을 가르치는 교육이기 때문이다. 이러한 교육은 누구에게나 필요한 것으로 교사도 예외일 수는 없다.
각 시․도 연수원에서 실시하고 있는 교육 과정을 살펴보면 우리나라는 정보소양에 대한 관점이 컴퓨터소양과 일치하고 있어 연수 과정도 컴퓨터 활용 능력에 치우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또한 맥락이 없이 정보기술의 습득에 치중하여 현장에 즉시 적용하기에는 어려움이 있었고, 한꺼번에 많은 내용을 학습하도록 구성되어 있어 교사에게 부담이 되고 있다.
참고문헌
▷ 벨, 다니엘(1984), 정보화 사회의 사회적 구조, 한울
▷ 백석기(1997), 교원의 정보소양 교육과 자격인증 방안에 대한 구상, 교원의 정보소양 추진 현황 및 발전과제, 멀티미디어교육지원센터
▷ 백영균 외(1997), 인터넷과 교육, 서울 : 양서원
▷ 이화여자대학교 교육공학과(2004), 21세기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개정판), 서울 : 교육과학사
▷ 이돈희 외(1998), 교육이 변해야 미래가 변한다, 서울 : 현대문학
▷ Jon D, Miller저, 조희형·최경희 옮김(1997), 유능한 시민을 만들기 위한 과학적 소양, 서울 : 사이언스북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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