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자]장자의 사상, 장자의 사상적 배경, 장자의 생애, 장자의 자연관, 장자의 세계관, 장자의 心(심)이론, 장자와 격의불교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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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장자의 사상

Ⅲ. 장자의 사상적 배경

Ⅳ. 장자의 생애

Ⅴ. 장자의 자연관
1. 무위(無爲)
2. 기(氣)

Ⅵ. 장자의 세계관

Ⅶ. 장자의 心(심)이론

Ⅷ. 장자와 격의불교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장자(莊子)의 이상적(理想的)인 삶은 자연(自然)의 이치에 순응하여 살아가는 것에 두고 있다. 이는 곧 도(道)를 체득(體得)하는 체도(道)의 삶인 것이다. 그는 체도를 통해서 정신의 자유해방을 얻음과 동시에 예술 정신과도 일치되는 것이다. 다시 말해서 장자는 미(美)의 추구를 목표로 하지 않고 인생의 자유해방추구를 목적 삼는 것이다. 다만 그의 정신이 예술성을 내포하였으므로 그의 인생 속에서 어떤 성질의 미(美)를 발견할 수 있는 것이다. 장자의 삶은 계산과 집착을 초월하여 자연과 합일(合一)하게 되는 유(遊)의 경지(境地)를 추구한다. 또 그의 유의대상에 제한도 없으며 무아, 무명(無我無名)에서 더 나아가 시공(時空)을 초월한 천인합일(天人合一)의 철저한 달관의 경지에 유한 것이다.
도가 정신의 내적 객관세계에 들어가면 항상 자연과 만나게 되는데 이는 도가정신의 첫발을 내디딘 곳으로 해탈을 구하는 정신 추향의 제한을 받는다. 허정한 마음은 사회와 자연이 마음대로 왕래할 수 있고, 인의 도덕이 자유로이 출입할 수 있는 곳이다. 여기서부터 도덕의 실천이 가능하고 현실 대중과 융합하여 일체가 되는 예술이 가능해지는 것이다.
한편 덕(德)은 장자의 외편이나 잡편 중에서의 성(性)과도 동일한 개념이다. 장자의 입장에서 볼 때 우주 밖에서 천(天)은 존재하고 안에서 존재하는 것은 덕이다. 따라서 천과 덕을 드러나게 하는 것이 심(心)이라했다.
참고문헌
김동성 역(1963), 장자, 세계사상교양전집 제1권, 을유문화사
리우샤오간, 莊子哲學, 동양사상문고
이현구(1982), 장자의 철학사상에 관한 연구, 성균관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장자 제물론, 여문인, 이미문지, 여문지, 이미문천부
Allinson, Robert E, 장자 : 영혼의 변화를 위한 철학 : 장자 내편 분석, 그린비
郭象(1985), 莊子集譯, 世界書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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