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문교육][작문지도][글쓰기지도]작문교육(작문지도,글쓰기지도)이론,내용,평가, 작문교육(작문지도,글쓰기지도)사례,모형,시사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5.04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작문교육(작문지도, 글쓰기지도)의 이론

Ⅲ. 작문교육(작문지도, 글쓰기지도)의 내용
1. 내용 체계
1) 작품의 본질
2) 작문의 원리
3) 작문의 태도
2. 영역별 내용
1) 작문의 이론
2) 작문의 실제

Ⅳ. 작문교육(작문지도, 글쓰기지도)의 평가

Ⅴ. 작문교육(작문지도, 글쓰기지도)과 소집단토의학습

Ⅵ. 작문교육(작문지도, 글쓰기지도)의 사례
1. 표준어․맞춤법․띄어쓰기
1) <예시 자료 1> 맞춤법 지도 자료
2) <예시 자료 2> 띄어쓰기 지도 자료
2. 문장 구성

Ⅶ. 작문교육(작문지도, 글쓰기지도)의 모형
1. 기초 기능 모형
2. 설명적 수사학 모형

Ⅷ.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작문은 일종의 사고 과정이요, 문제 해결 과정으로 주제를 설정하고 거기에 알맞은 소재와 제재를 선택·배열을 하면서 구상을 하고 구체적으로 풀어쓰는 일련의 움직임이다. 이러한 작문은 여러 가지 제약 내에서 본문을 생성하고 편집하는 과정이라고 할 수 있는데 한번에 이 모든 제약들을 해결하려 한다면 그것은 작문을 대단히 어렵게 만들 뿐 아니라, 교사나 학생 모두에게 작문을 기피하게 만드는 역작용을 하게 된다. 효과적인 작문 지도를 하기 위해서는 작문의 과정을 나누고 그 과정에 적절한 지도 내용과 방법을 개발하여 학습시켜야 한다.
학교 현장에서 작문을 지도하는 데에 있어 작문 교육의 내용과 방법이 충분히 개발되어 있지 않다는 것은 결국 작문 교육을 불가능하게 만드는 직접적인 원인이 된다. 여기에 덧붙여 객관적인 평가 기준이 마련되어 있지 않다는 점 또한 작문의 추수 지도를 어렵게 하는 요인으로 작용한다. 이러한 교육 내적인 원인 외에 입시 위주의 주입식 교육이 지니는 폐단 역시 작문 교육을 저해하는 외적인 요인으로 등장하였다. 그러나 언어 사용 기능에서의 표현 과정은 고등 정신 기능을 신장시키는 결정적인 역할을 하게 되므로 결코 소홀히 다루어져서는 안 될 영역이라 생각된다. 앞으로 작문의 목표, 내용, 자료, 방법에 대한 다양한 연구가 이루어져야 작문 교육에 내실을 꾀할 수 있을 것이다.
참고문헌
ⅰ. 김용섭·임종수, 대학국어작문, 학문사, 2000
ⅱ. 고등학교 작문, 금성출판사, 1996
ⅲ. 박영목, 작문 능력 신장 방안 연구, 1994
ⅳ. 손영애 외, 국어 표현력 신장방안 연구-작문력을 중심으로, 한국교육개발원, 1992
ⅴ. 이재기, 소집단 협동적 작문활동에 관한 고찰, 청람어문학 제 17집, 청람어문학회, 1997
ⅵ. 인혜련, 쓰기 학습 과정에 대한 질적 연구-소집단 작문활동의 언어적 상호 작용을 중심으로, 서울대학교 석사논문, 1998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수학습방법론] 인지적 도제
  • 내용적극적인 인지적 구조의 재편성관련 공동체에 참여를 통한 사회문화적 행동양식 습득 및 동화과정최종목표개인 경험의 사회 문화적 타당성 검증개인들 간의 활발한 상호작용에 의한 사회 문화적 관습 습득이론적 관심개인의 인지적 발달과정사회 문화적 과정환경교사와 학생 간에 형성되는 문화를 조사(상이성 강조)공동체의 문화를 반영하는 학습교육의 실태조사(동질성 강조)지식 마음의 산물로 인식 주체자에 따라 상이하게 구성되

  • [유아교육] 언어교육
  • 교육, 한국방송대학교 출판부.언어교과를 그 나라 또는 그 민족의 공식 언어명(예 ; 한국어, 불어, 영어, 일본어 등)으로 부르는 전통적인 언어 교과관에는 언어교과를 어떤 내용을 가르치는 과목으로 규정하는 경향이 있고 그 내용의 핵심은 작문, 문법, 문학의 세 학문 내용이라고 본다. 따라서 작문, 문법, 문학의 기본 지식, 개념, 원리를 가르치는 일을 언어교과의 중심 과제로 생각하고 있다. 반면, 언어교육 교과 명칭을 언어예술, 의사소통 기술로

  • 기행문(여행보고서)특성,종류, 기행문(여행보고서)작성과정,작성조건, 기행문(여행보고서)사례, 기행문(여행보고서)수업모형,지도방법,시사점
  • , 생활문, 보고서 등의 여러 가지 형식을 차용할 수 있다.참고문헌ⅰ. 김승종, 올바른 사유와 글쓰기, 전주대학교출판부, 2000ⅱ. 린다플라워 저, 원진숙황정현 옮김, 글쓰기의 문제해결전략, 동문선, 2003ⅲ. 박아르마이찬규, 글쓰기란 무엇인가?, 여름언덕, 2004ⅳ. 신헌재 외, 학습자 중심의 국어교육, 서광 학술 자료사, 1994ⅴ. 이수진, 쓰기교육의 수업평가 요소연구 - 과정 중심 쓰기교육을 중심으로ⅵ. 이호철, 살아있는 글쓰기, 서울 : 보리, 1998

  • [교육과정] 자기주도학습
  • 내용이 초급이거나 학습자의 수준이 초급일 경우에는 교사중심적, 강의 중심적인 학습방법이 적합하고, 배우는 내용이나 학습자의 수준이 고급일 경우에는 학습자 중심, 과제 중심적인 학습방법이 적합하다 (강인애, 1998) 아동의 자기주도학습 개념적 이해의 구조도 (현정숙, 1999)3. 자기주도학습의 이론적 배경자기주도적 학습은 진보주의, 인본주의, 비판이론의 교육철학에 기초하고 있으며 구성주의 교수-학습 이론과도 밀접한 관계가 있다.

  • [교수학습이론] 인지적 도제 학습
  • 교육적 적용 및 시사점1. 이상적인 학습 환경인지도제 이론의 적용을 위한 이상적인 학습 환경은 내용과 방략, 계열 그리고 사회적 측면의 네가지 영역과 그 하위영역으로 구성된다. 이들의 기본체제는 다음과 같다.내용방략계열 사회적 측면특정 영역의 지식발견 방략통제 방략학습 방략 모델링, 코칭, 스케폴딩, 명료화, 반성적 사고, 탐구복잡성 증가,다양성 증가,전체 기능 제시 후 부분 기능 제시상황에 기초한 학습,전문가의 수행연마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