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학]유학의 의의, 유학의 역사, 유학의 理(이)개념, 유학과 홍범사상, 유학과 정산사상, 신라시대의 유학, 고려시대의 유학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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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유학의 의의

Ⅱ. 유학의 역사

Ⅲ. 유학의 理(이)개념

Ⅳ. 유학과 홍범사상

Ⅴ. 유학과 정산사상

Ⅵ. 신라시대의 유학

Ⅶ. 고려시대의 유학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유학의 의의

고대사로부터 고려시기까지 한국사의 전개과정에서 역사의 발전단계의 고비마다 유학은 불교․도교․토착적 요소와 더불어 역사가 요구하는 이론과 이념을 제안하고 있었다. 그것은 선진 중국역사에서 앞서 체험하고 학문적으로 심화된 이론과 내용으로 유학이 성숙된 세련미를 갖추었을 뿐만 아니라 우리 역사의 주인공이라 할 수 있는 한국역사의 주역들의 주체적인 유학연구와 체득의 결과였다.
유학이 갖는 국가경영에 필요한 정치이념에서 구체적인 제도의 구조와 사회안정에 필수적인 치자와 피치자들 사이에 조화된 균형논리로서 군왕의 권위와 덕의 도덕률과 효와 충성이라는 民의 도덕성은 바로 유학에서 제공되는 시대적 과제를 극복하는 정치적 슬기로움이었다.
광역의 고대국가 성립에 필요한 국가경영의 제도적 내용과 정치이념의 기초가 유교경전에서 시사 받았으며 이를 토착화하는데 성공하였다는 유교사 연구결과를 확인할 수 있었다. 이러한 역사전개의 단계마다 우리의 지성들은 중국과 교류를 통하여 새로운 유학논리를 수용하였음이 통일신라에서 고려왕조로의 교체기에서도 소위 숙위학생들에 의해서 달성되었으며 고려왕조에 와서도 적극적인 문헌과 인물들의 교류를 통하여 왕실과 호족, 귀족 간에 갈등을 극복하는데 기여하였다.
참고문헌
ⅰ. 금충열(1984), 고려유학사, 고려대출판부
ⅱ. 도현철(1994), 14세기 전반 유교지식인의 현실인식, 14세기 고려의 정치와 사회
ⅲ. 박홍식, 유교의 종교관
ⅳ. 사중명, 김기현 옮김(1998), 유학과 현대 세계, 서울 : 서광사
ⅴ. 조남욱 외(1999), 현대인의 유교 읽기, 아세아문화사
ⅵ. 최근덕(1992), 한국유학사상연구, 철학과현실사
ⅶ. 한국공자학회(1994), 공자사상과 현대, 서울 : 사사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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