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교사상]유교사상의 정립, 유교사상의 이론, 유교사상의 영향, 유교사상의 연구, 유교사상과 인권사상,도교사상, 유교사상의 과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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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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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유교사상의 정립
Ⅱ. 유교사상의 이론
Ⅲ. 유교사상의 영향
Ⅳ. 유교사상의 연구
Ⅴ. 유교사상과 인권사상
1. 仁사상을 통해서 본 인간의 권리관
2. 유교의 민본사상을 통해 본 인간의 권리관
Ⅵ. 유교사상과 도교사상
Ⅶ. 향후 유교사상의 과제
참고문헌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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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유교사상의 정립
高麗 忠穆王 2년(1346년)에 편찬․간행된 孝行錄은 우리나라에서 마련된 최초의 유교 교과서였다 실제 효행록이 보급될 수 있었던 대상은 지배층의 자제들이었다. 효행록 보급의 중요한 대상은 지배층의 자제들 가운데 흔히 「童蒙」이라고 불리는 집단이었다. 고려후기 효행록의 편찬․간행은 고려시대 효경 교육의 성과 위에서 이루어진 것이었으나, 고려후기 지배층의 사회적 성격과 군신관계의 시대적 성격에 따라 효경 교육과는 그 사회적 의미에 일정한 차이가 있었다. 효경 교육이 유교적 가족윤리를 강조하면서도 결국은 군주에 대한 충성을 이끌어내는 것이었으며, 또 孝經 교육의 일차적 목적도 유교적 소양을 갖춘 관료를 양성하는 것이었다. 그러나 효행록 보급은 가족윤리의 강조에 그치는 것이었으며, 또 그 보급은 유교적 가족윤리를 생활규범화 함으로써 지배층의 족적 결집을 유지․강화하려는 것이었다. 신흥유신의 개혁적 성격이라는 것도 권문세족 중심의 지배체제에 의해 그 기본 성격이 규정되는 것이었다. 고려후기 권문세족 중심의 지배체제는 군주를 정점으로 한 관료제의 정상적 운영이 지배층의 보수적 성격에 의해 저해되고, 그 지배층이 족적 결집에 바탕을 둔 자신들의 사적 이해관계를 앞세우는 것이었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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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가지노부유끼(加地伸行), 김태준 역, 유교란 무엇인가, 도서출판 지영사, 1996
◎ 금장태(교수) 저, 유교사상과 한국사회, 한국학술정보, 2008
◎ 김승혜 저, 유교의 뿌리를 찾아서, 지식의 풍경, 2001
◎ 이선재, 유교사상과 의례복, 아세아문화사, 1992
◎ 이동희 저, 유교사상연구, 한국유교학회, 1992
◎ 정종복, 유교철학사상개설, 형설출판사, 197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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