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교사상]유교사상의 정립, 유교사상의 이론, 유교사상의 영향, 유교사상의 연구, 유교사상과 인권사상,도교사상, 유교사상의 과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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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유교사상의 정립

Ⅱ. 유교사상의 이론

Ⅲ. 유교사상의 영향

Ⅳ. 유교사상의 연구

Ⅴ. 유교사상과 인권사상
1. 仁사상을 통해서 본 인간의 권리관
2. 유교의 민본사상을 통해 본 인간의 권리관

Ⅵ. 유교사상과 도교사상

Ⅶ. 향후 유교사상의 과제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유교사상의 정립

高麗 忠穆王 2년(1346년)에 편찬․간행된 󰡔孝行錄󰡕은 우리나라에서 마련된 최초의 유교 교과서였다 실제 󰡔효행록󰡕이 보급될 수 있었던 대상은 지배층의 자제들이었다. 󰡔효행록󰡕 보급의 중요한 대상은 지배층의 자제들 가운데 흔히 「童蒙」이라고 불리는 집단이었다. 고려후기 󰡔효행록󰡕의 편찬․간행은 고려시대 󰡔효경󰡕 교육의 성과 위에서 이루어진 것이었으나, 고려후기 지배층의 사회적 성격과 군신관계의 시대적 성격에 따라 󰡔효경󰡕 교육과는 그 사회적 의미에 일정한 차이가 있었다. 󰡔효경󰡕 교육이 유교적 가족윤리를 강조하면서도 결국은 군주에 대한 충성을 이끌어내는 것이었으며, 또 󰡔孝經󰡕 교육의 일차적 목적도 유교적 소양을 갖춘 관료를 양성하는 것이었다. 그러나 󰡔효행록󰡕 보급은 가족윤리의 강조에 그치는 것이었으며, 또 그 보급은 유교적 가족윤리를 생활규범화 함으로써 지배층의 족적 결집을 유지․강화하려는 것이었다. 신흥유신의 개혁적 성격이라는 것도 권문세족 중심의 지배체제에 의해 그 기본 성격이 규정되는 것이었다. 고려후기 권문세족 중심의 지배체제는 군주를 정점으로 한 관료제의 정상적 운영이 지배층의 보수적 성격에 의해 저해되고, 그 지배층이 족적 결집에 바탕을 둔 자신들의 사적 이해관계를 앞세우는 것이었다.
참고문헌
◎ 가지노부유끼(加地伸行), 김태준 역, 유교란 무엇인가, 도서출판 지영사, 1996
◎ 금장태(교수) 저, 유교사상과 한국사회, 한국학술정보, 2008
◎ 김승혜 저, 유교의 뿌리를 찾아서, 지식의 풍경, 2001
◎ 이선재, 유교사상과 의례복, 아세아문화사, 1992
◎ 이동희 저, 유교사상연구, 한국유교학회, 1992
◎ 정종복, 유교철학사상개설, 형설출판사, 197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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