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린교육]열린교육의 개념,기본방침,최소조건,수업형태,형태별 지도, 열린교육의 사례,지도방법,평가, 열린교육 관련 시사점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5.04 / 2019.12.24
  • 1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열린교육의 개념

Ⅲ. 열린교육의 기본방침

Ⅳ. 열린교육의 최소조건
1. 개별화
2. 자율화
3. 적극적인 상호작용적 교수․학습
4. 다양화
5. 융통성

Ⅴ. 열린교육의 수업형태
1. 러그 미팅(Rug Meeting)
2. 개별 또는 집단 학습
3. 주제(Topic)학습
4. 토론학습
5. 지그소우(Jigsaw) 학습
6. Project 학습
7. 팀티칭(Team Teaching)
8. 코너학습(Corner)

Ⅵ. 열린교육의 형태별 지도
1. 개별학습
2. 토론학습
3. 신문 활용 학습
4. 협력학습
5. 자기선택학습
6. 프로젝트학습
7. 팀티칭학습

Ⅶ. 열린교육의 사례
1. 교사는 아동의 속도차를 고려한 활동을 준비해 두어야 한다
2. 수업은 지루하지 않아야 한다
3. 교사는 아동을 조별로 지도한다

Ⅷ. 열린교육의 지도방법
1. 프로젝트 접근법
1) 프로젝트 활동의 다섯 가지 특성
2) 프로젝트 진행과정
2. 소집단 학습

Ⅸ. 열린교육의 평가
1. 포트폴리오 평가(Portfolio assessment)
2. 수행평가(Performance assessment)
3. 컴퓨터를 이용한 개별 적응 평가(Computer Adaptive Testing)

Ⅹ. 결론 및 시사점
1. 학습자의 학습 방법과 태도 변화
2. 교사의 지도 방법 변화
3. 교육 여건의 변화
4. 학부모 학력관의 변화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열린교육은 10여 년 전에 도입된 이후 변화를 겪으면서 발전해왔다. 지금까지는 열린교육에 대한 관심이 주로 초등학교를 중심으로 이루어지고 있었지만, 최근에는 중등교육에서도 활발한 논의가 진행되고 있다. 그러나 초등학교에서의 열린교육과 중등학교에서의 열린교육은 많은 부분에서 구별된다. 그 예로 교과의 통합 원리를 들 수 있는데, 학급의 담임이 여러 교과를 전담하는 초등학교와 각 교과 전담교사가 존재하는 중·고등학교에서 교과 통합은 구별되는 접근 원리를 필요로 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초등학교와 중등학교의 열린교육을 구별하여 초등학교만을 중심으로 한 열린교육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이인효는 열린교육을 “학습자의 학습속도와 관심에 있어서의 개인차를 존중하고, 내재적 흥미에 의해 자율적으로 학습해 나가도록 하기 위해 교육과정 편성 및 학습집단 편성을 유연하게 운영하는 총체적 자율화 교육”으로 정의한다. 이는 열린교육이 이전의 타율적인 교육을 자율화 교육으로 대체한다는 것을 의미하며, 이것의 핵심은 수업운영원리의 변화에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즉, 교사는 지시․명령하고, 학생은 수용하는 수업운영원리가 교사와 아동이 함께 반응하고 함께 상의하는 방향으로 변화하는 것이다.
참고문헌
김대수 : 열린 학습을 위한 100문 100답, 우신출판사, 1995
남성초등학교 : 열린교육의 운영, 1995
신경숙 : 열린교육을 적용한 초등학교 학습 공간의 디자인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경상대학교, 1995
이남봉 : 열리 교육의 시작, 전국 열린교실 연구 응용학회, 1996
장정순 : 열린교육 시행학교 아동과 일반학교 아동간의 창의성 비교연구, 강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96
한형식 : 열린교육의 생각과 방법에 의한 수업개혁, 서울: 교육과학사, 1995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복지정책]청소년복지정책
  • 기본적 욕구의 충족과 건강한 성장발달의 촉진은 물론 청소년이 현재 사회 구성원의 한 사람으로서 주체적인 삶을 영위하도록 하고 더 나아가 청소년을 둘러싼 환경이 청소년의 성장을 돕기 위해 최적의 기능을 발휘할 수 있도록 청소년과 가정, 사회를 통해 직간접적으로 제공되는 모든 사회정책과 관련제도 및 전문적 활동이다(홍봉선남미애, 2000). 장인협오정수(2000)의 정의에서는 아동과 청소년을 함께 묶어 아동청소년복지의 개념을 사회

  • [교육] 교육학레포트모음입니다.
  • 개념이라면, 교육의 계획성은 교육의 수단적 측면이 강하다고 볼 수 있다. 즉, 교육목표, 교육계획, 교육과정 등이 교육의 계획성 개념에 관계된다. 단, 여기서 주의할 것은 교육이 의도적이고 계획적이라 할 지라도, 교육도 교사와 학생 사이의 상호 작용인 이상, 의도와 계획 밖의 요인과 세력들이 교육의 성격과 질에 영향을 주게 됨을 알아야 한다.본래 선한 뜻으로 시작되는 교육은, 가치있는 무엇인가를 가치 있는 방법으로 가르친다는 가치지향성

  • 학교 중심 교육과정의 탐구
  • 분석될 수 있을 것이다. 현장교사들이 교육과정의 개념적 의미와 체제를 모른 채로도 얼마든지 교직생활을 영위해 올 수 있었던 한국교육계의 구조적 병폐도 있었다. 단위 학교 수준에서 교사들이 협동적으로 연구해 온 경험이 부족하고, 또한 그럴 수 있는 시간적 여유가 없다는 조직상의 문제점도 있다. 그렇지만, 그것보다 더 기본적으로는 교사들이 제6차 교육과정에서 지향하는 학교 교육과정 혹은 학교 중심 교육과정의 성격과 의미를 정확하

  • [자료목록] 정부주도 경제개발체제
  • 분석- 박정희, 김영삼, 김대중정부의 재무행정조직개편에 관한 사례분석을 중심으로 -이 논문은 우리 나라의 중앙재정기구, 특히 중앙예산기관과 국고지출총괄기관이 어떻게 조직화되고 변천되어 왔는가를 분석한 것이다. 분석의 방법은 개발 년대 이후부터 김대중정부에 이르기까지의 중앙재정기구 조직개편 사례를 개발하고, 문제인지(적시성), 입안(합리성), 법제화(민주성), 시행 및 평가과정(능률성과 만족성)을 분석하였으며, 각 사례별

  • [사회복지정책] 성매매에 관한 문제인식과 대안에 관한 연구 -성매매특별법을 중심
  • 교육,1차:6.21~7.10, 2차:8.16~9.4,3차:9.20~10.9),④ 여성부 양성평등개발원 ‘성인지력 향상교육 실시 (연10회,380명): 여성부․NG연계, 특강 등 합동 교육으로 경찰관 인권의식 제고 ⑤ 시민단체 등 외부감시 협력체제 구축: 도서․군부대지역 등 성매매관련 NGO(54개소) 방문(5.20~27)하여 피해여성 인권유린 사례 등 의견수렴, 치안대책 반영, 성매매관련 NGO(79개소)들에게 경찰청장 서한문 발송(6. 10)하여 경찰관 비위 사과 및 유착비리 근절 약속, 협력 당부, 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