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린교육]열린교육의 개념,기본방침,최소조건,수업형태,형태별 지도, 열린교육의 사례,지도방법,평가, 열린교육 관련 시사점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5.04 / 2019.12.24
- 1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열린교육의 개념
Ⅲ. 열린교육의 기본방침
Ⅳ. 열린교육의 최소조건
1. 개별화
2. 자율화
3. 적극적인 상호작용적 교수․학습
4. 다양화
5. 융통성
Ⅴ. 열린교육의 수업형태
1. 러그 미팅(Rug Meeting)
2. 개별 또는 집단 학습
3. 주제(Topic)학습
4. 토론학습
5. 지그소우(Jigsaw) 학습
6. Project 학습
7. 팀티칭(Team Teaching)
8. 코너학습(Corner)
Ⅵ. 열린교육의 형태별 지도
1. 개별학습
2. 토론학습
3. 신문 활용 학습
4. 협력학습
5. 자기선택학습
6. 프로젝트학습
7. 팀티칭학습
Ⅶ. 열린교육의 사례
1. 교사는 아동의 속도차를 고려한 활동을 준비해 두어야 한다
2. 수업은 지루하지 않아야 한다
3. 교사는 아동을 조별로 지도한다
Ⅷ. 열린교육의 지도방법
1. 프로젝트 접근법
1) 프로젝트 활동의 다섯 가지 특성
2) 프로젝트 진행과정
2. 소집단 학습
Ⅸ. 열린교육의 평가
1. 포트폴리오 평가(Portfolio assessment)
2. 수행평가(Performance assessment)
3. 컴퓨터를 이용한 개별 적응 평가(Computer Adaptive Testing)
Ⅹ. 결론 및 시사점
1. 학습자의 학습 방법과 태도 변화
2. 교사의 지도 방법 변화
3. 교육 여건의 변화
4. 학부모 학력관의 변화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열린교육은 10여 년 전에 도입된 이후 변화를 겪으면서 발전해왔다. 지금까지는 열린교육에 대한 관심이 주로 초등학교를 중심으로 이루어지고 있었지만, 최근에는 중등교육에서도 활발한 논의가 진행되고 있다. 그러나 초등학교에서의 열린교육과 중등학교에서의 열린교육은 많은 부분에서 구별된다. 그 예로 교과의 통합 원리를 들 수 있는데, 학급의 담임이 여러 교과를 전담하는 초등학교와 각 교과 전담교사가 존재하는 중·고등학교에서 교과 통합은 구별되는 접근 원리를 필요로 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초등학교와 중등학교의 열린교육을 구별하여 초등학교만을 중심으로 한 열린교육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이인효는 열린교육을 “학습자의 학습속도와 관심에 있어서의 개인차를 존중하고, 내재적 흥미에 의해 자율적으로 학습해 나가도록 하기 위해 교육과정 편성 및 학습집단 편성을 유연하게 운영하는 총체적 자율화 교육”으로 정의한다. 이는 열린교육이 이전의 타율적인 교육을 자율화 교육으로 대체한다는 것을 의미하며, 이것의 핵심은 수업운영원리의 변화에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즉, 교사는 지시․명령하고, 학생은 수용하는 수업운영원리가 교사와 아동이 함께 반응하고 함께 상의하는 방향으로 변화하는 것이다.
- 참고문헌
-
김대수 : 열린 학습을 위한 100문 100답, 우신출판사, 1995
남성초등학교 : 열린교육의 운영, 1995
신경숙 : 열린교육을 적용한 초등학교 학습 공간의 디자인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경상대학교, 1995
이남봉 : 열리 교육의 시작, 전국 열린교실 연구 응용학회, 1996
장정순 : 열린교육 시행학교 아동과 일반학교 아동간의 창의성 비교연구, 강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96
한형식 : 열린교육의 생각과 방법에 의한 수업개혁, 서울: 교육과학사, 1995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롯즈의의사결정 분석틀
- 글쓰기(서평쓰기, 개요, 최종본)_원신연 감독의 살인자의 기억법을 감상하고
- 아동복지론 최근 아동학대 문제가 이슈화되고 있다 아동학대와 관련된 최근 인터넷 신문기사(2년 이내)를 스크랩한 후 기사내용에 대한 느낀점을 서술해보시오
- [Skills for success5 UNIT6 본문해석] Skills for success 5 UNIT6 Reading1 The New Oases 본문번역
- [A+자료] 인지치료 Cognitive Therapy 발표 PPT 자료
- SELSI-영유아언어발달검사 지침서
- _우리나라 교육문화중 기능론과 갈등론을 적용하여 입장을 설명하시오
- Flannery O`Connor 의 A Good Man Is Hard To Find 전체 줄거리 해석
- 만5세 평가제 어린이집 관찰일지 (관찰내용+발달평가) 133Page
- 언어학개론과제- 2주 1강에서 운율에 대해서 학습하였습니다 운율의 정의와 특성을 정리하고, 장음과 단음이 대립하여 의미의 차이를 만들 수 있는 단어를 단음절이나 이음절 단어에서 2개 이상 찾아서 써 보십시오 찾은 단어들의 의미 차이를 간략히 설명해 보고 한국어에서 장단음의 차이가 실제 언어생활에서 중요한가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써 보십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