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지도][수업지도]실과교육,기술가정과교육,체육과교육 학습지도(수업지도), 수학과교육,국어과교육,과학과교육,사회과교육 학습지도(수업지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5.04 / 2019.12.24
- 1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실과교육 학습지도(수업지도)
Ⅱ. 기술가정과교육 학습지도(수업지도)
1. 학습지도의 중점
2. 학습지도 방법
Ⅲ. 체육과교육 학습지도(수업지도)
Ⅳ. 수학과교육 학습지도(수업지도)
1. 수학 학습-지도 이론은 정상과학적인 이론의 궤도에 올라있는가
2. 수학 학습-지도 이론의 개발 방법
Ⅴ. 국어과교육 학습지도(수업지도)
1. 국어과 목표와 내용에 적합한 교수․학습
2. 국어과 교육내용별 지도 방안
1) 과정 중심의 ‘읽기’ 지도
2) 과정 중심의 ‘쓰기’ 지도
Ⅵ. 과학과교육 학습지도(수업지도)
1. 중요성
2. 과학과 학습 훈련
1) 관찰
2) 분류
3) 측정
4) 의사 소통
3. 예상, 자료 수집 처리, 자료 해석, 실험
4. 학습 지도의 방향
Ⅶ. 사회과교육 학습지도(수업지도)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실과교육 학습지도(수업지도)
실과 교육 과정은 교과의 특성상 학교 단위의 교육 과정 재구성이 꼭 필요하다. 학습 내용의 선정에 있어서 그 지역의 산업 특성, 직업 구조, 실습 현장이나 교재 등이 고려되어야 충실한 교육 과정을 운영할 수 있다.
실과 교사용 지도서에 제시된 실과의 지도 방법을 몇 가지 들어 보면 다음과 같다.
(1) 지도 계획의 작성에서는 내용의 특성과 계절, 행사 등과의 관련성을 고려하여 지도 효과를 높일 수 있게 한다.
(2) 지역성이 강조되는 ‘기르기’ 내용은 하교 실정, 지역 여건에 따라 선택하거나 다른 내용으로, 구성하여 지도할 수 있고, 견학, 관찰 등으로 대체할 수도 있다.
(3) 시간 계획은, 필요한 경우에는 학습의 실효를 거둘 수 있도록 연속하여 편성, 운영할 수 있으며, 실습 시간이 부족할 경우에는 학교 재량 시간을 활용할 수 있다.
(4) 학습 내용은 전반에 걸쳐 가급적 노작 활동과 실습 중심으로 지도하고, 학습한 내용이 일상 생활에 꾸준히 적용되도록 하며, 남녀의 차이를 두거나 특정역할을 강조하지 않는다.
(5) 실습의 효과를 위하여 실습실과 필요한 시설 설비 및 기구, 연모 등을 갖추도록 한다.
(6) 실습의 지도에서는 재료를 합리적으로 선택, 구입, 활용하고, 성실하게 협동하는 태도를 기르도록 한다.
(7) 기계 · 기구의 조작과 손질, 보관, 열원과 연료 등의 취급에 유의하고, 특히 안전 교육에 힘쓰도록 한다.
- 참고문헌
-
◇ 교육부(1997), 과학과 교육과정
◇ 경상남도 교육연구원(1990), 사고력을 기르는 사회과 교수-학습 방법, 부산 : 문화사
◇ 김영환(1997), 환경중심 수학과 학습지도 프로그램 Ⅰ, 국립특수교육원
◇ 윤명희(1990), 체육과 교육론, 서울 : 태근문화사
◇ 이응백외(1985), 국어과 교육Ⅱ, 서울 : 한국방송통신대학 출판부
◇ 한국 교육 과정 평가원(2000), 초등학교 실과 교육과정해설, 대한 교과서 주식회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