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지도][수업지도]실과교육,기술가정과교육,체육과교육 학습지도(수업지도), 수학과교육,국어과교육,과학과교육,사회과교육 학습지도(수업지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5.04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실과교육 학습지도(수업지도)

Ⅱ. 기술가정과교육 학습지도(수업지도)
1. 학습지도의 중점
2. 학습지도 방법

Ⅲ. 체육과교육 학습지도(수업지도)

Ⅳ. 수학과교육 학습지도(수업지도)
1. 수학 학습-지도 이론은 정상과학적인 이론의 궤도에 올라있는가
2. 수학 학습-지도 이론의 개발 방법

Ⅴ. 국어과교육 학습지도(수업지도)
1. 국어과 목표와 내용에 적합한 교수․학습
2. 국어과 교육내용별 지도 방안
1) 과정 중심의 ‘읽기’ 지도
2) 과정 중심의 ‘쓰기’ 지도

Ⅵ. 과학과교육 학습지도(수업지도)
1. 중요성
2. 과학과 학습 훈련
1) 관찰
2) 분류
3) 측정
4) 의사 소통
3. 예상, 자료 수집 처리, 자료 해석, 실험
4. 학습 지도의 방향

Ⅶ. 사회과교육 학습지도(수업지도)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실과교육 학습지도(수업지도)
실과 교육 과정은 교과의 특성상 학교 단위의 교육 과정 재구성이 꼭 필요하다. 학습 내용의 선정에 있어서 그 지역의 산업 특성, 직업 구조, 실습 현장이나 교재 등이 고려되어야 충실한 교육 과정을 운영할 수 있다.
실과 교사용 지도서에 제시된 실과의 지도 방법을 몇 가지 들어 보면 다음과 같다.
(1) 지도 계획의 작성에서는 내용의 특성과 계절, 행사 등과의 관련성을 고려하여 지도 효과를 높일 수 있게 한다.
(2) 지역성이 강조되는 ‘기르기’ 내용은 하교 실정, 지역 여건에 따라 선택하거나 다른 내용으로, 구성하여 지도할 수 있고, 견학, 관찰 등으로 대체할 수도 있다.
(3) 시간 계획은, 필요한 경우에는 학습의 실효를 거둘 수 있도록 연속하여 편성, 운영할 수 있으며, 실습 시간이 부족할 경우에는 학교 재량 시간을 활용할 수 있다.
(4) 학습 내용은 전반에 걸쳐 가급적 노작 활동과 실습 중심으로 지도하고, 학습한 내용이 일상 생활에 꾸준히 적용되도록 하며, 남녀의 차이를 두거나 특정역할을 강조하지 않는다.
(5) 실습의 효과를 위하여 실습실과 필요한 시설 설비 및 기구, 연모 등을 갖추도록 한다.
(6) 실습의 지도에서는 재료를 합리적으로 선택, 구입, 활용하고, 성실하게 협동하는 태도를 기르도록 한다.
(7) 기계 · 기구의 조작과 손질, 보관, 열원과 연료 등의 취급에 유의하고, 특히 안전 교육에 힘쓰도록 한다.
참고문헌
◇ 교육부(1997), 과학과 교육과정
◇ 경상남도 교육연구원(1990), 사고력을 기르는 사회과 교수-학습 방법, 부산 : 문화사
◇ 김영환(1997), 환경중심 수학과 학습지도 프로그램 Ⅰ, 국립특수교육원
◇ 윤명희(1990), 체육과 교육론, 서울 : 태근문화사
◇ 이응백외(1985), 국어과 교육Ⅱ, 서울 : 한국방송통신대학 출판부
◇ 한국 교육 과정 평가원(2000), 초등학교 실과 교육과정해설, 대한 교과서 주식회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사회학] 세계 교육과정의 유사성 비교
  • 교육과정기(1981~ 1987년)7. 제5차 교육과정기(1987~1992년)8. 제6차 교육과정기(1992~1997년)9. 제7차 교육과정 1997~Ⅱ. 일본의 교육과정1. 국가수준 교육과정 개발 체계 2. 일본 교육과정의 변천 가. 연합군 점령기나. 1947년도 학습지도요령 (제1차) 다. 1951년도 학습지도요령 (제2차) 라. 1958년도 학습지도요령 (제3차) 마. 1968년도 학습지도요령 (제4차) 바. 1977년도 학습지도요령 (제5차) 사. 1989년도 학습지도요령 (제6차 현행) 3. 수업일수, 학기제 4. 교육과

  • [교육행정] 교원양성제도 문제점과 개선방안
  • 교육제도> Ⅰ.교원양성제도 윤정일․송기창․조동섭․김병주(2002),『한국 교육정책의 쟁점』,서울 :교육과학사를 중심으로 정리.1. 교원과 교원양성의 개념교원은 유치원에서 대학에 이르기까지 각급 학교에서 아동학생을 직접 지도하고 교육하는 자를 말하며, 사립이나 국공립을 가리지 않는다. 초중등교육법과 고등교육법에 의하면 교원은 초등학교중학교고등학교기술학교고등기술학교공민학교고등공민학교특수학교의 교장교감

  • 제3차 교육과정
  • 교육과정의 개편에서부터 1981년까지의 기간이다.기간각급 학교 교육 과정개․제연월일공포 법령비고제 3차 교육과정기(1973. 2 ~1981. 12)국민학교개 1973. 2. 14문교부령 제 310호* 문교부령(교육 과정령)에 의하여 교육 과정이 제정, 개정되었으나 1979년 3월 1일부터 문교부 고시로 바뀌었다. 즉, 문교부령 제 442호 ‘교육 과정령’이 폐지됨, 따라서 국민학교, 중․고등학교, 전문학교, 교육대학, 기술학교 등 16개 각급 학교 교육과정이 문교부령에

  • [교육] 특수학교 교육과정 국제비교
  • 특수학교 교육과정 국제비교목 차제1부 연구의 개요 1Ⅰ.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3Ⅱ. 연구의 내용 7Ⅲ. 연구의 방법 9Ⅳ. 연구의 제한점 10Ⅴ. 보고서의 구조 12제2부 각국의 특수학교 교육과정 13Ⅰ. 미 국 151. 교육개혁과 교육과정 152. 교육과정의 결정과 운영방식 253. 특수학교 교육과정의 체제와 내용 314. 특수학교 교육과정의 운영방법 40Ⅱ. 독 일 491. 교육개혁과 교육과정 492. 교육과정의 결정과 운영방식 533. 특수학교 교육과정의 체제와

  • 연수 프로그램 개발 연구
  • 과정 및 평가 관련 연수 운영체제에 대하여 탐구하였으며, 아울러 구체적인 연수 프로그램과 시범적 성격을 띠는연수자료의 형태 및 내용에 대한 연구와 실제적 개발을 시도하였다.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기초연구 -○ 교육과정 적용에 대한 이론적 검토교육과정 적용에 대한 이론에 대해서는 연구개발확산 모형, 협력적 모형, 학교 중심 교육과정 개발 모형을 중심으로 논의비교하였다.○ 우리 나라의 교육과정 적용 현황앞서 기술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