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학]기독교세계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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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제 1장 오늘날을 위한 세계관의 필요성
제 2장 현대의 휴머니즘과 가치의 세속화
제 3장 세계관의 구조
제 4장 하나님과 창조 : 신학적 논의
제 5장 하나미과 피조계 : 철학적 논의
제 6장 현대철학에서 본 인간
제 7장 기독교적 관점에서 본 인간
제 8장 진리와 지식 : 신학적 논의
제 9장 진리와 지식 : 철학적 논의
제 10장 유신론적 가치의 근거
제11장 사회와 역사
제 12장 인간의 창의성
제 13장 과학과 과학 기술
제 14장 노동
제 15장 놀이(여가선용)의 문제


본문내용
쿠르츠의 4가지 휴머니즘
1) 과학적 휴머니즘
「쿠르츠의 셋째원리」- ‘과학적 추리가 우리의 모든 문제를 해결하는 열쇠’라는 주장
2) 낭만주의적 휴머니즘
과학주의와 과학기술주의적 정신상태에 대한 반발.
본능과 직관, 감정이 더 가치 있는 것 · 치하할 만한 것.
3) 실존주의적 휴머니즘
과학주의와 낭만주의에 대한 반동. (인과적으로만 설명됨)
인간중심주의, 권력에의 의지가 인간의 삶을 주관하며 의지가 강한 이가 의지가 나약한 이를 압도.
4) 마르크스주의적 휴머니즘
자연주의 · 인간중심
사람과 역사가 절대정신의 유한한 증시가 되는 대신에 하나님이 인간적 이상의 표현인 인간정신의 투사가 된 것.

제 3장 세계관의 구조
세계관은 ‘사람들의 행동’근거가 되는 신념이나 태도, 가치로부터 시작하는 것 이외에 어떤 특정한 감정을 가진다. 비분석적이고, 비조직적인 것에 대한 성찰로부터 더 예리하게 검토되고 조직적적으로 발전된 관점이 형성된다.
1) 자연주의적 세계관 : 유사-종교적 기능을 함으로써 과학적인 것과 사회경제적인 것에 비중을 둠.
2) 기독교 세계관 : 종교에 너무 과장된 비중을 두기보다는 종교가 통일적인 관점으로서의 그 자연스런 역할을 하게 됨.
즉, 세계관은 포괄적인 관점에 대한 고백이며, 이 고백적 성격은 세속적 세계관이나 종교적 세계관 모두 공동적으로 있는 성격이다. 또한 어떤 세계관의 신뢰성 여부는 그 통일적인 관점이 사고와 삶의모든 측면을 어느 정도 유의미하게 통일시켜 주 수 있는가에달려 있다
- 기독교 세계관 형성에 대한 신학의 기여
① 기독교 세계관의 통일적인 관점에 있어서 구성요소가 되는 신념들이 참으로 무엇을 뜻하는지를 해명함으로써, 초보적인 ‘세계상’을 기독교 ‘세계관’으로 발전.
② 세계관이 마땅히 포괄해야 하는 다양한 사상과 생활영역에 신학적 의미를 부여.
③ 신학적 다양성은 기독교 세계관 형성의 다양성을 말해줌.
- 기독교 세계관 형성에 대한 철학의 기여
① 철학적 탐구의 활동은 모든 학문과 그들의 상호관계와 관계한다.
② 철학적 탐구의 역사는 거의 모든 주체와 거의 모든 형태의 세계관에 대한 다양한 ‘개념’과 ‘논의’의 레퍼터리를 제공해 준다.
- 기독교 세계관 형성에 대한 과학의 기여
단일론적이거나 유신론적 전통이 그들의 세계관을 정교화하는데 있어서 이들 다양한 과학적 모델들을 채용함.
- 이밖에 경제적 · 정치적 · 사회적 · 예술 등의 다양한 기타영향력들이 있다.
- 주관주의의 문제점
① 우리는 인식론적인 주관성이 꼭 형이상학적인 주관성을 필요로 하는 것이 아님.
② 보편적 가치의 영역이란 단지 주관적인 이론의 틀인 것이 아니라 인간의 보편적인 ‘행동영역’에 적용되어서, 우리를 둘러싼 세계 내에서의 활동과 관련된다.
-진리의 문제점
① 신앙지상주의는 그 진리주장을 바로 수납하여 믿음에 의해 무비판적으로 받아들이는 것.
② 전략인 기초주의는 그 정반대 편에 서 있다고 할 수 있다.
③ 전략인 정합주의는 한 신념이 우리가 알고 믿는 것들의 전 체계와의 내적 정합에 의해서 정당화된다는 것.

참고문헌
아더 홈즈, 이승구 역, <기독교 세계관>, 엠마오, 198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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