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학과교육과정]수학과교육과정의 특성,목표,기본방향,수업환경, 수학과교육과정의 내용,학습관,문제점,과제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5.04 / 2019.12.24
  • 1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수학과교육과정의 특성
1. 개인의 능력 수준을 고려한 수학교육을 도모하고 있다
2. 수학의 기본 지식을 갖게 하는 수학교육을 추구하고 있다
3. 학습자의 활동을 중시하는 수학교육을 강조하고 있다
4. 수학 학습에 흥미와 자신감을 갖게 하는 수학교육이 되도록 한다
5. 계산기, 컴퓨터 및 구체적 조작물 활용을 적극 권장한다
6. 다양한 교수․학습 방법과 평가 방법을 활용하는 수학교육을 실현한다

Ⅲ. 수학과교육과정의 목표

Ⅳ. 수학과교육과정의 기본 방향
1. 개인의 능력 수준을 고려한다
2. 수학의 기초․기본적인 지식을 충실하도록 한다
3. 학습자의 능동적인 학습활동 및 수학 학습에 흥미와 자신감을 갖도록 한다
4. 계산기, 컴퓨터 및 구체적 조작물을 학습 도구로 활용한다
5. 다양한 교수․학습 방법과 평가 방법을 활용한다

Ⅴ. 수학과교육과정의 수업 환경
1. 수학적 환경의 조성하기
2. 가치 있는 수학적 과제의 제시하기
3. 상호 협력 학습 모둠 이용하기
4. 물리․조작적 모델이나 교육공학적 도구를 이용하기
5. 토론과 작문의 장려하기
6. 아동들의 반응에 대한 정당성을 요구하기
7. 적극적으로 청취하기
8. 문제해결력의 신장을 위한 교수, 학습 방법

Ⅵ. 수학과교육과정의 내용
1. 영역
2. 조직
3. 영역별 이동과 지도상의 유의점
1) 수와 연산 영역
2) 도형 영역
3) 측정 영역
4) 확률과 통계 영역
5) 문자와 식 영역
6) 규칙성과 함수 영역

Ⅶ. 수학과교육과정의 학습관
1. 학생 스스로 새로운 지식을 구축하고 이해하도록 해야 한다
2. 수학학습은 학습자 개별적 특성을 충분히 고려해야 한다
3. 반성적 사고는 효과적인 학습에서 가장 중요한 개인적 요소이다
4. 효과적인 교수법은 학생 중심의 활동에 초점이 모아지도록 하는 것이다

Ⅷ. 수학과교육과정의 문제점

Ⅸ. 향후 수학과교육과정의 과제
1. 구체물을 이용한 조작활동을 강화해야 한다
2. 수학적 개념을 상징하는 모델을 확장해야 한다

Ⅹ.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수학과 교육 과정의 중요한 특성은 ‘단계형 수준별’교육과정으로 그 의도하는 바가 기존의 교육 과정과는 여러 가지로 다르다고 할 수 있다. 그 동안의 학교 수학은 교과 본연의 목적이나 가치의 실현보다는 학생들의 전체적인 학업성취도의 상대적 구별이나 상급학교 진학 또는 피고용자의 지능 평가 수단으로 전락해 왔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즉, 학교 수학은 이와 같은 부수적인 목적의 수단으로서 다루어져 오는 가운데 수학 교과의 학습이나 지도의 양면에서 수학 교육이 본래의 교육 목적에 부합하기가 어려웠을 뿐만 아니라, 학생들 간의 학습 능력 차이도 여러 교과 가운데 가장 두드러지게 나타남을 부인할 수 없다. 이러한 학습자 간의 심각한 학습 수준 차이는 그 동안에 전국 공통적으로 획일화된 학년별 교육 과정이 적용되고, 상급 학년의 진입이 방임적으로 이루어져 왔다는 데서 그 직접적인 이유를 찾아볼 수가 있다.
이러한 이유로 수학교과가 가지고 있는 각별한 논리적 위계성을 감안할 때, 이전 학년에서 발생된 학습 결손이나 이해의 부족은 다음 학년에서의 학습 방해나 장애의 결과가 된다는 것을 충분히 예상할 수 있다. 기초적이고 기본적인 도형에 대한 이해가 이루어지지 않은 상태에서 상위개념의 도형에 대한 개념을 이해한다는 것은 무리가 있다. 쉽고 재미있게 조작을 통하여 도형의 합동과 대칭을 이해한다면 상위개념의 도형을 이해하는 데 많은 도움이 될 것이다.
참고문헌
◈ 강시중, 수학교육론, 서울 : 교육출판사, 1987
◈ 교육부, 수학과 교육과정(제7차 교육 과정), 교육부 고시 제 1997-15호(별책 8), 1998
◈ 이용율·성현경, 수학교육론, 교학연구사, 1994
◈ 이정재 외 6명 공저, 7차 교육과정에 의한 초등수학교육, 동명사, 2000
◈ 전라남도 수학교육연구회, 수학과 수준별 교수 - 학습을 위한 자료 개발, 1995
◈ 현종익, 수학과 교수학습 방법 탐구, 서울학문사, 199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