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변화]사회변화와 인터넷, 사회변화와 정보화사회(정보사회), 사회변화와 지식사회, 사회변화와 지식경영, 사회변화와 경영자리더십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5.04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사회변화와 인터넷

Ⅱ. 사회변화와 정보화사회(정보사회)

Ⅲ. 사회변화와 지식사회

Ⅳ. 사회변화와 지식경영

Ⅴ. 사회변화와 경영자리더십(경영자리더쉽)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사회변화와 인터넷
인터넷의 시초인 알파넷은 1969년 미 국방성에 의해 건설되었다. 그리고 이러한 알파넷망이 점차적으로 확대되면서 세상에 인터넷이라는 것이 처음으로 알려지게 되었다. 인터넷이 학술적인 연구에 도입되어 하나의 학술망으로서 역할을 증대하면서 점점 그 세력이 확장되었지만, 결정적으로 인터넷 사용자가 증가하게 된 것은 인터넷망의 상용화 서비스가 시작되면서부터였다. 인터넷 사용자들은 비용을 지불하면서 인터넷을 이용하게 되자 당연히 똑같은 비용을 들이고도 더 쉽고 사용하기 편한 회사의 서비스를 쓰게 됨에 따라 각 인터넷 상용서비스 회사들의 프로그램 개발이 불붙게 되었다. 더 쉽고 값싼 서비스와 간단한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기반으로 하는 프로그램 개발 경쟁이 치열해질 수밖에 없었고, 이러한 조건들은 기업들이 살아남느냐 망하느냐하는 생존 조건이 될 수밖에 없었다. 인터넷은 이렇게 시초부터 자본주의 속에서 만들어졌고, 자본주의와 함께 성장해 왔다. 인터넷의 전반에 걸쳐 자본의 논리가 관철되고 있는데, 이로 인해 대두되는 것이 인터넷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 그리고 정보에 대한 접근 기회와 정보소유 등의 불평등이다.
정보화 사회의 불평등은 정보에 접근하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불평등과 정보의 사용과정에서 생겨나는
참고문헌
◎ 권태환·조형제 편, 정보사회의 이해, 미래미디어, 1997
◎ 심윤종, 한국사회의 변화와 갈등, 성균관대학교 출판부, 1990
◎ 이장우, 경영전략론, 법문사, 1999
◎ 정호근, 정보통신문명과 사회구조의 변화, 한국철학회 편, 1998
◎ 정용교, 사회의미구조의 변화와 자기 성찰적 교육패러다임의 형성, 경북대학교 박사학위, 1997
◎ 피터 드러커 외, 기술문명에 대한 철학, 지식경영(HBR), 21세기북스, 1999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CEO, 최고경영자] CEO(최고경영자)의 인식 변화, CEO(최고경영자)의 자질, CEO(최고경영자)의 중요성, CEO(최고경영자)의 현황, CEO(최고경영자)의 사례, CEO(최고경영자)의 미래경영 제언 고찰
  • 정보를 서로 교환하고 그 정보들 가운데 기업이 필요로 하는 정보를 취사선택해서 수용하면 앞으로 고도 산업 정보가 시대가 되어가지만 정보화 시대로 인하여 생겨지는 여러 가지 역기능들을 잘 헤쳐나갈 수 있을 것이다. 인터넷이나 국내의 여러 가지 정보를 얻을 수 있는 통신시장을 적극 활용하고, 이를 잘 수용하면 최고 경영자가 의사결정을 할 때 생겨나는 역기능들을 잘 극복해 나갈 수 있을 것이다.Ⅱ. CEO(최고경영자)의 인식 변화한국기업은

  • 21세기 경영 환경에 부합하는 리더의 리더십(경영)
  • 인터넷을 기반으로 하는 디지털 경영환경은 지식정보화 사회로의 이동을 촉진하고 있으며 가상 세계의 탄생과 함께 새로운 차원의 리더십이 요구되고 있다. 변화 환경에서 현대의 조직을 이끌기 위해서는 조직의 환경 적응이라는 과업 달성 못지않게 구성원에 대한 인간적 배려 즉, 공동체적 삶의 기반을 마련하는 인간 중시의 리더십이 필수적이다. 이는 구성원들의 역량을 가시화하는 데 없어서는 안될 요소이기 때문이다. 21세기형 리더가 수행해내

  • 신경영의 패러다임은 어떤 것인가
  • 경영환경은 국제화, 창지화(創知化), 정보화, 융합화, 상생화(相生化) 등 다섯 가지 요인으로 특정 지워질 것으로 예측했다.표 2-1 삼성경제연구원이 본 21세기 5대 경영환경요 인특 징국제화◾사회 각 방면에 걸쳐 국가 간 장벽이 무너지고 전세계가 무국경화정보화◾정보기술이 새로운 인프라로 등장, 정보가환경변화의 원동력과 가치창조의 핵심수단으로 등장창지화◾부가가치의 원천이 지식으로 전환, 지식창조가 미래의 핵심경쟁력으

  • 경제경영 자본주의 이후의 사회의 기업 경영 전략과 그를 위한 경영자의 자질
  • 정보화 능력이 전반적으로 향상되었기 때문이다. 정보통신기술의 획기적 발전, 인터넷의 세계적 확산과 상업적 활용은 오늘의 사회를 지식 기반 경제 시대로 성큼 다가서게 했다. 이와 함께 기업의 핵심 성공 요인도 더 이상 과거 산업화 시대를 이끌던 토지, 자본, 노동이 아니라 지식과 정보라는 인식이 확산되었다.지식 기반 경제 시대로의 전환을 가속화시킨 또 다른 요인은 기업을 둘러싼 사회경제적 거시 환경의 변화이다. 오늘날 세계 시장은 급

  • [경영학] 고객만족 경영혁신에 관한 국내외 성공, 실패사례
  • 경영 여건의 변화, 대기업의 유통업 진출, 대형 할인점 등의 급속한 신장, 그리고 유통시장의 전면적인 개방 등으로 인한 유통환경의 급속한 변화와 인터넷 등의 정보 확산 등으로 인한 소비자 욕구의 다양화와 라이프 스타일의 변화 등으로 인한 소비자 환경의 급속한 변화에 대처하기 위한 대안으로서 “고객의 관점에서 회사위에 고객이 있다”라는 사고로부터 “어떻게 하면 고객이 기뻐할까?”하는 방법론에 이르기 까지 현대백화점은 모든 process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