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과교육과정]사회과교육과정의 특성,목적,개정배경,개정중점, 사회과교육과정의 내용선정,개선방향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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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사회과교육과정의 특성

Ⅲ. 사회과교육과정의 목적

Ⅳ. 사회과교육과정의 개정 배경
1. 정보화․세계화 사회의 시민적 자질에 대한 요구
2. 사회과 교육 자체의 문제점에 대한 요구

Ⅴ. 사회과교육과정의 개정 중점

Ⅵ. 사회과교육과정의 내용 선정
1. 내용선정의 기준
2. 내용조직의 원리

Ⅶ. 향후 사회과교육과정의 개선 방향
1. 교사양성 제도와 연수의 문제이다
2. 교실 환경개선과 여건의 문제이다
3. 수준별 교육과정과 수행평가의 현장적용을 위한 문제이다
4. 교수․학습 방법의 개선 및 교과용 도서 개발의 문제이다
5. 교육문제에 대한 종합적이고 체계적인 접근의 문제이다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사회과 교육에서의 열린 교육이라 함은 사회과 지도에 있어서 열린 교육의 방법을 적용함으로써 사회과 본질에 합당한 교육을 함과 아울러 그 교육의 방법을 개선해 보고자 하는 것으로서, 사회과 교육에 있어서 개별화, 자율화, 다양화, 적극적인 교수-학습의 전개 그리고 융통성을 발휘해서 지도하자는 것이다.
사회과는 교과 특성상 열린 교육의 지향, 방법, 주안점과 유사한 점이 많이 있다.
첫째 사회과는 그 교과 특성상 결과로서 얻어지는 지식 못지않게 그 지식을 얻기까지의 과정 및 방법 또한 중요시되는 교과이므로 학생 주도의 활동이 강조되어 왔다.
둘째 사회과는 내용 선정 방식이 학문 중심 주의와 사회 기능 중심 주의를 병행해 온 결과로써 지식, 경험, 생활이 통합되는 교과의 특성이 있다.
셋째 사회과는 사회과학 학문 영역으로 볼 때, 공민, 지리, 역사 영역이 통합된 교과의 특성이 있어서 열린 교육에서 말하는 통합 교육이 이미 이루어져 왔었다.

지금까지 사회과 교육에서 비록 ‘열린 교육’ 이라는 이름은 아닐지라도 열린 교육의 방법으로 지도해 왔다고 볼 수 있다. 그 예는 다음과 같다.
첫째, 지리, 역사, 공민 교과를 통합하기 위해서 사회과라는 통합 교과를 만들고, 주제로 통합하여 지도해 왔었다.
둘째, 시․공간의 제약이 많은 사회과 특성상의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서 학습의 장을 지역 사회로 확장하여 지도해 왔었다.
셋째, 열린 수업에서 강조되고 있는 학습 시간의 융통성 문제에 있어서도, 온종일 현장 학습의 날은 6교시 간, 조사 학습 등을 실시할 때는 60분, 80분 등으로 운영해 왔었다.
넷째. 교수 조직에 있어서도, 담임 교사가 전부 지도하지 않고 지역 인사, 중․고등 사회과 교사, 현장 학습 시의 전문 인사 등과 협력 교수 조직이 이미 강구되어 왔었다.
다섯째, 사회과는 그 어느 교과보다도 학습 집단을 고정하지 않고 분단을 조직하여서 학생 주도의 학습을 전개해 왔었다.
참고문헌
강운선(1997) / 사회과 교육에서 매체활용수업에 대한 학습자의 주관적 평가에 관한 연구, 사회와교육, 25
강운선(1998) / 제7차 교육과정 개정에 따른 사회과 수준별 교육과정 적용방안과 교수 - 학습 자료개발 연구, 한국교육과정 평가원
교육부(1997) / 사회과 교육과정, 교육부 고시 제 1997-15호[별책 7], 서울 : 대한교과서주식회사
박인현(1999) / 초등사회과 교육, 교육과학사
이종일(1996) / 사회과 학습평가의 새로운 경향 수행평가를 중심으로, 대구교대초등교육연구논총
허경철 외(1996) / 교육과정 2000 연구 개발 수준별 교육과정안, 한국교육개발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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