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울신학]바울신학의 교회론,의인론,율법,복음, 바울신학의 인간이해,계약,성령, 바울신학의 하나님 나라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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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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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론
Ⅱ. 바울신학의 교회론
1. 교회의 개념
2. 교회의 정의
3. 교인에 대한 호칭
1) 성도들 : 서신들 중 가장 잦은 호칭
2) 형제들 : 그리스도인들을 가리키는 호칭
3) 신자들 : 믿음으로 사는 그리스도인 호칭
4. 교회의 근원
Ⅲ. 바울신학의 의인론
Ⅳ. 바울신학의 율법
Ⅴ. 바울신학의 복음
Ⅵ. 바울신학의 인간이해
1. 타락한 인간
2. 갈등하는 인간
3. 예수 안에 있는 인간
Ⅶ. 바울신학의 계약과 성령
1. 새 계약의 일꾼
1) 바울 선생은 그리스도가 오기 전의 역사와 새 계약 시대를 대조하고 있다
2) 바울은 구약에서의 아브라함 시대와 모세의 시대를 대조시키고 있다(갈 3:15-19)
2. 새 계약은 성령으로
3. 사람을 살리는 성령
Ⅷ. 바울신학의 하나님 나라
Ⅸ.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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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론
바울이 우리에게 가르친 것은 돈과 거기에서 비롯되는 모든 것에 대한 승리이다. 그런데 승리가 가능한 것은 돈이 이미 정복된 권세이기 때문이다. 그것은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에 의해 정복되었다. 바울이 말한 바는 인간은 부에 의해서 또는 가난에 의해서도 모든 것을 할 수 있다는 말이다. 그렇기 위해서 바울은 기도하지 않았고 곧바로 실천하였다. 그것은 그리스도의 승리에 연합함으로써만이 가능한 것이다. 그러나 이러한 상황은 영원한 하나님의 나라에서의 상황이다. 재물을 무상하게 보는 두 번째 관점은 “재물은 진노하시는 날에 무익하나 의리는 죽음을 면케 하느니라.”(잠 11:4). 그러나 사람은 돈으로 살 수 없는 것이 딱 하나 있으니 그것은 바로 그 자신이다. 하나님의 분노는 돈을 주고도 가라앉힐 수 없으며 사탄의 횡포도 돈으로 해결할 수는 없다. 현실적으로 가난은 스스로 극복하기 힘든 것이다. 부자와의 관계에서와 마찬가지로 가난한 자와의 관계에서도 하나님과의 관계는 자연스럽지 못하다. 가난한 자는 부자보다 더 낫게 행동한다고 볼 수 없다. 그것은 십계명에서도 볼 수 있는 바와 같지만 그는 도둑질의 유혹을 언제나 지고 살아간다. 가난한 자는 남의 재물뿐만 아니라 하나님의 이름까지도 도둑질한다. 그는 가난의 책임을 하나님에게 돌려 하나님의 이름을 빼앗고 결국 하나님에게 거듭 죄를 짓는다. 돈은 인간으로서 최소한의 존엄과 생활을 영위시켜 준다. 그래서 가난한 사람은 현실적으로 돈의 예속으로부터 자유로워야 한다. 부와 가난의 편재는 양자에게 이로울 것이 없다. 성경이 우리에게 보여주고 있는 하나님은 인간의 구체적인 삶의 무대 안에서 인간을 붙잡아 주시며 그가 처한 시대의 문제들 속에서 그 시대의 방편들을 가지고 활동할 수 있도록 만들어 주시는 하나님이다. “나는 심었고 오직 하나님은 자라게 하셨다”(고전 3:6)는 말도 현재의 우리의 상황을 동일하게 적용시키기에는 어렵다. 우리는 모든 것을 하나님이 해 줄 것이라는 태도를 가져서는 안 된다. 현
- 참고문헌
-
* 서철원(1987), 복음과 율법과의 관계, 서울 : 도서출판 엠마오
* 홍현설(1982), 바울전, 서울 : 대한기독교 교육협회
* 홍인규(1996), 바울의 율법과 복음, 서울 : 생명의 말씀사
* 홍정수, 베짜는 하나님
* Furnish V.P, 김용옥 역(1982), 바울의 신학과 윤리, 서울 : 대한 기독교출판사
* G.Bornkamm, 허역 역(1978), 바울, 서울 : 이대출판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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